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텔링 바이블
대니얼 조슈아 루빈 · Humanities
520p



역사상 오늘날처럼 많은 이야기가 소비된 시대는 없다. 휴대전화로 소설을 읽고, 스트리밍 서비스를 가입해 오리지널 드라마와 영화를 본다. 태블릿 PC로 침대 위에서 만화를 보고, 게임의 캐릭터와 아이템에 흥분하며, 범인이 누구일지 유추하며 팟캐스트에 귀를 기울인다. 이렇게 다양한 플랫폼에서 다채로운 이야기를 즐기는 이들이 많아진 만큼, 각 매체에 맞는 이야기 창작자가 늘고 있는 것은 당연한 일. 창작은 더 이상 특별한 사람만 하는 게 아니다. 이제 자신이 좋아하는 이야기를 직접 창작하는 시대인 것이다. 무언가를 쓴다는 것은, 심지어 캐릭터와 서사를 만들고 이끌고 간다는 것은 쉽지 않다. 핵심은 스토리텔링. 플롯과 캐릭터를 개성 있게 설정하고, 작품의 배경을 고민하고, 대화를 만들고, 자신이 하고자 하는 주제를 풀어내어 독자, 관객, 사용자의 마음을 뛰게 해야 한다. 《스토리텔링 바이블》은 소설, 영화, 연극, 드라마, 게임, 노래 등 스토리텔링이 훌륭하다고 칭송 받는 120여 편의 작품들을 바탕으로, 이야기를 창작할 때 알아야 하는 원칙 27가지를 제안한다. 각 작품에서 배워야 할 원칙을 짚어주고, 더해 연습문제와 보충수업까지 꼼꼼히 제시해 혼자서도 도전하게 한다. 재미있는 이야기,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이야기를 하고 싶다면, 《스토리텔링 바이블》의 도움을 받아 도전해보자. 일단, ‘망작’이 될 염려는 없다.
Where to buy
본 정보의 최신성을 보증하지 않으므로 정확한 정보는 해당 플랫폼에서 확인해 주세요.
Author/Translator
Comment
10+Table of Contents
들어가며_ 전통적인 원칙들, 새로운 아드레날린
PART 1 플롯의 기본 원칙
1 망치를 내리쳐라 … 〈햄릿〉
2 극적 질문을 제시하라 … 〈니모를 찾아서〉
3 가능성 있는 결말을 모조리 생각하라 … 〈더 나이트 오브〉
4 ‘그리고’가 아니라 ‘그리하여’로 연결하라 … 〈사우스 파크〉 ‘유방암’ 편
5 위험을 점점 가중시켜라 … 〈펄프 픽션〉
6 예상과 현실을 충돌시켜라 … 〈브레이킹 배드〉 ‘메틸아민 화물 열차’ 편
7 전개부를 최고조로 끌어올려라 … 《빌 스트리트가 말할 수 있다면》
8 결정적인 결심으로 결말을 시작하라 … 《프랑켄슈타인》
9 결심을 확인하라 … 〈대부 Ⅱ〉
10 신속하게 마무리하라 … 〈만춘〉
PART 2 등장인물의 기본 원칙
11 주인공은 능동적이고 결단력이 있어야 한다 … 〈레드 데드 리뎀션〉
12 딜레마를 유발하라 … ‘최고의 시기, 최악의 시기’
13 갈등을 층층이 쌓아라 … 《미즈 마블 Vol. 1: 비정상》
14 양파 껍질을 벗겨라 … 〈질병 통역사〉
15 등장인물은 최대한 머리를 굴려야 한다 … 〈스탠〉
16 모든 인물에게 가면을 씌워라 … 《해리 포터와 아즈카반의 죄수》
17 변형을 이루라 … 《펀 홈》
18 적대자에게 강력한 동기를 부여하라 … 〈피아노 레슨〉
19 악에 맞서라 … 〈제비뽑기〉
PART 3 배경, 대화, 주제의 기본 원칙
20 배경은 필연성을 지녀야 한다 … 《오스카 와오의 짧고 놀라운 삶》
21 독자가 기대하는 것 이상을 보여주라 … 〈30 록〉 ‘잭-토르’ 편
22 행동을 끌어내는 대화를 만들라 … 〈세일즈맨의 죽음〉
23 의미를 감춰라 … 〈남아 있는 나날〉
24 큰 사냥감을 노려라 … 《빌러비드》
25 주제를 증폭하라 … 〈이중 배상〉
26 주제를 공격하라 … 《카라마조프가의 형제들》
27 이성적 사고에서 벗어나라 … 《구조 거리》
나가며_우리는 왜 이야기를 하는가
Description
탄탄한 스토리텔링에 관한 모든 것
빠져드는 이야기를 쓰고 싶은 당신을 위한 안내서
누군가에게 글쓰기는 인생의 ‘로망’이다. 꿈꾸지만 결코 만만하지 않은 일. 심지어 ‘새로운 세상’을 창조하는 일은 끝나지 않는 고민과 시행착오를 동반한다.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까? 어떤 캐릭터를 만들고, 어떻게 스토리를 전개시켜야 멋진 이야기가 될 수 있을까? 지금 쓰고 있는 이 이야기를 더 많은 사람들이 좋아할 수 있게 만드는 방법은 없을까? 《스토리텔링 바이블》은 작가가 되고 싶은 사람은 물론, 현직 작가가 글을 쓰면서 궁리하는 것들, 즉 수준 높은 스토리텔링을 완성하는 데 실질적 도움이 될 만한 27가지 원칙을 정리했다.
