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
고운

고운

8 years ago

5.0


content

인형의 집

Books ・ 2010

Avg 3.8

노라가 우체통의 편지(남편을 살리기 위해 감수한 위법의 증거)에서 헬메르의 시선을 뺏기 위해 추던 춤은 참으로 의미심장하다. 타란텔라라는 이름의 이 춤은 타란툴라라는 독거미에 물린 뒤 발생하는 병(Tarantism)을 치유하기 위해서 추는 춤 혹은 독으로 인한 경련과 발적을 형상화 한 춤이다. 노라는 이 춤을 추며 마치 인형이 그렇게 하듯, 자신의 몸을 헬메르 앞에 전시한다. 헬메르의 검열이 필요하다는 핑계로 춤을 추고 있는 노라는 헬메르에 의해 만들어진 타자이고, 타자인 노라 자신에 의해 대상화 된 타자이다. 만들어진 여성성, 대상화 된 타자로서의 여성, 그 존재와 몸짓을 극단적으로 폭로하는 춤 이후에 노라는 자신의 주체성을 알아차리고 행동하기 시작한다. 그 행동이 ‘주체성을 회복시키는 전조’가 되는 노라와 그 행동을 보고 성적 욕망을 느끼는 헬메르의 대비는 대상화 된 존재와 대상화 하는 존재 사이의 폭력 구조를 단적으로 보여준다.


All content on this site is the property of WATCHA PEDIA and any unauthorized use, including but not limited to reproduction, republication, redistribution, quotation, crawling, AI learning, and data collection, is strictly prohibited without prior consent.

  • © 2025 by WATCHA,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