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순덕 성령충만기

Lee Ki-ho · Novel
333p
Where to buy
content
Rating Graph
Avg 3.7(441)
0.5
4
5
Rate
3.7
Average Rating
(441)
Comment
More

1999년 월간 '현대문학'에서 등단한 젊은 작가 이기호의 첫 소설집. 지난 5년 간 여러 잡지에 발표해온 여덟 편의 작품을 모아 묶었다. 해설을 쓴 우찬제는 이 책을 작가의 '이야기하는 욕망과 대화적 상상력'의 탁월한 성취라 말한다. 절에서 길러진 고아 소녀('머리칼 전언'), 지하철 앵벌이('옆에서 본 저 고백은'), 생활에 찌든 무능한 가장('최순덕 성령충만기'), 자기 이름 석 자밖에 쓸 줄 모르는 청년('백미러 사나이'), 민통선 근처서 감자밭 가꾸기에만 여념이 없는 순박한 아낙('발밑으로 사라진 사람들') 등 사회 주변부에 놓인, 교양이란 눈 씻고 찾아볼 수 없는 '막돼먹은' 사람들의 삶이 주를 이룬다. 저잣거리에서 심심치 않게 들을 수 있는 자잘한 이야기들을 한데 모아 '닦고 조이고 기름을 쳐서' 빚어내는 재주가 눈에 띈다. 작가의 '삐딱한 세상 보기'가 경쾌하고 자유자재한 문체를 통해 그려진다. 유쾌한 웃음 끝에 씁쓸함을 느끼게 하는-오랜만에 눈에 띄는 신인작가의 데뷔작이다.

Rating Graph
Avg 3.7(441)
0.5
4
5

Author/Translator

Comment

10+

Please log in to see more comments!

Table of Contents

버니 햄릿 포에버 옆에서 본 저 고백은 - 告白時代 머리칼 傳言 백미러 사나이 - 사물이 눈에 보이는 것보다 가까이 있음 간첩이 다녀가셨다 최순덕 성령충만기 발밑으로 사라진 사람들 해설 ㅣ 삐딱한 욕망의 카니발 - 우찬제 작가의 말

Collections

8

All content on this site is the property of WATCHA PEDIA and any unauthorized use, including but not limited to reproduction, republication, redistribution, quotation, crawling, AI learning, and data collection, is strictly prohibited without prior consent.

  • © 2025 by WATCHA,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