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cription
전국의 모든 서기보, 서기
주사보, 주사에게 바치는 회계 입문서
공무원 회계 전문가인 저자가 일반 기업의 회계와는 조금 다른 공공분야 회계에 관해 에세이 방식으로 풀었다. 그동안 경험하고 배우고 익혔던 내용을 바탕으로, 회계 업무를 한 번도 해 본 적 없는 신입 공직자도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한 것이 강점이다.
이 책은 회계 전문서나 회계 업무 지침서 형식을 벗어나 선배가 옆에서 친절하게 알려주는 것처럼 술술 읽힐 수 있게 스토리에 집중하였다. 회계 업무를 한 번도 해 본 적이 없거나 전혀 모르는 초급자도 읽고 난 후에는 ‘아~ 그거 들어봤었지’ 하는 생각이 들도록 쉽게 쓰여 있다. 전국의 공무원 중에서도 지방자치단체 근무 직원, 공공기관 회계 업무가 궁금하신 분, 앞으로 회계 업무를 해보고 싶은 분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내용을 담았다.
회계를 만나, 모든 업무가 쉬워지기를…
“왜 일하는지 아는 사람은 결코 흔들리지 않는다.”(『인사의 다섯 가지 시선, 조은미 저』)라는 말이 있다.
저자는 회계를 알면 모든 업무가 쉬워진다고 말한다. 공공기관의 가계부에 해당하는 예산서를 보는 능력은 공공 업무의 기본이며 이는 회계 담당자든 아니든 꼭 갖춰야 할 능력이라고 한다. 회계를 알면 기관의 예산서가 보이고, 예산에 근거한 행사를 그려볼 수 있으며, 각종 공사의 세부 내역과 함께 현장 시설직 공무원들과의 업무 진행에 따른 이해는 물론, 보고서 작성까지 순조롭게 진행하여 회계 업무의 진정한 주체가 될 수 있음을 강조한다. 아울러 회계를 통해 흩어져 일하는 각 부서의 업무 프로세스를 한눈에 파악할 능력을 갖게 됨을 이 책을 통해 전달한다.
1장에서는 회계를 알면 왜 모든 업무가 쉬워지는지 그 이유에 대해 설명한다. 2장에서는 헷갈리는 회계 용어를 비교하여 회계 업무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도록 돕고, 3장은 저자가 경험한 사례를 통해 실무에서 궁금해 할만한 상황을 예로 설명한다. 4장은 공직사회에서 회계와 함께 성장하는 법에 대한 관한 내용을 에세이식으로 제시하였다. 부록으로 공개하는 《월별 회계 업무 정리표》는 현장의 회계 담당자가 놓치지 말아야 할 회계 업무를 체크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공공영역 행정이란, 예산이라는 돈을 목적에 맞게 잘 집행하는 과정이다. 여기서 예산 집행과정을 청렴하고 체계적으로 잘 기록해서 남기는 작업이 회계이다. 공공분야도 변해가고 있다. 시대에 맞게 사업 성격들도 바뀌어가고 사람도 바뀌고 요구되는 역할도 바뀌고 있다. 이 책은 이러한 변화에 발맞춰가야 할 공직자의 능력과 태도를 강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