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맥읽기의 짜릿함

강병재
221p
Where to buy
content
Rate
3.5
Average Rating
(1)
Comment
More
[광고] 위기브 고향사랑기부제 보드배너[광고] 위기브 고향사랑기부제 보드배너

읽기 과정을 꼼꼼하게 살펴 본 책이다. 글의 기본인 문장부터 글, 책읽기 과정을 담았다. 2017년 출간되어 읽기 과정을 새롭게 생각해 볼 수 있는 계기를 제공했던 책 <읽기과학>의 개정판이다. 독자들의 요구에 따라 문장, 글, 책 등 3부를 모두 8장으로 문맥의 관점에서 새롭게 구성하였다. 글을 읽을 때, 우리가 읽는 것의 핵심은 문맥이다. 이 책은 독서에서 가장 오래된 조언, 문맥을 읽으라는 아주 짧은 말을 차분하게 풀어낸다. 낱말과 낱말, 구와 구, 절과 절, 문장과 문장, 문단과 문단, 단락과 단락, 글과 글, 책과 책 사이. 글이라면 들어 있을 수밖에 없는 문맥을 보여주고, 읽는 법을 설명한다. 그래서 읽고, 이해하고, 선명하게 기억하는 진짜 읽기를 소개한다. 우리는 눈에 보이는 대로 다음 문자를, 다음 단어를, 다음 문장을, 다음 문단을, 다음 단락을, 다음 글을, 다른 책을 읽어 나간다. 늘 그렇게 읽어 왔다. 그렇게 읽으면서 상상도 하고, 이유를 생각하기도 하고, 새로운 사실에 감탄하기도 한다. 나름 문맥을 읽어 온 것이다. 그렇게 많이 읽으면 누구나 문맥 읽기에 노하우가 생기고, 그렇게 고급 독자가 된다. 하지만 모두가 그런 것은 아니다. 오히려 매우 소수만이 그렇게 스스로 문맥 읽기를 터득한다. 날마다 낯선 분야의 새로운 이야기가 넘쳐 난다. 더 많이 빨리 정확하게 읽어야 하는 시대에 문맥 읽기를 많이 읽어서 스스로 문리(文理)가 터질 때까지 기다릴 수 없는 시대다. 저자는 면면히 어어져 왔던, 스스로 문맥 읽기를 터득했던 방법을 누구라도 터득할 수 있도록 다듬어 내놓는다. 그의 이야기를 들으면 얼추 문맥 읽기를 할 수 있을 것이다.

🏛️ 왓챠 취향박물관 Opening Soon!

9/15 ~ 9/21, 취향을 등록해 전시에 참여하세요

왓챠

🏛️ 왓챠 취향박물관 Opening Soon!

9/15 ~ 9/21, 취향을 등록해 전시에 참여하세요

왓챠

Author/Translator

Table of Contents

머리말 4 글꽃 12 문장 1장. 문장은 대상(무엇)과 정보(~다] 로 되어 있다 문장의 정의 19 기본 문장 20 대상과 정보 21 기본 문장1 - 무엇이 무엇이다 22 기본 문장2 - 무엇이 어찌한다 23 기본 문장3 - 무엇이 어떠하다 24 길어지는 문장1 24 길어지는 문장2 27 올바른 문장, 올바르지 못한 문장 31 2장. 대상 - 무엇을 찾아라 ‘무엇’은 말하고 싶은 대상이다 36 글의 무엇, 문장의 무엇 38 증명사진처럼 분명한 무엇 39 샹들리에처럼 화려한 무엇 42 수줍어 엄마 뒤에 숨은 아이 같은 무엇 45 가면 뒤에 가려진 무엇 48 젓가락처럼 짝을 이루는 무엇 50 너무 많아 찾기 힘든 무엇 51 무엇을 알려주는 표지 54 다른 표지들 56 무엇의 자격 58 3장. 정보 - ‘무엇이다, 어찌한다, 어떠하다’를 찾아라 ‘~다’는 대상의 정보다 66 환언 정보를 담은 - 무엇이다 67 움직임 정보를 담은 - 어찌한다 68 상태 정보를 담은 - 어떠하다 70 정보는 대상의 많은 정보 중의 하나다 71 ‘~다’의 모양은 변화무쌍하다 78 ‘~다’도 생략이 가능하다 83 ‘~다’에 글을 읽는 사람에 대한 태도가 숨어있다 85 아무리 길어도 문장이다 87 문장의 의미 93 4장. 줄글을 읽는 여정 글의 종류 98 읽기의 과정 99 줄글의 모양 101 줄글 읽기1 - 제목 읽기 103 줄글 읽기2 - 한 문장 읽기 108 줄글 읽기3 - 두 문장 읽기 110 줄글 읽기4 - 한 문단 읽기 120 줄글 읽기5 - 두 문단 읽기 124 줄글 읽기6 - 한 단락 읽기 127 줄글 읽기7 - 두 단락 읽기 131 줄글 읽기8 - 글 한 편 읽기 132 5장. 양식이 있는 글, 문서 양식과 항목 140 줄글은 이해, 문서는 검색 142 문서 읽기의 어려움 144 다양한 문서들 147 문서 읽기 - 제목부터 마지막 항목까지 153 6장. 직관적인 글, 그림.표.그래프 그림의 진화, 표와 그래프 159 표와 그래프, 그리고 수리 161 그림 읽기 166 표 읽기 167 그래프 읽기 174 7장. 제대로 책을 읽으려면 책읽기의 시작 185 책읽기에 필요한 문해 능력 189 독서법 195 상향식 읽기, 하향식 읽기 200 책읽기와 자기주도학습 204 책읽기의 덤, 합격 205 8장. 책은 아무리 두꺼워도 한 문장으로 모인다 제목 읽기 210 글 한 편 읽기 212 글 두 편 읽기 215 책 한 권 읽기 217 책 두 권 읽기 219

