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cription
돈이 없어도 투자가 가능한 빌라 투자의 NEW 패러다임
‘빌라(다세대주택)’라는 단어를 들으면 어떤 생각이 먼저 드는가? 이번엔 ‘아파트’라는 단어를 들으면 어떤가? 아마도 아파트에 대한 인식은 좋은 경우가 많고, 빌라에 대한 인식은 그다지 좋지 않은 경우가 많다. 많은 사람들이 빌라 투자에 대해 ‘낡았다’, ‘내가 사면 떨어진다’, ‘개별성이 강하다’, ‘시세 파악이 어렵다’, ‘엄청 안 오른다’와 같은 고정관념을 갖고 있다. 하지만 반드시 그런 것만은 아니다. 이 책에서는 빌라 투자에 대한 고정관념을 근거를 들어 하나씩 깨면서, 빌라 투자만이 가진 메리트를 이야기한다.
이미 빌라도 잘 팔리는 시대가 되었다. 설사 자신이 투자한 빌라가 팔리지 않는다고 해도 묶이는 돈은 1,000~3,000만 원 내외다. 최악의 경우 팔리지 않아도 투자금이 0원인 무피 투자가 계속되고 있어 아무런 부담이 없다. 환금이 쉽지 않더라도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는 것이 바로 빌라 투자의 매력이다. 또한, 빌라는 적은 투자 비용으로 우수한 주변 환경을 누릴 수 있고, 시세 차익을 기대할 수 있는 부동산이다. 아파트의 경우, 나홀로 아파트라 하더라도 좋은 입지라면 최소 2~3억 원 정도의 투자금이 있어야 하므로 소액 투자자에게는 그림의 떡일 수밖에 없다.
반면 빌라는 1,000~5,000만 원 정도면 투자할 수 있고, 물건에 따라 매매 가보다 전세가가 더 높은 플러스피 투자가 가능하니 자본금이 적은 사회 초년생도 얼마든지 투자에 나설 수 있다. 꼭 투자가 아니더라도 실수요자 입장에서 봐도 빌라는 상대적으로 적은 비용으로 내 집 마련이 가능하며, 공간 활용도가 우수하다는 장점이 있다. 서울의 주요 입지의 빌라를 매매할 예산으로 외곽 지역의 아파트를 매수하거나 전세 거주를 선택했을 경우와 비교하면 3~4년 후 자산의 변화가 클 것이다. 그만큼 어중간한 지역의 아파트 매수보다 서울의 입지 좋은 빌라 매수가 여러모로 더 매력적이라는 뜻이다.
급매물을 찾는 투자 방법을 알면, 어떤 이슈가 있는 곳의 투자 방법을 알면, 투자해도 절대 손해나지 않는 투자 방법을 알면, 빌라 투자는 절대 손해나지 않을 것이다. 이 책에서는 돈 되는 빌라 고르는 방법부터 절대 손해 보지 않을 빌라 투자의 방법, 급매 물건을 빨리 찾는 방법이나 상황에 따라 달라지는 투자 대처법에 대해 초보자들도 헤매지 않고 빌라 투자에 도전할 수 있도록 차근차근 다루고 있다.
투자의 5가지 조건과 공·대·공의 3가지 툴의
빌라 투자 방정식을 체계적으로 전달한다!
빌라 투자는 많은 분들이 걱정하는 것처럼 어렵지 않다. 그런데도 부동산 첫 투자로 빌라에 선뜻 도전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대체 ‘어떤 빌라를 사야 좋을까?’ 필자는 ‘빌라 투자에도 기준점이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 그 기준점을 시각화하고 수치화한다면 누구나 쉽게 투자할 수 있지 않을까?’ 고민을 하다가 이 책을 집필하게 되었다고 한다.
요리책에 적힌 계량법처럼 빌라 투자에도 객관적인 공식이 있다면 초보자들도 쉽게 따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고민 끝에 필지가 찾아낸 방법이 바로 ‘공·대·공’의 3가지 툴과 빌라 투자의 5가지 조건의 빌라 투자 방정식이다.
