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톤

플라톤
108p
Where to buy
content
Rating Graph
Avg 3.8(219)
0.5
4
5
Rate
3.8
Average Rating
(219)
Comment
More
🏛️  왓챠 취향박물관 Grand Opening Soon!🏛️  왓챠 취향박물관 Grand Opening Soon!

크리톤이 감옥에 갇힌 친구 소크라테스를 찾아간다. 내일이면 사형에 처할 친구 소크라테스를 탈옥시킬 요량에서다. 이 밤이 지나면 더 이상의 탈출 기회도 없다는 크리톤에게 소크라테스는 자신의 심경을 조목조목 펼쳐 놓는다. <크리톤>에서는 피할 수 있던 죽음을, 한 치 흐트러짐 없이 받아들이는 소크라테스 최후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소크라테스는 정말 '악법도 법이다'라고 말했을까? 시민불복종의 권리에 대한 소크라테스의 진짜 입장은 무엇일까? 우리는 왜 국가와 법의 명령에 따라야 하는가? 이 책은 소크라테스의 정치철학 혹은 법철학의 깊은 논의를 확인하는 경험을 할 수 있게 도와준다.

🏛️ 왓챠 취향박물관 Opening Soon!

9/15 ~ 9/21, 취향을 등록해 전시에 참여하세요

왓챠

Rating Graph
Avg 3.8(219)
0.5
4
5

🏛️ 왓챠 취향박물관 Opening Soon!

9/15 ~ 9/21, 취향을 등록해 전시에 참여하세요

왓챠

Author/Translator

Comment

9

Please log in to see more comments!

Table of Contents

‘정암학당 플라톤 전집“을 펴내며 작품 해설 작품 개요 본문과 주석 부록 옮긴이의 글 참고문헌 찾아보기

Description

플라톤의《크리톤》출간! -죽음을 맞이하는 소크라테스를 기록하다- 크리톤이 감옥에 갇힌 친구 소크라테스를 찾아간다. 내일이면 사형에 처할 친구 소크라테스를 탈옥시킬 요량에서다. 이 밤이 지나면 더 이상의 탈출 기회도 없다는 크리톤에게 소크라테스는 자신의 심경을 조목조목 펼쳐 놓는다. 피할 수 있던 죽음을, 한 치 흐트러짐 없이 받아들이는 소크라테스 최후의 모습이 《크리톤》을 통해서 전해진다. 소크라테스, ‘악법도 법이다’라고 말하지 않았다! 소크라테스의 ‘악법도 법이다’라는 말은 《크리톤》의 일부 내용을 참작해서 훗날 누군가가 만들어 낸 듯하다. 소크라테스가 명시적으로 그런 말을 했음을 보여 주는 전거는 어디에서도 찾아 볼 수 없고, 그가 당시 아테네 법이 악법이라고 생각한 것으로 보이지도 않는다. 시민불복종의 권리에 대한 소크라테스의 진짜 입장은 무엇일까? 우리는 왜 국가와 법의 명령에 따라야 하는가? 우리는 《크리톤》을 통해 정치철학 혹은 법철학의 깊은 논의를 확인하는 경험을 할 수 있다. 죽음을 넘어서는 소크라테스 우리는 삶에 임하는 소크라테스의 확고한 자세를 《크리톤》에서 확인할 수 있다. 게 된다. 그는 이성적인 분별을 통해 매사를 처리하는 사람으로서, 충분히 헤아려 본 후 가장 좋은 것으로 여겨지는 원칙에서 한 치도 벗어남이 없이 살고자 했던 것으로 보인다. 이런 점에서 그는 철저하게 원칙주의자였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는 고장 난 시계처럼 이전의 원칙만을 무조건 고수하려는 사람은 아니다. 늘 그가 즐겨하던 문답식 대화를 통해 이전에 최선의 원칙이라고 여겼던 것이 더 이상 그렇지 않고 그보다 더 나은 것이 있음을 알게 된다면 기꺼이 이전의 원칙을 버리고 새로운 원칙을 취할 수 있는 합리적인 사람이다.

Collections

6

All content on this site is the property of WATCHA PEDIA and any unauthorized use, including but not limited to reproduction, republication, redistribution, quotation, crawling, AI learning, and data collection, is strictly prohibited without prior consent.

  • © 2025 by WATCHA,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