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cription
5천 년 한국사를 복합적으로 이해한다
역사는 인과관계의 씨줄과 날줄로 연결된 살아 있는 생명체이다. 《한국사를 움직인 100대 사건》에서는 역사적인 사건들의 기승전결, 사건과 사건 사이의 인과관계와 상호작용을 추적하여 5천 년의 한국사를 복합적으로 이해한다. 고대, 고려, 조선, 근대, 현대로 한국사의 주요 사건을 분류하여 설명하였으며, 역사상 발생한 많은 사건 가운데 당대사뿐만이 아니라 이후 역사 흐름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고 판단되는 것을 추출하여 인과관계를 살펴보았다. 개개의 사건이 가지는 역사적인 의미와 그 사건이 주춧돌이 되어 발생한 또 다른 사건까지의 인과관계를 통해 100대 사건 속에 숨겨진 함의까지 파악할 수 있다.
시간과 공간, 인물과 사건을 넘나들며
한국사의 숨겨진 맥락을 살펴본다
우리 민족이 과거부터 지금까지 5,000년간 자리 잡은 한반도에서는 어떤 사건들이 일어났을까? 왕조의 교체와 외세의 침입, 그리고 급박한 변화의 물결을 모두 포용하고 있는 역사, 그 역사의 도도한 흐름에서는 어떤 중요한 일들이 벌어졌을까?
세계사의 중요한 100가지 사건을 살펴본 《세계사를 움직인 100대 사건》에 이어 《한국사를 움직인 100대 사건》에서는 우리나라의 주요한 사건들을 살펴본다. 세계사와 마찬가지로 한국사에서도 다양한 사건들이 일어났고, 당대사에서 필연적으로 발생한 사건이, 혹은 우연히 발생한 사건이 시대의 흐름을 바꾼 경우도 있었다. 그러므로 어떤 하나의 사건을 그 자체로만 읽는다면, 이면에 숨겨진 여러 가지를 간과할 가능성이 벌어진다. 따라서 우리는 그 사건을 통해 당대 국제관계, 활약한 인물들, 당시 중요했던 가치들까지 아울러 살펴봐야 한다. 그렇게 총체적으로 인과관계를 이해하며 사건의 맥락을 읽는 것은 유구한 역사의 흐름 속에서 시대를 파악하는 주요한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한국사를 움직인 100대 사건》에서는 한국 역사의 흐름을 바꾼 사건 100가지 사건을 선택하여 사건의 이모저모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100가지 사건은 편년을 기준으로 선정되었는데, 그러다 보니 역사적으로 중요한 의미를 지님에도 편년이 확정되지 않은 사건은 누락되는 일도 발생하였다. 이 책에서는 이를 보완하기 위해 해당 사건이 벌어진 시대의 주요 인물 및 얽힌 사건들에 대한 설명을 첨부하고,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도판까지 곁들여 이해를 돕는 것이 특징이다.
이 책에서는 우리에게 익숙한 고대 삼국의 한강 점령 등으로 대표되는 삼국의 권력다툼, 살수대첩, 귀주대첩, 임진왜란 등 외세의 침입에 대항한 우리 선조의 발자취를 볼 수 있다. 또한 이름도 생소한 만부교 사건, 강조의 정변, 나선 정벌, 암태도 소작 쟁의를 통해 우리가 미처 몰랐던, 혹은 자세히 알지 못했던 사건들의 이면을 읽을 수 있다. 이러한 사건들은 고대, 고려, 조선에 그치지 않고, 8·15 광복 이후에 벌어진 다양한 민주화운동까지 연결된다.
이를 통해 우리는 면면히 이어진 한국사의 굵직한 사건들의 개요는 물론, 원인, 전개 과정, 그리고 사건과 사건 사이의 상호 작용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