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 Robot 유, 로봇

듀나 and 9 others · SF/Novel
396p
Where to buy
Rating Graph
Avg3.6(49)
Rate
3.6
Average Rating
(49)
한국 SF를 이끄는 젊은 작가들이 펼쳐 보이는 SF 단편선. 젊은 SF 작가 10인의 기상천외한 발상이 매력적인 은 국내 창작 SF를 주도하고 있는 듀나를 비롯하여, 꾸준한 작품 활동을 통해 많은 팬을 확보하는 한편, 각종 문화상 수상 등 작품성을 인정받고 있는 온라인 인기 작가들의 개성 넘치는 단편들을 수록하였다. 현재 살고 있는 이 세계가 진짜가 아니라는 영화 [매트릭스]의 세계관을 연상시키는 작품부터, 휴대전화 메뉴얼이 사실은 세상의 종말을 알린 예언서라거나 만나는 여성마다 무조건 임신을 시키는 이유가 우주 전쟁에 사용될 외계인의 최첨단 무기 때문이라는 등 독특한 소재로 상상력을 자극하며 다양한 읽을 거리를 제공한다. 최근 붐을 일으키고 있는 디스토피아적 세계관을 다룬 작품들도 여럿 수록되어 있다. 파괴된 지구를 떠나 달에 정착한 인류가 지구에 남겨진 예술품을 찾아헤매는 이야기를 다룬 '파라다이스', 먼 미래 변이된 인류를 다룬 '다섯 번째 감각', 결국 세상의 종말이 도래하지만 아무도 눈치채지 못한다는 '매뉴얼' 등이 그러한 작품이다.

<울트라 코리아> 10주년 기념 이벤트

파라다이스시티 인천에서 만나보는 전세계 최정상 라인업

울트라 뮤직 페스티벌 · AD

Rating Graph
Avg3.6(49)

<울트라 코리아> 10주년 기념 이벤트

파라다이스시티 인천에서 만나보는 전세계 최정상 라인업

울트라 뮤직 페스티벌 · AD

Author/Translator

Comment

3

Table of Contents

U.Robot / 정희자 박시은 특급 / 곽재식 잘 가거라 내 아들 엄마는 널 사랑했단다 / 박성환 파라다이스 / 박애진 천사가 지나가는 시간 / 김주영 우주류 / 정소연 무기여 잘 가거라 / 임태운 미래관리부 / 듀나 다섯 번째 감각 / 김보영 매뉴얼 / 배명훈

Description

2008년 초 출간되어 화제를 모았던 SF 대표 작가 10인 단편선 <얼터너티브 드림>에 이어 새로운 창작 SF 단편집이 황금가지에서 출간되었다. 외계 생명체와 소통하고 미래로부터 우편물을 받으며, 인간보다 더 인간다운 로봇이 활보하는 등 젊은 SF 작가 10인의 기상천외한 발상이 매력적인 은 국내 창작 SF를 주도하고 있는 듀나를 비롯하여, 꾸준한 작품 활동을 통해 많은 팬을 확보하는 한편, 각종 문학상 수상 등 작품성을 인정받고 있는 김보영, 배명훈, 김주영, 정소연 등 온라인 인기 작가들의 개성 넘치는 단편들을 수록하였다. SF는 복잡하고 고리타분하다는 편견을 가진 대중들의 기호에 맞춰 쉽게 읽히면서도 SF적 매력을 고스란히 간직한 작품들로 구성하여, 훌륭한 SF 입문서의 역할도 기대된다. 상상을 초월한 SF만의 매력에 빠진다 은 실로 다양한 읽을 거리를 제공한다. 현재 살고 있는 이 세계가 진짜가 아니라는 영화 「매트릭스」의 세계관을 연상시키는 작품에서부터, 휴대전화 매뉴얼이 사실은 세상의 종말을 알린 예언서라거나 만나는 여성마다 무조건 임신을 시키는 이유가 우주 전쟁에 사용될 외계인의 최첨단 무기 때문이라는 등 독특한 소재로 독자들의 상상력을 자극한다. 또한 최근 붐을 일으키고 있는 디스토피아적 세계관을 다룬 작품들도 여럿 수록되어 있다. 파괴된 지구를 떠나 달에 정착한 인류가 지구에 남겨진 예술품을 찾아헤매는 이야기를 다룬 「파라다이스」, 먼 미래 변이된 인류를 다룬 「다섯 번째 감각」, 결국 세상의 종말이 도래하지만 아무도 눈치채지 못한다는 「매뉴얼」 등이 그러한 작품이다. SF적 상상력과 현실성이 잘 어우러진, 누구나 쉽게 읽을 수 있는 SF 직장에서 별종이라는 이유로 왕따를 당하는 연구원의 눈물나는 극복기를 그린 「박시은 특급」, 마치 박상민의 '무기여 잘 있어라' 내용을 연상시키듯 모텔에서 직장 동료에게 과거 여성담을 늘어놓는 「무기어 잘 가거라」, 우주로 나가고 싶은 한 인간의 꿈과 좌절을 바둑에 빗대어 잔잔하게 풀어놓는 「우주류」, 무관심한 부모 밑에서 자란 한 아이의 기이한 능력을 아무도 알아보지 못하는 「매뉴얼」 등 절반을 차지하는 작품들이 과학적 이론과 복잡한 학설을 차용하는 대신 현재를 살고 있는 대중들이 쉽게 보고 접할 수 있는 이야기를 바탕으로 집필되었다. 또한 황우석 박사의 사건을 연상시키듯 외계 메시지를 발견한 이유로 국가적인 영웅이 된 한 연구원의 모습이 담긴 「박시은 특급」이나 남들과 다르다는 이유로 고통을 받는 소수의 이야기를 다룬 「다섯 번째 감각」 등은 현대 사회의 부조리에 날선 비판을 가하기도 한다. 꾸준히 출간되는 황금가지의 장르 문학 단편선 2006년 <한국 공포 문학 단편선>을 시작으로 SF, 환상, 공포, 추리스릴러 네 가지의 장르 문학에 토대를 닦기 위해 꾸준히 출간되고 있는 단편선은 올해도 계속 출간될 예정이다. 을 필두로 <한국 추리 스릴러 단편선 2>, <한국 공포 문학 단편선 4>, <한국 환상 문학 단편선 2>가 출간을 준비하고 있다. 2008년 초 출간되었던 SF 단편선 <얼터너티브 드림>은 현재 4쇄를 준비하고 있을 만큼 SF 소설집으로서는 준수한 성과를 거두었다. <한국 추리 스릴러 단편선> 역시 4쇄를 준비하고 있으며, 제1회 블로거 대상 우리 문학에서 공지영씨의 <즐거운 나의 집>에 이어 5위에 오르는 등 선전하였다. 또한 단편 중 「일곱 번째 정류장」은 케이블 TV 드라마 판권이 계약되기도 하였다. <한국 환상 문학 단편선>은 2008년 문화체육관광부 우수 도서로 선정되었으며 과 함께 3쇄를 준비하고 있다. <한국 공포 문학 단편선>에 참여한 작가들은 충무로 영화계에서 가장 주목하는 작가들로 성장하였으며, 작가들의 작품의 영화 판권이 판매되기도 하였다.

Collections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