썰전 : 독한 혀들의 전쟁

JTBC 썰전 제작팀 · Social Science
319p
Where to buy
Rating Graph
Avg3.1(31)
Rate
3.1
Average Rating
(31)
내 돈, 내 집, 내 딸… 내 것을 지키려면 세상 돌아가는 판세부터 읽어라! 8가지 키워드로 정치 판도를 한눈에 분석! 정치가 쉬워지는 책, 썰전 경기도가 무상보육비 예산이 부족하다고 하는데, 도대체 내가 내는 세금은 어디에 쓰이는 걸까? 한쪽에서는 철도와 의료가 민영화가 되면 기본적인 복지가 흔들린다고 하는데, 자꾸만 이런 이야기가 나오는 이유는 뭘까? 아파트 전세값이 72주 연속 상승하고 있다는데 앞으로 부동산 정책은 어떻게 달라질까?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이 정치와 상관없이 살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실상 서민들의 고민들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정치적인 문제로 귀결될 수밖에 없다. 하나의 원칙이나 정책이 사회 곳곳에서 세부적인 변화를 가져오기 때문이다. 그 속에서 내가 가진 것들을 지키려면 시시각각 변하는 정치판을 눈여겨봐야 한다. 그래서 이 책은 최근까지 벌어지고 있는 핵심적인 정치 이슈들을 8가지 키워드로 묶었다. 박근혜, 안철수, 새누리당 vs 민주당, 서민 경제 등 대한민국이 가장 궁금해하는 키워드를 선정한 다음, 각 키워드별로 어떤 사건들이 있었고 그 속에 숨은 의미가 무엇인지를 낱낱이 파헤쳤다. 8가지 키워드로 정치 판도를 한눈에 분석하고 나면, 어렵고 복잡했던 정치가 쉬워지면서, 내가 어떤 판단을 해야 하는지 알게 될 것이다.

<울트라 코리아> 10주년 기념 이벤트

파라다이스시티 인천에서 만나보는 전세계 최정상 라인업

울트라 뮤직 페스티벌 · AD

Rating Graph
Avg3.1(31)

<울트라 코리아> 10주년 기념 이벤트

파라다이스시티 인천에서 만나보는 전세계 최정상 라인업

울트라 뮤직 페스티벌 · AD

Author/Translator

Comment

2

Table of Contents

Intro - 썰전 핵심인사 능력치 해부 썰題 1. 박근혜 대통령, 잘 좀 부탁드립니다! 권력을 둘러싼 보이지 않는 암투인가, 수첩이 가져온 비극인가? / 박근혜 대통령의 정치 스타일 / 김기춘 비서실장을 보면 대통령의 생각이 보인다 / 묵묵부답 오바마, 동상이몽 시진핑, 갈 길 먼 대한민국 썰題 2. 썰전 최다 출정, 안철수 완전 정복 사람이 떠나가는 것이 아니라 그가 검증하는 것이다? / 다당제를 겨냥하는 신당 창당, 정치의 판을 바꾸나? 썰題 3. 새누리당 vs 민주당, 지금 뭐하시는 겁니까 국정원 댓글 사건, 그 진짜 ‘끈’을 찾아서 / 2년간 4번이나 선거에서 패배한 민주당 친노 세력의 몰락 / 3자 회담? 5자 회담? 박 대통령의 새누리당 불신 썰題 4. 사교육 시장, 도대체 왜 이래? 여보, 나 에콰도르에서 결혼했어! / 정말 교육열 때문에 개망신 당해야 하겠습니까? 썰題 5. 김정은의 속내가 궁금해 중국의 천대에 화들짝 놀란 김정은, 군부의 조언보다 자신의 길을 선택하다? 썰題 6. 일본 우경화와 망언 열전 미국, 일본의 군국주의 부활에 베팅하다 썰題 7. 서민들은 뭐 먹고 살란 얘기야? 까닥하다간 한순간에 훅~ 갈 수 있는 국민연금의 숨겨진 위험성 / 증세 없는 복지, 도대체 부자들의 세금을 늘리지 않는 이유는? / 우리 국민은 언제까지 마피아에게 당해야 하는가? / 서민 돈 40조 털기 대작전, 담뱃값 인상 / 조세 피난처에 있는 830조, 지하경제 양성화는 이거 하나면 끝난다 썰題 8. 이것이 막나가는 정치다 NLL을 둘러싼 이 놀랍고도 괴기스런 이야기 / 대한민국 국회의원들, 반성 좀 해야 하는 거 아닙니까?

