방법서설

르네 데카르트
342p
Rate
데카르트의 ‘방법’에 관한 글들로 데카르트의 초기 작품에 속하는 <정신지도를 위한 규칙들>과 <방법서설>을 번역한 책이다. <방법서설>은 원래 네 편의 글로 이루어진 것으로, 이 책에서 번역한 <방법서설>은 자연과학적 주제를 탐구하기 위한 서론이다. 데카르트 자신이 강조하고 있듯이 이 책은 누구를 ‘가르치기 위한 논문’이 아니라 진리 탐구를 위해 자신이 설정한 방법과 그 결실을 ‘보여주기 위해’ 쓴 글이다. 그러나 <정신지도를 위한 규칙들>은 데카르트의 철학을 정확히 이해하는 데 꼭 필요한 책이다. 그것이 비록 미완성으로 끝나고 있지만 그 내용은 <방법서설>과 <성찰>을 거쳐<철학의 원리>에 이르기까지 두루 나타나 있기 때문에 데카르트의 자연학뿐만 아니라 형이상학에 대한 이해를 위한 필독서이다.

Author/Translator

Table of Contents

1. 정신지도를 위한 규칙들 2. 방법서설 1) 학문들에 대한 고찰 2) 방법의 주요 규칙들 3) 몇가지 도덕 격귤들 4) 형이상학의 토대 5) 자연학적 문제들 6) 자연탐구를 더욱 진척시키기 위해 요구되는 것 3. 주해 1) 정신지도자를 위한 규칙들 2) 방법서설 4. 해설/데카르트적 방법과 도덕 1) 철학과 방법 2) 직관, 연역 그리고 열거 3) 단순한 것과 합성적인 것 4) 불완전한 도덕과 완전한 도덕

Description

이 책은 데카르트의 ‘방법’에 관한 글들로 데카르트의 초기 작품에 속하는《정신지도를 위한 규칙들》과《방법서설》을 번역한 것이다. 《방법서설》은 원래 네 편의 글로 이루어진 것으로 이 책에서 번역한 〈방법서설〉은〈굴절광학〉,〈기상학〉및〈기하학〉에 앞서는 첫 번째 에세이로서 뒤의 자연과학적 주제를 탐구하기 위한 서론이다. 데카르트 자신이 강조하고 있듯이 이 책은 누구를 ‘가르치기 위한 논문’이 아니라 진리 탐구를 위해 자신이 설정한 방법과 그 결실을 ‘보여주기 위해’ 쓴 글이다. 그러나《정신지도를 위한 규칙들》은 데카르트의 철학을 정확히 이해하는 데 꼭 필요한 책이다. 그것이 비록 미완성으로 끝나고 있지만 그 내용은《방법서설》과 《성찰》을 거쳐《철학의 원리》에 이르기까지 두루 나타나 있기 때문에 데카르트의 자연학뿐만 아니라 형이상학에 대한 이해를 위한 필독서이다.《방법서설》에서 개진된 방법의 주요 규칙들은《정신지도를 위한 규칙들》에서 피력된 내용의 축소판이며《성찰》에서 논의되는 형이상학적 원리는 그 열매에 해당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