먼저 플롯, 등장인물, 배경, 대화, 주제 등으로 나누어 원칙을 분류했다. 이야기를 시작하고 마무리하기까지의 전 과정을 통해 이 책의 독자가 자신에게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줄 꼭 맞는 조언을 찾을 수 있도록 한 것이다. 120여 편에 달하는 대가들의 작품을 바탕으로 각 원칙의 예시를 직관적으로 보여주고, 이를 직접 응용할 수 있는 방안을 곳곳에 배치했다.
저자는 글쓰기 선배로서 “원칙을 따르되, 구애받지 말라”는 이소룡의 말을 빌어 개인의 창의력을 억누르지 말라고 거듭 강조한다. 자신만의 개성이 살려 많은 이들을 매혹시킬 수 있는 이야기를 쓰기 싶은 이들이 해야 할 일은 이제 한 가지뿐이다. 책이 알려주는 스토리텔링에 관한 비법과 조언을 원동력 삼아, 용기 내어 글을 쓰기 시작하는 것!
해리 포터부터 니모까지, 셰익스피어부터 에미넴까지
연극, 영화, 드라마, 게임, 연설 등 트렌디한 레퍼런스 총집합
훌륭한 글을 읽고, 그대로 따라 적는 것만으로도 글쓰기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하물며 이야기를 창작하는 데 있어 좋은 작품을 찾아 그 안에서 아이디어를 얻는 일의 중요성은 많이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하지만 자신에게 필요한 ‘나를 위한 교과서’를 발견하는 일은 쉽지 않다. 글쓰기 코치로서 활동하고, 여러 매체에서 글을 쓴 경험이 있는 저자는 분야와 장르를 가리지 않고 추천할 만한 작품들을 꼽았다. 그리고 그 작품들이 많은 이에게 사랑받을 수밖에 없는 이유를 조목조목 분석한다. 몇 백 년 전 고전뿐만 아니라, 애니메이션과 랩 가사, 판타지 영화, 텔레비전 시트콤, 인기 게임 등 우리가 쉽게 접할 수 있는 작품들을 인용하여, 독자의 흥미를 돋우고, 쉽게 이해할 수도 있도록 했다.
왜 셰익스피어가 대가로 불리는지 《햄릿》에서 그의 스토리텔링 기법을 자세히 분석하고, 〈니모를 찾아서〉가 최고 흥행 애니메이션이 된 이유를 파헤친다. 그 어떤 영화보다 공포스럽고 드라마틱한 인물을 통해 멋진 스토리를 완성한 에미넴의 노래를 소개하고, ‘해리 포터’ 시리즈 중 최고라고 손꼽히는 《해리 포터와 아즈카반의 죄수》를 통해 작가가 사용한 스토리텔링 원칙을 설명한다.
저자는 좋은 스토리텔링은 어디에서든 만날 수 있다고 얘기한다. 누군가의 연설에도, 매일 들리는 노래 가사에도, 미션을 달성해야 하는 게임 안에도, 심지어 난기류를 만난 비행기 기장의 방송에도 멋진 스토리텔링 비법이 있다는 것. 《스토리텔링 바이블》은 아주 가까이에 있는 나를 위한 교과서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론은 그만, 실용적, 구체적 방법 제시!
