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cription
초고속 20만부 돌파!
아마존 공부법 43주 연속 1위 베스트셀러!
수많은 수험생이 인정한 최고의 공부법 책!
이 책의 저자는 누구인가?
저자는 공부법 등, 자기계발 분야에서 탄탄한 콘텐츠로 인정받고 있는 베스트셀러 작가이다. 특히 이 책은 아마존 43주 연속 공부법 1위, 초고속 20만부 돌파한 초장기 베스트셀러이다. 수많은 수험생이 인정한 최고의 공부법 책이다.
이 책은 어떤 책인가?
안타깝게도 잘못된 효과가 없는 공부법으로 공부하는 수험생들이 많다. 이렇게 해서는 아무리 오래 공부해도 효과가 없다. 이 책에서는 잘못된 공부법 7가지를 제시한 후, 하나씩 그 이유를 과학적으로 밝혀냈다. 또한 그것을 대신할 ‘최단 시간 최대 효과의 초효율 공부법’을 소개한다.
왜 이 책을 선택해야 하는가?
개인의 합격 수기 정도에 불과한 책들이 ‘최고의 공부법’으로 포장되어 있다. 마음의 안정을 위해서 공부하는 것이 아니라면 당장 잘못된 공부법을 그만둬야 한다. “공부하는 데 진짜 필요한 것은, 과학적으로 입증한 제대로 된 공부법”이다. 저자는 효율이 낮은 공부법으로 시간을 낭비하고 있는 수험생들을 위해 ‘과학적인 공부법 34가지’를 공개하였다. 이 책에는 공무원/자격증/수능 준비생에게 반드시 효과가 있는 노하우로 가득하다.
초고속 20만부 돌파!
아마존 공부법 43주 연속 1위 베스트셀러!
비효율적인 공부법을 뿌리부터 뒤집는 과학적인 공부 방법 34가지를 전격 공개!
과학적 공부법을 철저하게 그림으로 설명!
이 책의 저자는 누구인가?
저자는 공부법 등, 자기계발 분야에서 탄탄한 콘텐츠로 인정받고 있는 베스트셀러 작가이다. 특히 이 책은 아마존 43주 연속 공부법 1위, 초고속 20만부 돌파한 초장기 베스트셀러이다. 출간한 지 1년이 훨씬 넘었는데도, 여전히 아마존 공부법 상위에 올라 있을 정도로 큰 사랑을 받고 있다.
이 책은 어떤 책인가?
안타깝게도 잘못된 효과가 없는 공부법으로 공부하는 수험생들이 많다. 이렇게 해서는 아무리 오래 공부해도 효과가 없다. 1만 시간을 해도 마찬가지다. 공부를 엉덩이로 하는 시대도 있었지만 지금은 절대 아니다. 이 책에서는 잘못된 공부법 7가지를 제시한 후, 하나씩 그 이유를 과학적으로 밝혀내고, 그것을 대신할 ‘최단 시간 최대 효과의 초효율 공부법’을 소개한다.
지금 당장 그만 두어야 할 효과가 없는 공부법 7가지는 무엇인가?
1. 형광펜으로 표시하기나 밑줄 긋기
2. 말 바꾸어 외우기
3. 텍스트 요약하기
4. 여러 번 반복해서 읽기
5. 집중학습
6. 자신의 공부 스타일에 맞추기
7. 잊어버리기 전에 복습하기
엥?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공부법 아닌가?
도대체 이들 공부법 어디에 문제가 있다는 것인가?
예컨대 <형광펜으로 표시하기나 밑줄 긋기>는 사소한 부분에 집중하게 하여 전체 흐름 파악을 방해하는 공부법이다. <말 바꾸어 외우기>는 단순 기억술에 불과해 응용문제나 서술형 문제에는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 <여러 번 반복해서 읽기>는 대표적인 수동적인 공부법이다. 무턱대고 반복해서 읽어서는 공부했다는 기분만 들뿐 효율이 극히 낮다. 이 책에서는 <반복 읽기>의 대안으로 <메타인지 리딩>을 소개하고 있다.
공부 못하는 사람들의 공통된 특징이 있는가?
단 하나의 결정적 이유는 공부를 수동적으로 한다는 것이다. 이렇게 해서는 아무리 시간을 들여도 성과를 낼 수 없다. 무작정 반복하면(수동 공부법) 공부한 것 같고 당장은 편하지만 공부 효율이 떨어진다. 원하는 성과(합격)도 얻을 수도 없다.