빌라 투자 5가지 조건은 역세권, 필로티 구조, 발코니 존재, 거실 크기, 허름한 곳을 말한다. 이 조건에 대입하여 빌라 투자를 시도하면, 적어도 손해는 보지 않을 것이다. 또한, 공 · 대 · 공의 3가지 툴은 ‘공동주택 가격 비율’, ‘대지 평당 가격’, ‘공시지가 가격 비율’의 첫음절을 모아 만든 말이다. 빌라 구입 시 이 3가지 공식을 대입하면 해당 빌라의 가격의 적정성 여부를 판단할 수 있다. 초보 투자자들도 빌라 투자를 할 때, 이 ‘빌라 투자 방정식’에 대입해보면 사야 할 빌라와 사지 말아야 할 빌라를 가릴 수 있는 안목이 생길 것이며, 그렇게 쌓인 안목으로 빌라 투자의 고수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부동산은 언제나 과거의 가격이 아니라 미래의 가치다. 그래서 부동산은 미래가치를 사는 것, 즉 시간을 사는 것이다. 임차인의 전세보증금은 무이자 대출과 같다. 시간이 흐를수록 임차인에게 갚아야 할 돈의 가치는 계속 떨어진다. 실제 물건값은 임차인이 낸 것과 같은데, 오른 효과는 오롯이 임대인이 본다. 그러니 전세 보증금을 두려워하지 말고 지렛대 효과로 사용하자. 성공의 시작은 지금의 출발에서부터다.
◇ 추천사
제일 중요한 것은 내 돈이 없이도 투자가 가능하다는 것과 무피, 플피도 가능하다는 것!
그리고 현금이 없어도 계속적인 투자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또한 현금이 계속 쌓이는 투자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 포인트다!
- 한남더힐님
빌라는 ‘돈이 안 되는 것, 팔기 어려운 것, 오래된 빌라는 배보다 배꼽이 큰 것’이었으나 빌라 투자 방정식으로 내 생각은 완전히 바뀌었다.
- 월천여사님
투자를 할 때 기준이 없다 보니 즉흥적인 기분이나 분위기, 옆 사람의 속삭임 등에 휘둘리기 쉬운데, 이 책을 통해 답 도출이 손쉬운 투자 방정식을 알려준다!
- 네네님
빌라를 통한 투자 방법,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이야기를 해주셔서 흥미로웠으며, 사례마다 꿀팁을 방출해준다. 정보를 얻을 수 없어 섣불리 도전할 수 없었던 세계에 눈뜨게 될 것이다.
- 엘린님
“빌라는 사는 것이 아니다. 투자로는 어렵다”라는 고정관념이 있었는데, 이 책의 5가지 조건과 3가지 툴로 그것이 깨졌다. 세입자 관점에서 인테리어와 옵션을 넣어 매매가보다 높은 전세가를 받는 플피 투자 역시 매우 인상적이다.
- 스토브님
초보 투자자라면 어떻게 시작해야 하는지, 부동산 중개사무소는 어떻게 접촉해야 하는지, 인테리어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까지… 지금까지 쌓아온 노하우를 거침없이 풀어주었다.
- 희빛님
그동안 빌라에 대한 선입견이 있었는데, 가치 있는 빌라 찾기에 대한 신세계를 경험했다. 지역과 입지만 괜찮으면 빌라도 가치가 상승할 수 있고, 가치 없어 보이는 빌라 역시 예쁘게 단장해 필요한 사람들에게 거주의 편안함을 제공할 수 있는 도시재생적인 사회적 책임까지 생각하게 되었다.
- 규맘님
열정적으로 지은이의 경험과 투자 사례를 소개하고 노하우를 공유해주었기에 큰 깨달음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 체리마트님
개별성이 강한 빌라, 돈이 안 된다고 주저하게 되는 빌라, 이러한 빌라에서 투자의 돌파 구를 마련하게 해주는 황성수 대표님을 강력 추천한다.
- 더바이스님
‘어떻게 하면 쉽게, 바로 따라 할 수 있게 전할 수 있을까?’ 하는 진심이 느껴지는 책이다.
- 하루한보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