혼자서도 충분히 연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글쓰기 홈스쿨링
책도 읽고 강의도 듣고, 준비는 끝났다. 이론은 완벽하다. 그러나 막상 글을 쓰려고 하면 도무지 진행이 안 되어 좌절을 경험했던 이들이 적지 않을 것이다. 머릿속에 있는 나만 아는 그 세상을 유려하게 푸는 건 결코 쉽지 않다. 오랜 경력의 작가마저 모니터를 앞에 두고 한 글자도 쓰지 못하는 날이 있다고 하니, 예비 작가나 초보 작가에게는 시작부터 버거운 건 낯선 일이 아니다.
NBC와 WB와 같은 할리우드 방송국의 작품에 참여했고 25년 이상 글을 쓴 저자는 작가의 이런 고충을 누구보다 잘 안다. 그는 책에서 사랑받는 이야기에 필요한 27가지 원칙을 설명한 후, 각 원칙을 실제로 글에 어떤 식으로 적용할 수 있는지 ‘연습문제’를 통해 익히게 한다. 글에는 정답이 없지만, 저자가 생각하는 가장 어울리는 해답을 통해 원칙과의 연관성을 설명해준다. 여기에서 한 발 더 나아가, ‘보충수업’을 통해 기존에 나와 있는 작품에서 각 원칙을 어떤 식으로 찾을 수 있을지 독자 스스로 생각하고 고민할 수 있도록 길을 제시한다.
저자는 이 책은 “끝까지 정독하지 않아도 되고, 1장부터 읽지 않아도 된다”고 강조한다. 《스토리텔링 바이블》은 이야기를 쓰다가 중간에 막힌다거나, 대사가 생각나지 않을 때, 이야기의 맥락이 맞지 않는 것 같은 기분이 들 때 등 언제든 작가에게 실질적 조언을 줄 수 있는 참고서이다.



애솔킴
4.5
진짜 바이블에 가까움.
이성민
5.0
서점에 책들 다 불태워버리고 나 혼자서만 읽고 싶다. 로버트 맥기 STORY인데 더 "실용적인" 버전. 최고. 에미넴은 근데 너무 가지 않았나 싶다.
five of coins
5.0
애정의 힘을 절대로 과소평가하지 마라. 그게 전부니까. 자기가 사랑하는 매체와 장르의 글을 쓰면, 이점과 용기, 진정으로 위대한 작품으로 나아가는 데 필수적인 인내가 생겨난다. 여기에서 눈을 돌린다면 통탄할 만한 실수를 저지르고 있는 것이다. 오직 자신이 사랑하는 것에 대해서만 장인으로 거듭날 수 있다.
602
5.0
훌륭한 여러 작품들을 소개하며(저자의 설명을 통해 읽고, 보고 싶어진 게 많다) 훌륭한 방식으로 이론을 설명해준다. 제목이 아깝지 않은 책. 에미넴 노래 중에 유일하게 아는? 게 Stan이라 그 부분도 뜬금 없으면서도 재밌었다.ㅋㅋ
gi
Reading
39페이지부터
Becker
4.5
이야기쓰기의 교과서~! 에미넴 노래가사? 하다가 밥 딜런도 노벨문학상 받았지~ 하면서 작가의 자유분방한 예술영역의 침입을 겸허히 받아들였다. 두고두고 보겠다.
HTL
3.5
말 그대로 ‘스토리텔링 바이블’ 무엇보다 내가 모호하게 느끼고 있는것을 그때 그때 완성된 문장으로 정리해보는게 얼마나 중요한지 알게 됨 몇몇 원칙은 너무 뻔한 얘기고 앞선 원칙을 반복하는 얘기도 있다. 그래도 생각을 정리할 수 있어서, 내가 어렴풋이 생각했던 방법들이 옳은 것이라 확인받는 것 같아서 유익했다. 무엇보다 재미있고 완성도 있는 스토리텔링을 위한 '촘촘한 규칙들'을 알려주면서도 스토리텔링에 있어서 '공백'이 독자로 하여금 그 작품을 얼마나 사랑할 수 있게 만드는지 강조하는 것에서 참된 스토리텔링 바이블이다.. 라고 생각했다. 결국 사람들이 열광하는 이야기의 매력은 그 완성도보다도 이야기 과정에서 독자들을 얼마나 안달나게 했는지에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스토리텔링에 있어서 고민하는 친구에게 추천할 만한 책. '세계적인 사랑을 받는 작가들은 우리를 고무시키는데, 그건 이들이 우리의 경험을 인정해주기 때문이다.' '지루한 대화를 쓰고 싶다면, 여러분이 관객들에게 알려주고 싶은 내용을 등장인물의 입으로 전달하라'
ilililliiilililillii
Readlist
4.1 78명
Please log in to see more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