Description

당신이 정치를 욕하면서 외면하는 동안, 누군가는 당신의 지갑과 가족을 노리고 있다! 전세값이 앞으로도 계속 오를 것 같은데 집을 사는 게 나을까? 지금도 쪼들리는데 아이가 더 크면 사교육비를 감당할 수 있을까? 내가 언제까지 일을 할 수 있을까? 나중에 은퇴하면 뭘 먹고 살아야 할까? 아이가 자라면 좋은 곳에 무사히 취직을 할 수 있을까?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느낄 법한 고민들이다. 이 고민들의 공통점은 나 혼자서 열심히 한다고 해결할 수 있는 문제들이 아니라는 것이다. 우리 사회경제가 어떻게 돌아가는지에 따라 모든 것이 달라지기 때문에, 평소에 관심을 갖고 살펴보지 않으면 어느 한순간 나도 모르는 사이에 당할 수가 있다. 그래서 우리는 정치판이 어떻게 흘러가고 있는지를 주목해야 한다. 정치란 마치 도미노 같아서, 하나의 큰 원칙이나 정책이 세워지면 우리의 사회와 경제 곳곳에 각종 변화를 만들어내기 때문이다. “김 대리, 그 뉴스 봤어? 어떻게 생각해?” “어…음… 저는 정치에 관심이 없어서요.” 또 하나, 정치?시사 상식의 필요성이 절실해지는 순간이 있다. 바로 직장이나 거래처 사람들과 만나서 대화를 나눌 때다. 부장님이 어젯밤 뉴스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냐고 묻는데 얼렁뚱땅 얼버무리고, 회식 자리에서 동료가 정치 얘기를 꺼내는데 말없이 고기만 굽는다면, 사람들과 대화가 유쾌할 리 만무하다. 물론 그렇다고 자신의 정치적 견해를 시도 때도 없이 떠들 필요는 없겠지만, 적어도 현재 이슈가 무엇이고 왜 그게 이슈가 되고 있는지 정도는 알아둘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어쩌면 당신이 놓치고 있던 이슈가 비즈니스에 큰 영향을 끼칠 수도 있으니 말이다. 어느 정도의 사회생활을 경험한 당신이라면, 아마 머릿속으로는 충분히 알고 있을 것이다. 더 이상 “저는 정치에 관심이 없어서요.”라는 변명이 통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8가지 키워드만 알아도 정치 판도가 한눈에~ 이젠 정치도 잡지처럼 쉽고 재밌게 읽는다! 하지만 정치?시사에 대해 관심을 좀 가져야겠다고 마음먹어도, 막상 뉴스를 보면 여전히 어렵고 복잡하기만 하다. 이런 막막함을 해결하기 위해 이 책은 현재의 정치판을 가장 잘 보여주면서도 앞으로의 정국에 가장 영향을 끼칠 만한 키워드를 선정하여, 각 키워드별로 그 흐름을 한눈에 담았다. 박근혜 대통령, 안철수 의원 등 핵심 이슈메이커에 대한 전반적인 분석은 물론이고, 새누리당과 민주당, 북한과 일본, 흔들리는 서민 경제 등 독자들이 가장 궁금해할 만한 내용을 선별하여 집중 조명했다. 게다가 이 책은 평생 책 한 번 읽지 않았던 사람들도 쉽고 재밌게 읽을 수 있도록 읽는 맛과 보는 맛을 동시에 살렸다. 책에 함께 곁들여진 시사 일러스트와 잡지를 보듯 재미있게 편집된 디자인은 어렵게 느꼈던 정치를 한층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제 뉴스 까막눈도 2시간만 투자해서 책을 읽으면, 세상 돌아가는 상황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고, 내 것을 지키기 위한 기본기를 다질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