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cription
<컨버전스 컬처>는 새로운 영역에 대한 지도를 그리기이다. 올드 미디어와 뉴 미디어가 교차하는 지점, 풀뿌리 미디어와 기업형 미디어가 충돌하는 지점, 그리고 미디어 제작자들의 권력과 소비자들의 권력이 예기치 못한 방식으로 상호작용하는 지점을 그려내고 있다.
헨리 젠킨스는 미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미디어 연구자들 중의 한 사람으로, 뉴 미디어 과잉의 시대에 미디어가 융합하면서 일어나는 주요한 문화적 변화를 연구하고 있다. 그는 컨버전스를 둘러싼 투쟁으로 인해 미국 대중문화의 모습이 재정의될 것이라고 주장한다. 업계에서는 이를 다양한 채널을 가로질러 콘텐트를 관리함으로써 그들의 매출을 올리고 시장을 확대할 기회로 보고 있다. 동시에 소비자들은 탈중심화된 미디어 환경에서 생겨나게 될 방송사들의 통제가 사라진 자유로운 공론장을 그리고 있다. 때로는 기업의 움직임과 풀뿌리들의 움직임이 서로를 강화함으로써, 미디어 제작자들과 소비자들의 관계를 더욱 가깝게, 그리고 더욱 가치 있게 만들어주기도 한다. 반면 때로는 이 두 권력이 충돌하기도 한다.
젠킨스는 다양한 미디어 플랫폼에 걸쳐서 모든 이야기들이 논의되고, 모든 브랜드들이 판매되는 세계로의 매력적인 안내를 제공하고 있다. 그는 서로 분리되어 있는 채널들을 일괄적으로 통제하려는 것에 대해 소비자들이 저항하면서 일어나는 문화적 변화를 설명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