그렇다면 공부 잘하는 사람들의 공통된 특징이 있는가?
“효과가 높은 공부법에는 ‘능동적’이라는 단 하나의 특징이 있다”고 저자는 강조한다. 능동적으로 학습한다는 것은 한마디로 ‘뇌가 일하게 하는 공부법’이다. 뇌를 편하게 두어서는 안 된다. 뇌를 괴롭히라는 말이 아니고, 공부와 휴식을 적절하게 하면서 과학적인 방법으로 뇌가 일하게 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결국 수동적인가, 능동적인가 이것이 문제라는 것인가?
공부를 열심히 하고 있는데도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면, 내 공부가 수동적인 것은 아닌지를 살펴봐야 한다. 어떤 방법으로든 수동적인 공부에서 능동적인 공부로 바꾸면 성과를 낼 수 있다. 이 책에서는 뇌가 일하게 하는 공부법, 즉 능동적인 공부법 34가지를 소개한다.
그럼 공부를 능동적으로 한다는 것, 즉 능동학습은 어떻게 하는 것인가?
저자는 책에서 34가지의 효과가 높은 과학적인 공부법을 소개하고 있지만, 다음 2가지가 능동학습법의 기본이라고 말한다.
1. 상기: 떠올리려고 애써라
2. 재언어화: 알기 쉽게 바꾸어 말하라
상기란 ‘떠올리는 것’을 말한다. 재언어화란 ‘알기 쉽게 바꾸어 표현’하는 것을 말한다. 공부를 했으면 내가 무엇을 공부했는지 떠올려보는 과정(상기)이 있어야 하고, 자신의 말로 정리해야 봐야(재언어화) 한다는 것이다. 이것이 능동학습의 2가지 기본이다.
결과를 내고 싶다면 공부를 하기 전 준비에 시간을 쓰라고 강조하고 있다
저자는 공부 시작 전과, 공부를 끝낸 후에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공부 효율이 달라진다고 강조한다. 공부를 시작하기 전에는 공부를 위한 준비가 필요하다. 저자는 “결과를 내고 싶다면 준비하는 데 시간을 들여라”라고 말하며, 7가지 테크닉을 제시한다.
성적이 좋은 사람은 공부한 후 뇌를 사용하지 않는다고?
워라벨이라는 말이 있다. 일과 휴식을 균형 있게 해야 한다는 것이다. 공부도 마찬가지다. 저자는 “성적이 좋은 사람은 공부한 후 뇌를 사용하지 않는다”며, 공부한 후의 5가지 테크닉을 제시한다.
즉 공부 전에는 목표, 전략 등을 세우며 공부 환경을 만들어야 하고, 공부한 후에는 운동이나 명상 등을 하며 적절한 휴식을 가져야 공부 효율이 높아진다고 말한다. 휴식도 능동적으로 해야 한다.
이 책의 주요 내용을 정리해 달라.
제1장 내 공부법은 효율적인가, 잘못된 공부법 7가지
제2장 효과가 높은 공부법에는 단 하나의 공통된 특징이 있다
제3장 결과를 내고 싶다면 준비하는 데 시간을 들여라
제4장 성적이 좋은 사람은 공부한 후 뇌를 사용하지 않는다
제5장 학습 효과를 더욱 높이는 고수들의 공부 습관 7가지
제6장 공부 잘하는 머리로 만드는 과학적 트레이닝 2가지
책에는 도표나 그림이 참 많다.
특히 이 책은 과학적 공부법을 철저하게 그림으로 설명해서 직관적으로 이해하고, 정리할 수 있게 하였다. 그래서 자신의 공부에 바로 적용할 수 있다.
비슷한 공부법 책이 많은데, 왜 <시간 낭비를 확 줄여주는 초효율 공부법>을 선택해야 하는가?
시중에는 개인의 합격 수기 정도에 불과한 책들이 ‘최고의 공부법’으로 포장되어 독자들을 현혹하고 있다. 그러나 이들 대부분은 개인의 경험을 정리한 것에 불과하다. “잘못된 공부법으로는 아무리 공부해도 열심히 했다는 안도감만 들 뿐 좋은 결과를 기대하기 어렵다”고 저자는 말한다. “공부하는 데 진짜 필요한 것은, 과학적으로 입증한 제대로 된 공부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