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의 ‘금기와 편견’을 깨고 나온 『퀴어 성서 주석』
노예제도에 대한 찬반 논쟁에서 양측 모두의 무기가 성서였던 것처럼, 오늘날 포괄적 차별금지법(국민의 88.5%가 찬성한다)에 대한 교회 안의 논쟁에서도 성서는 양측 모두의 무기로 사용되고 있다. 이 책은 역사상 최초로 간행된 퀴어 성서 주석(QBC)의 히브리성서 부분 완역본이다. 열일곱 명의 퀴어 신학자들이 집필에 참여한 이 주석은 젠더, 섹슈얼리티와 성서에 기울였던 관심을 집대성한 것으로서, 페미니즘의 통쾌한 도전과 발랄한 퀴어 관점들이 넘쳐난다. 창조와 구원의 하나님이 정말로 여성들과 성소수자들을 억압하고 혐오하시는 가부장적 이성애주의자들만의 하나님인지, 아니면 모든 생명을 축복하시는 하나님인지를 묻는다. 성서의 하나님이 대다수 보수적인 교회들의 입장처럼 사회적 ‘현상유지의 하나님’인지, 아니면 모든 생명의 권리를 확장시켜나가시는 ‘변혁의 하나님’인지를 묻는다. 성서가 기록된 가부장 사회의 억압 속에서 여성들과 성소수자들의 고통과 저항과 해방에 초점을 맞춘 이 주석은 성서 본문에 대한 최근의 엄밀한 역사비평적 연구뿐 아니라 유대교와 이슬람의 다양한 해석을 함께 제시한다. 전통적 주석처럼 구절마다 분석하는 방식보다는 성소수자 문제에 관심을 가진 독자들에게 연관성이 있는 본문들에 초점을 맞춘다. 젠더와 섹슈얼리티의 구성, 이성애의 구체적 현실, 성서 안에서 레즈비언과 게이의 조상 문제, 예언자들의 트랜스젠더 목소리, 현대의 정치, 사회 경제 및 종교 영역에서 성서를 사용하는 것이 성소수자 공동체에 미치는 영향과 같은 주제가 조명을 받을 것이다. 따라서 이 주석은 새로운 질문들을 묻고, 전통적인 질문들을 보다 참신하고 획기적인 방식으로 다시 묻고, 고대 본문들을 새로운 각도에서 접근한다. 집필자들은 페미니즘 이론, 퀴어 이론, 해체주의 이론, 유토피아 이론, 사회과학과 역사비평 담론, 고고학적 발견들에 의존한다. 그 초점은 성소수자들의 관점에서 성서를 읽는 것이 어떻게 성서 해석을 더욱 풍부하게 만드는가 하는 질문과, 성서 본문들은 성소수자 공동체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가 하는 질문 모두에 맞추어져 있다. 또한 이 해방적인 주석에 포함된 방대한 참고문헌은 독자들로 하여금 성서에 대한 퀴어 해석과 연관된 문헌들 전체를 볼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 책을 읽으면서 생각할 질문들
창조와 구원의 하나님께서 성소수자들에 대한 혐오와 차별을 허락하시는가?
신상 제작을 금지한 계명은 모든 존재가 하나님의 형상이기 때문이 아닌가?
왜 성서는 아직도 가부장 제도를 옹호하고 여성을 억압하는 데 이용되는가?
이스라엘은 제국들에게 짓밟히며, 억압받는 이들에 대해 무엇을 깨달았는가?
성서가 금지하는 것이 동성애 관계인가, 아니면 성폭행과 성적인 착취인가?
소돔의 멸망이 동성애 탓인가, 집단 강간 위협을 통한 재물의 독점 탓인가?
성서와 랍비들은 남녀 이분법 이외에, 트랜스젠더 등을 어떻게 인정하는가?
성서는 느헤미야와 같은 환관과 간성(intersex)에 대해서 어떻게 축복하는가?
LGBTQ에 관해 거짓말만 하는 종교인들에 대해 성서는 어떻게 고발하는가?
최초 인간이 ‘안드로진’이었다는 신화들은 오늘날 왜 중요한 의미가 있는가?
‘남녀동체’를 이상으로 삼았던 전통은 왜, 어떻게 가부장제로 대체되었는가?
남성 언어로 기록된 성서는 여성의 몸과 섹슈얼리티를 어떻게 규정하는가?
가부장제 사회는 왜 ‘낳다’는 동사의 주체가 남성인 것으로 만들어버렸는가?
성서에서 여성들을 흔히 서로 경쟁하는 적수들로 묘사한 이유는 무엇인가?
하나님은 사라, 하갈, 다말, 나오미 등 여성들을 어떻게 특별히 돌보셨는가?
이삭을 제물로 바치기 위해 결박한 사건을 왜 동성애자 학대에 이용하는가?
