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으른 사람들의 심리학

허용회 · Self-Development
264p
Where to buy
Rating Graph
Avg3.7(13)
Rate
3.7
Average Rating
(13)
게으름이 모두의 경험이면서 동시에 각자의 고유한 경험이라는 점에서 게으름 극복을 위한 여러 심리학적 전략을 제시한다. 책에서 소개한 게으름 극복에 대한 실험은 과학적인 검증 과정을 통해 그 효과성이 충분히 입증된 사례만을 실었다. 저자는 ‘심리학은 심리학답게, 심리학적인 관점으로써 인간에 대해 깊이 있게 파고들 수 있어야 한다.’라고 말한다. 실천을 유도하고, 해답을 주는 책도 물론 좋지만 잠깐의 심리학 공부로 스스로와 교감하고, 자신을 비난했던 자신을 성찰하는 시간이 더욱 값지다는 얘기다. 일일, 월간, 연간 계획을 적고 밑줄을 긋는 등의 부지런한 노력을 당장 시도하지 않더라도, 간단한 실천과 치유를 통해 충분히 게으른 습관을 개선해 나갈 수 있다는 사실을 분명히 알게 된다.

여기 우리 음악이 있다

더욱 뜨겁게 돌아온 15번째 축제!

2024 여우락 페스티벌 · AD

Rating Graph
Avg3.7(13)

여기 우리 음악이 있다

더욱 뜨겁게 돌아온 15번째 축제!

2024 여우락 페스티벌 · AD

Author/Translator

Comment

2

Table of Contents

PART1 게으름의 비밀 : 게으름 제대로 파악하기 게으름을 끄집어내자 게으름의 기원 게으름은 무슨 맛일까? 게으름의 두 가지 특성 무엇이 문제인지 우리는 안다 의지만으로 게으름을 물리칠 수 있을까? 게으름을 해결하기 위한 두 가지 열쇠 PART2 일이 어렵고, 재미가 없어요 : 게임하듯, 쇼핑하듯 일하는 법 무아지경에 빠져들기 몰입의 비밀 상상만으로도 일을 잘할 수 있다? 심리학자가 말하는, 상상력의 힘 당신은 왜 일을 하십니까? 조절초점 이론과 게으름 인간은 보상 없이 움직이지 않는다 보상의 심리학 PART3 우리는 왜 게으름을 피우는가 : 게으름 심리의 모든 것 실패하면 어떻게 하지? 실패에 대한 두려움 잘해야만 한다 완벽에 대한 집착 내 능력으로 될까? 자기 불신의 심리 이까짓 것, 언제든 금방 끝낼 수 있어! 나르시시즘과 게으름 PART4 : B = f (P/E) : 게으름이 없는, 산뜻한 환경 가꾸기 혼자보다는, 함께하기 동료를 모아라! 당신의 시간이 줄줄 새고 있다? 숨은 시간 찾기 맺고 끊는 것의 중요성 절제력을 발휘하는 두 가지 방법 승리의 기억을 꺼내라 작은 성공을 가꾸면, 큰 성공이 돌아온다 PART5 : 게으름은 과연 나쁜가? 게으름, 다시 보기 내담자는 언제나 옳다 게으름은 본질인가, 현상인가? 합법적인 게으름 게으름 과대 추정의 문제 나 Vs. 나 두 개의 자아 간 관계 설정하기

Description

2017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우수출판콘텐츠 지원 선정작! 미루는 습관은 단순한 의지의 문제가 아니다! 게으름과 직면하는 잠깐의 심리학 공부 한 구직 업체의 조사에 따르면, 직장인과 학생이 꼽은 자신이 버려야 할 습관 1위를 게으름과 나태함으로 뽑았다고 한다. 그만큼 게으름은 우리 모두의 고민거리이자 평생을 고민해야 할 숙제 같은 것이다. 하지만 반대로 생각해보면, 우리는 게으름을 경멸하며 스스로의 나태함에 채찍질하는 부지런한 삶을 살아가고 있다고도 할 수 있다. 우리는 왜 게으름을 자신의 문제로 치부하며 끊임없는 채찍질을 반복할까? 그건 아마도 게으름을 부리고 있는 스스로의 심리 상태에 대해 궁금해 하지 않아서일 것이다. 이제는 스스로에게 지나친 잣대를 들이미는 것은 그만두고, 게으름과 정면으로 마주 보고 공부해야 할 시간이다. 『게으른 사람들의 심리학』은 내가 가진 게으름의 모양과 맛, 형태에 대해 직면하고 이에 따른 각자의 해결 방안을 스스로 모색할 기회를 가질 수 있는 값진 시간이 될 것이다. 다양한 심리학 실험을 통해 분석하는 나만이 갖고 있는 게으름의 맛과 향기!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심리 상태가 다르듯, 게으름도 모두 다른 원인과 결과로 나타난다. 『게으른 사람들의 심리학』은 게으름이 모두의 경험이면서 동시에 각자의 고유한 경험이라는 점에서 게으름 극복을 위한 여러 심리학적 전략을 제시한다. 이 책에서 소개한 게으름 극복에 대한 실험은 과학적인 검증 과정을 통해 그 효과성이 충분히 입증된 사례만을 실었다. 심리학자들은 오래전부터 게으름 혹은 미루기에 대한 과학적 연구를 수행해 왔으며 그간 나름의 성과를 쌓아올려 왔다. 그들은 엄밀한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게으름에 대한 가설 및 실험 계획을 세운 후, 수집된 양적 데이터를 토대로 가설을 경험적으로 증명하는 사람들이다. 그러므로 이 책에 소개된 내용은 대개 신뢰할 만한 전략들이라 보아도 좋다. 심리학은 심리학답게 나의 정신적 에너지와 조우하는 치유의 심리학 저자는 ‘심리학은 심리학답게, 심리학적인 관점으로써 인간에 대해 깊이 있게 파고들 수 있어야 한다.’라고 말한다. 실천을 유도하고, 해답을 주는 책도 물론 좋지만 잠깐의 심리학 공부로 스스로와 교감하고, 자신을 비난했던 자신을 성찰하는 시간이 더욱 값지다는 얘기다. 책에 소개된 스키너, 프로이트, 파블로프 등 여러 심리학자의 연구에 밑줄을 쳐놓고 외울 필요는 없다. 『게으른 사람들의 심리학』를 통해 일일, 월간, 연간 계획을 적고 밑줄을 긋는 등의 부지런한 노력을 당장 시도하지 않더라도, 간단한 실천과 치유를 통해 충분히 게으른 습관을 개선해 나갈 수 있다는 사실을 분명히 알게 될 것이다.

Collections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