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cription
최고의 추리 콘텐츠 전문가가 밝히는
추리의 비법 공개
“저 사람은 어떻게 저렇게 추리를 잘할까?”
최근 시청자들의 두뇌 플레이를 요구하는 추리 방송이 대세다. 각종 추리 프로그램에 나와서 문제를 풀고 추리해내는 사람들을 보면 어떻게 저렇게 문제를 잘 풀까? 절로 감탄이 나오고 나도 저렇게 추리를 잘하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이런 독자를 위해 만든 책이 바로 『추리 두뇌 플레이』다.
이 책은 국내 최고 추리 콘텐츠 전문가가 실제 사건 혹은 드라마나 추리소설에서 접하는 사건들을 쉽게 해석할 수 있도록 추리의 기본 공식을 7가지로 분류하고, 경우마다 어떻게 접근하고 추리하는지 그 기법을 정리하였다. 기법을 익힌 다음에는 관련 문제를 풀면서 추리력을 향상할 수 있도록 하였다. 책에는 추리에 관련된 다양한 문제가 수록되어 있는데 실제 사건을 바탕으로 한 살인 사건, 추리 방송이나 방 탈출 카페 등에서 사용되는 문제 등 독창적이고 개성 있는 문제들로 가득하다.
<추리 두뇌 플레이>는 MBC 무한도전(무도 탐정 사무소 편), tvN 문제적 남자, JTBC 크라임씬. 등 추리 관련 TV 프로그램 자문을 도맡아 하는 노영욱 대표가 추리를 좋아하고 추리를 잘하고 싶어 하는 독자들을 위해 집필한 책이다. 추리를 잘하는 사람이라면 기본을 다지며 문제를 푸는 재미를 느낄 수 있을 것이고, 추리가 어렵게만 느껴졌던 사람에게는 추리의 기본을 이해하고, 그 매력에 흠뻑 빠질 기회를 만들어 줄 것이다.
현장 곳곳에 숨겨진 단서와 용의자들의 소소한 행동 하나까지
실제 수사기법에 근거한
추리 두뇌 플레이가 시작된다
추리란 알고 있는 것을 바탕으로 알지 못하는 것을 미루어서 생각하는 것을 말한다. 그렇기 때문에 추리에서 가장 중요한 사항은 바로 ‘관찰력’이다. 유능한 추리 플레이어들은 보통 사람이라면 대충 넘길 수 있는 미세한 부분에서 단서를 찾아내 사건을 해결한다. 하지만 범죄현장에서 무엇을 중점적으로 관찰해야 하는지를 모르면 아무리 뛰어난 관찰력을 가지고 있더라도 쉽게 사건을 해결하기란 어렵다. 예를 들어 사건이 벌어진 현장에서 피해자의 상처 위치를 보고, 가해자가 왼손잡이인지 오른손잡이인지만 제대로 파악해도 추려진 용의자들 사이에서 범인을 찾기가 훨씬 쉬워진다. 또한, 유서까지 남겨진 자살 현장에서 피해자의 주저흔과 방어흔을 잘 살펴보면 이 사건이 실제 자살인지 자살로 위장한 살인 사건인지 판단할 수 있게 된다.
이 책은 추리를 좋아하고 추리의 재미를 충분히 느끼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이를테면 ‘추리 입문서’다. 당신이 지금까지 무턱대고 범인을 찾기만 해서 항상 남들보다 한발 늦게 범인을 맞췄다면 추리의 기본 원칙과 다양한 퀴즈가 담긴 이 책을 통해 설계자가 남겨놓은 단서들을 남들보다 훨씬 먼저 찾아낼 수 있는 능력을 갖춰보는 것은 어떨까?
사건을 해결하는 7가지 추리 공식과
다양한 퀴즈 수록!
추리할 때 우리의 뇌는 새로운 자극으로 활력을 띤다. <추리 두뇌 플레이>는 추리 비법에 따라 범인을 찾는 다양한 추리문제들을 수록했다. 연역법, 귀납법, 가추법, 소거법 등 최고의 추리 플레이어들이 주로 쓰는 추리 법을 이용한 추론 문제, 생각의 전환을 가져오는 창의력 문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추리문제를 풀고 나면 지금까지 느껴보지 못했던 새로운 자극을 맛볼 수 있을 것이다.
추리 문제를 풀기는 쉽지 않다. 문제 곳곳에 치밀하게 위장한 교란 작전과 트릭이 도사리고 있기 때문이다. 그런 복잡한 문제들을 반복해서 풀고 훈련하게 되면 우리의 뇌는 한층 더 활발해지고 건강해질 것이다.
* 사건을 해결하는 7가지 추리 공식
1. 피해자와 가해자의 주손을 파악하라.
2, 범죄현장, 무엇을 보고, 무엇을 알아채야 하는가.
3. 알리바이가 확실한 사람일수록 의심하라.
4. 독살은 반드시 흔적을 남긴다.
5. 주저흔과 방어흔을 통해 자살과 타살을 구별하라.
6. 피해자의 마지막 흔적, 다잉 메시지를 절대 놓치지 마라.
7. 최고의 추리 플레이어들은 가추법으로 추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