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으로서의 정치

막스 베버 · Social Science
142p
Where to buy
content
Rating Graph
Avg 3.8(87)
0.5
3.5
5
Rate
3.8
Average Rating
(87)
Comment
More
🏛️  왓챠 취향박물관 Grand Opening Soon!🏛️  왓챠 취향박물관 Grand Opening Soon!

근대의 마지막 대가 막스 베버의 정치적 유언장인 <직업으로서의 정치>. 한 손에 들어올만큼 작은 크기이지만, 정치의 본질과 소명, 그 배반에 대한 현대의 모든 지적 상상력과 논의의 원천으로 간주되는 최고의 고전 중의 하나이다. 해박한 지식과 특유의 섬세하고 깊은 통찰력으로 정치에 대한 필생의 사유를 풀어낸 이 강연을 마친 후 바로 다음 해에 베버는 세상을 떠났다. 그런 점에서 이 책은 가히 근대 최고 정치사상가의 하나인 베버의 정치적 유언장이라고 할 만하다. 베버는 그 유명한 지배의 정당성에 대한 논의를 비롯하여 직업 정치가의 출현, 그 형태와 자질과 윤리를 다룬다. 그러나 가장 시선을 끄는 것은 역시 정치의 소명과 그 배반에 대한 통렬한 지적이다. 그는 어리석고 비열해 보이는 세상에 좌절하지 않고 그 어떤 상황에 대해서도 "그럼에도 불구하고!"라고 말할 수 있는 사람만이 정치에 대한 "소명"을 갖고 있다고 말한다. 이런 열정적 소명이 없다면, 그는 정치인이 아니라 그저 먹고살기 위해 혹은 더 잘 먹고살기 위해 정치판을 이용하는 천박한 정치적 기식자나 포식자에 지나지 않는다. 또한 베버는 권력행사의 객관적 결과와 그 책임에 대한 감각이 없는 것 역시 치명적인 정치적 죄악이며, 정치적 소명의 배반임을 강조한다. 정치가 풀어야 할 과제는 늘어났지만 정치의 능력은 현저히 떨어진 요즘, 베버의 유언장은 이 정치적 성찰을 이끌어줄 길잡이가 될 것이다.

🏛️ 왓챠 취향박물관 Opening Soon!

9/15 ~ 9/21, 취향을 등록해 전시에 참여하세요

왓챠

Rating Graph
Avg 3.8(87)
0.5
3.5
5

🏛️ 왓챠 취향박물관 Opening Soon!

9/15 ~ 9/21, 취향을 등록해 전시에 참여하세요

왓챠

Author/Translator

Comment

9

Please log in to see more comments!

Table of Contents

역자서문 01. 문제제기와 개념틀 02. <직업 정치가>의 제측면 03. 직업 정치가의 역사적 제유형 04. 근대적 정당과 직업 정치가 05. 직업 정치가의 자질 06. <정치>와 <윤리> 결론 : <신념윤리>와 <책임윤리>의 상보성

Collections

13

All content on this site is the property of WATCHA PEDIA and any unauthorized use, including but not limited to reproduction, republication, redistribution, quotation, crawling, AI learning, and data collection, is strictly prohibited without prior consent.

  • © 2025 by WATCHA,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