Description

《문맥읽기의 짜릿함》은 읽기 과정을 꼼꼼하게 살펴 본 책이다. 글의 기본인 문장부터 글, 책읽기 과정을 담았다. 《문맥읽기의 짜릿함》은 2017년 출간되어 읽기 과정을 새롭게 생각해 볼 수 있는 계기를 제공했던 책 《읽기과학》의 개정판이다. 독자들의 요구에 따라 문장, 글, 책 등 3부를 모두 8장으로 문맥의 관점에서 새롭게 구성하였다. 문맥을 읽어라! 글을 읽을 때, 우리가 읽는 것의 핵심은 문맥이다. 이 책은 독서에서 가장 오래된 조언, 문맥을 읽으라는 아주 짧은 말을 차분하게 풀어낸다. 낱말과 낱말, 구와 구, 절과 절, 문장과 문장, 문단과 문단, 단락과 단락, 글과 글, 책과 책 사이. 글이라면 들어 있을 수밖에 없는 문맥을 보여주고, 읽는 법을 설명한다. 그래서 읽고, 이해하고, 선명하게 기억하는 진짜 읽기를 소개한다. 문맥 읽는 법이 있다고? 우리는 눈에 보이는 대로 다음 문자를, 다음 단어를, 다음 문장을, 다음 문단을, 다음 단락을, 다음 글을, 다른 책을 읽어 나간다. 늘 그렇게 읽어 왔다. 그렇게 읽으면서 상상도 하고, 이유를 생각하기도 하고, 새로운 사실에 감탄하기도 한다. 나름 문맥을 읽어 온 것이다. 그렇게 많이 읽으면 누구나 문맥 읽기에 노하우가 생기고, 그렇게 고급 독자가 된다. 하지만 모두가 그런 것은 아니다. 오히려 매우 소수만이 그렇게 스스로 문맥 읽기를 터득한다. 누구나 익힐 수 있는 문맥 읽기 날마다 낯선 분야의 새로운 이야기가 넘쳐 난다. 더 많이 빨리 정확하게 읽어야 하는 시대에 문맥 읽기를 많이 읽어서 스스로 문리(文理)가 터질 때까지 기다릴 수 없는 시대다. 저자는 면면히 어어져 왔던, 스스로 문맥 읽기를 터득했던 방법을 누구라도 터득할 수 있도록 다듬어 내놓는다. 그의 이야기를 들으면 얼추 문맥 읽기를 할 수 있을 것이다. 책 읽을 시간이 어딨어! 머리 아프게 무슨 책이야! 책이야, 이론이지! 읽지 않는 수많은 이유들! 거기에 저자는 한 가지 이유를 더 찾아낸다.? 어차피 읽어도 모르잖아! 어쩌면 가장 큰 이유가 아닐까. 그리고 거기에 문맥 읽기가 자리 잡고 있다. 문맥 읽기를 하지 못한다면 읽어도 소용이 없기 때문이다. 유튜브의 시대이지만 역설적이게도 더 많이 읽어야 하는 시대이기도 하다. 읽기를 버리고 어떻게 살아갈 수 있으랴! 우리의 삶은 유튜브로 올라오지 않은 수많은 글들을 읽어내야 하기도 하다. 학교에서의 공부가 그렇고, 회사에서의 업무가 그렇다.? 읽고, 이해하고, 기억하게 된다면. 아마도 아니 읽는 사람이 없을 것이다. 필요해서, 호기심으로, 어쩌면 삶은 읽는 것이다. 나를, 다른 사람을, 다른 세계를. 아무쪼록 이 책 한 권이 생활에 보탬이 되기를 바란다.

All content on this site is the property of WATCHA PEDIA and any unauthorized use, including but not limited to reproduction, republication, redistribution, quotation, crawling, AI learning, and data collection, is strictly prohibited without prior consent.

  • © 2025 by WATCHA,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