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디자인의 선구자 솔 바스

박효신
126p
Where to buy
content
Rating Graph
Avg 3.5(21)
0.5
3
5
Rate
3.5
Average Rating
(21)
Comment
More
🏛️  왓챠 취향박물관 Grand Opening Soon!🏛️  왓챠 취향박물관 Grand Opening Soon!

월간 <디자인> 편집부와 디자이너 박효신이 공동으로 기획한 디자이너론 시리즈 '대화' 1권. '대화'는 그래픽과 제품, 인테리어, 타이포그래피, 영상 등 우리 생활 깊이 자리잡고 있는 디자인의 각 분야를 망라하는 시리즈로, 가상 대화를 통해 20세기의 디자인에 지대한 영향을 남긴 디자이너들의 작품세계를 조명하고 있다. 이 책은 영화 <사이코>, <현기증> 등의 아트디렉션을 담당했던 '영상 디자인의 선구자' 솔 바스(Saul Bass, 1920~1996)의 작가론이다. 그는 2차 세계대전 후의 미국 그래픽 디자인을 대표하는 디자이너로, 수많은 영화의 타이틀을 제작하는 한편 유나이티드 항공사, AT&T의 벨 시스템, 워너 커뮤니케이션즈 등 대기업의 트레이드 마크를 디자인하기도 했다. 간결하면서도 컨셉을 함축적이고 명료하게 드러내는 상징적인 이미지들에 능한 솔 바스의 작업 방식과 작품 세계를 '가상 인터뷰' 형식으로 다루고 있다. 히치콕이나 오토 프레밍거 같은 영화감독들과의 작업, CI 디자인, 미래의 디자인 전망 등에 관한 이야기가 펼쳐진다. 그가 이 인터뷰에서 가장 아끼는 작품으로 선택한 것은 <현기증>의 타이틀이다. 카메라가 킴 노박의 얼굴을 클로즈업하는 바로 그 장면이다.

🏛️ 왓챠 취향박물관 Opening Soon!

9/15 ~ 9/21, 취향을 등록해 전시에 참여하세요

왓챠

Rating Graph
Avg 3.5(21)
0.5
3
5

🏛️ 왓챠 취향박물관 Opening Soon!

9/15 ~ 9/21, 취향을 등록해 전시에 참여하세요

왓챠

Author/Translator

Table of Contents

1. 솔 바스와의 가상 인터뷰 2. 작가 탐색 1) 첫 만남, 완벽한 만남 2) 이미지의 달인: 영화 타이틀 디자인 3) 상상력과 통찰력의 결합: 그래픽 디자인 4) 모호성과 은유는 내 작품의 핵심: 기업 홍보 영화 5) 절충의 미덕 3. 부록 1) 솔 바스 연보 2) 솔 바스 도판 목록 3) 솔 바스 영화 타이틀 디자인 목록 4) 참고문헌 및 사이트

All content on this site is the property of WATCHA PEDIA and any unauthorized use, including but not limited to reproduction, republication, redistribution, quotation, crawling, AI learning, and data collection, is strictly prohibited without prior consent.

  • © 2025 by WATCHA,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