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
미상.

미상.

7 years ago

3.5


content

Two Catalonias

Movies ・ 2018

Avg 2.7

쉬운 길을 가지 않는 다큐멘터리. 카탈루냐 독립에 관해서 가장 많이 언급되고, 가장 쉽게 해석 하는 방법은 경제적인 문제, 문화적인 문제, 역사적인 문제를 언급하는 방법이다. 하지만 이 다큐는 그런 표피적으로 다루어진 문제를 집고 가지 않는다. 민주주의의 원칙에 관한 이야기로 이 문제를 풀어나간다. 토론과 합의 과정, 토론과 합의 원칙, 절차적 민주주의 등 지난 수십 년간 스페인과 카탈루냐 사이에 이런 기본적인 원칙이 무시되어왔고, 그 무시된 과정 속에서 이렇게 일이 커졌다고 분석한다. 카탈루냐 자치정부, 스페인 정부 모두 민주적 절차와 제도, 원칙을 무시했으며 그 결과로 벌어진 일이라고 말한다. 다큐멘터리는 쉽게 해석할 수 있는 내용을 포기하고 어려운 길을 간다. 그 결과 이해하기 쉽지 않고 동어반복하는 느낌을 준다. 하지만 그 만큼 이 문제가 단순한 게 아니라는 생각도 하게 된다. 기본적인 민주주의의 원칙을 저버린 스페인과 카탈루냐의 정치인들이 결국 민중을 갈등시켜왔다. 그 복잡한 문제에서 이 것을 다루는 이 작품은 당연하게도 쉬울 수 없을 것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넷플릭스 자막이 참 문제가 많다. 우선 총리와 행정수반이라는 용어를 모두 대통령으로 표기한다는 것도 문제고, 기본적인 맞춤법도 못 맞추며 자막에 비문도 너무 많다. [2018. 10. 31 수요일]


All content on this site is the property of WATCHA PEDIA and any unauthorized use, including but not limited to reproduction, republication, redistribution, quotation, crawling, AI learning, and data collection, is strictly prohibited without prior consent.

  • © 2025 by WATCHA,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