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력의 조건

레이몬드 A. 벨리오티
432p
Where to buy
Rate
3.3
Average Rating
(3)
소크라테스부터 현대의 페미니스트까지 ‘지배하는 힘’과 스스로 ‘할 수 있는 힘’의 중요성을 역설해 온 철학자들의 권력 이론을 총정리하는 책이다. 뉴욕주립대 철학과 석좌교수인 저자 레이몬드 A. 벨리오티는 일반적으로 부정적으로 인식되는 힘의 개념을 고대, 근대, 현대 사상가들의 핵심 이론을 주제별로 분류하여 설명하고, 진정한 소통에 이르는 길을 철학적으로 제시한다. 저자는 어렵게 느껴지는 힘의 철학을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거대담론인 정치적 활동뿐만 아니라 교사와 학생, 부모와 자식, 고용주와 고용인과 같은 관계를 통해 실생활에서 벌어지는 힘의 상황을 예시로 든다. 성적 균형을 주장하는 페미니즘과 같은 사회적 운동을 마지막으로 강자와 약자에게 모두 이득이 되는 권력의 재분배 과정을 생생하게 그려낸다. 부당한 억압으로 고통받고 있는 사람들에게 이 책은 스스로 삶의 주인이 되는 창조적인 권력의 가능성을 보여 준다.

Author/Translator

Table of Contents

서문 | 들어가는 말 PART 1 1. 지배하는 힘이란 무엇인가 2. 권력이 곧 권리인가: 트라시마코스와 소크라테스 3. 존경받는 군주에 관하여: 니콜로 마키아벨리 4. 힘 있는 의지에 관하여: 프레드릭 니체 PART 2 5. 중립적인 태도에 관하여: 스토아학파 6. 노동의 힘에 관하여: 게오르크 헤겔 7. 정치적 참여에 관하여: 칼 마르크스와 그람시 PART 3 8. 지식은 권력이 될 수 있는가: 미셸 푸코 9. 의사소통의 힘에 관하여: 위르겐 하버마스 10. 스스로에게 행사하는 힘: 페미니즘 마지막 말: 지배당하지 않기 위하여 | 감사의 말

Description

“지배하는 것을 배우는 것은 쉽고, 통치하는 것을 배우는 것은 어렵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