‘믿음의 조상’이 된 사건은 사라와 이삭에게 어떤 치명적 피해를 입혔는가?
이삭과 리브가는 왜 이성애 결혼에 대한 두 종류 퀴어 경험을 대표하는가?
신의 본성인 ‘생명 경외’를 강조한 정결법은 어떻게 ‘새로운 헌장’이 되는가?
월경 중인 여자와 성관계를 금지시킨 것은 왜 ‘생명 경외’의 구현 방법인가?
성관계의 목적이 오직 출산이라면, 왜 동성 간의 항문 성교만 문제 삼는가?
유대신비주의에서 남신과 여신의 ‘거룩한 결혼’은 왜 성전 제사의 목표인가?
레위기 율법은 왜 팔레스타인 밖에 사는 이방인들에게는 적용되지 않는가?
이스라엘 백성은 왜 외국인들에게 ‘성 도착’ 꼬리표를 붙여 비인간화하는가?
‘질투하는 하나님’ 개념은 결혼, 이성애의 파괴적 형태를 어떻게 은폐하는가?
자신들을 ‘메뚜기 같다’며 신뢰하지 못한 사람들의 마지막 운명은 무엇인가?
‘고라의 반란’ 이야기가 성 평등 사회를 이루는 데 주는 의미는 무엇인가?
‘발람과 당나귀’ 이야기는 어떻게 세계 변혁의 주체에 관한 의미를 주는가?
가나안 정복이 고고학적으로 전혀 입증되지 않는 허구인 이유는 무엇인가?
원주민을 남김없이 죽이라는 명령은 왜, 어떻게 신의 명령으로 둔갑했는가?
솔로몬의 왕위 계승 보도는 왜 열왕기와 역대지에서 그토록 서로 다른가?
유대인 지배계층이 과거 역사를 화려하게 왜곡한 역사적 이유는 무엇인가?
과거 역사를 화려하게 왜곡한 성서 본문들은 어떻게 폭력의 씨앗이 되는가?
이스라엘은 어떻게 가나안의 다양한 족속을 포용하여 정체성을 형성했는가?
왜 성서는 이방인을 경멸하거나 학살하는 본문에 대해 공감을 갖게 하는가?
왜 이스라엘을 구성한 최종 요소가 토지나 민족이 아니라 신앙적 충성인가?
성전건축, 장식, 제의절차에 대해 그토록 몰두한 사회학적 이유는 무엇인가?
성서의 저자들은 ‘민족 소멸의 공포’ 속에서 어떻게 위기를 돌파해나갔는가?
제국들의 오랜 식민 지배는 이스라엘 종교에 어떤 영향과 유산을 남겼는가?
미래가 불안할수록, 믿음의 확실성에 대한 고착은 어떤 재앙을 초래하는가?
지배문화를 전복시키는 하나님의 급진성은 왜 종교 지도자들을 규탄하는가?
왜 종교적 근본주의자들은 ‘모든 인간의 신성한 불가침성’에 위협이 되는가?
페미니즘과 퀴어 해석은 어떻게 침묵 당했던 이들의 목소리들을 되찾았는가?
성소수자들의 성서 해석은 어떻게 성서에 대한 이해를 풍부하게 만드는가?
왜 하나님은 욥에게 인간의 교리들 너머 자연의 신비를 배우라고 하시는가?
‘복의 근원’으로 부름받은 민족이 왜 남북왕국 간 그토록 증오하게 되었는가?
성서가 민족사, 민족문학을 넘어 인류의 경전이 된 여러 요소들은 무엇인가?
저자들
데린 게스트(Deryn Guest)는 영국의 버밍햄대학교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고 현재 거기서 강의한다. 연구 관심사는 히브리성서에 대한 레즈비언, 게이, 양성애, 트랜스젠더의 해석에 초점을 둔다. 데린은 연구 경력 이전에 구세군 사관으로 일했고 신앙공동체에 영향을 미치는 성서 해석학에 깊은 관심이 있다. 『드보라가 야엘을 만났을 때: 레즈비언 성서해석학』(When Deborah Met Jael: Lesbian Biblical Hermeneutics)을 썼고, 영국의 웨스트 미드랜즈에서 결혼 파트너인 피오나와 두 자녀와 살고 있다.
데이비드 탭 스튜어트(David Tabb Stewart)는 텍사스 조지타운에 있는 사우스웨스턴대학교의 종교와 철학 조교수다. 스탠포드대학교, 데이비스와 버클리에 있는 캘리포니아대학교에서 성서와 종교 관련 과목을 가르쳤다. 고대 중동학으로 버클리 캘리포니아대학교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다. 레위기에 대한 이전의 작업은 앵커 주석시리즈 『레위기 23-27장』(Anchor Bible, Leviticus 23?27)의 부록으로 들어 있다. 현재 『성에 관한 고대 법』(Anci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