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cription
연평균 103%의 수익률을 올리게 해준
모멘텀 투자의 모든 것을 공개한다!
2025년 이후 증시는 트럼프발 관세전쟁의 본격화와 중단되었던 공매도의 재개 등 굵직한 이슈들로 인해 어려움이 클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이러한 악재 속에서도 반전의 가능성은 존재한다. 반전으로 인해 모멘텀이 형성되면 이는 일부 산업에는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다. 그렇다면 이 모멘텀의 기회는 어떻게 잡을 수 있을까?
애널리스트로 10년, 트레이더로 10년간 주식시장에 몸담은 저자는 개인투자자도 기관투자자만큼이나 충분한 정보를 접할 수 있다고 말하며 개인투자자들도 모멘텀 투자에 성공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이 책을 썼다. 저자는 이제 가치투자가 아닌 모멘텀 투자의 시대가 왔다고 강조한다. 주식시장의 유동성 부족과 매력적인 대체 투자처인 미국 주식시장의 등장으로 한국 주식시장에서 가치투자는 사실상 사라진 것처럼 보인다는 것이 저자의 생각이다. 좁은 한국 주식시장에서 가치투자를 하며 어려움을 겪을 필요가 없다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한국 주식시장에서의 가치투자는 방향성을 완전히 잃었다는 것이다. 단순히 저평가된 주식을 매수 후 보유하는 소극적인 투자가 아닌, 새로운 정보가 등장하면 적극적으로 해석해 공격적인 투자를 실행하는 모멘텀 투자가 국내 시장에 가장 적합한 투자법이라고 말하는 이유다.
이 책에서는 모멘텀 투자의 성공을 위해 과거의 매매를 어떻게 기록해두어야 하는지, 시장의 시각은 어떤지와 같은 실전에 필요한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모멘텀 투자를 위한 첫걸음을 뗄 수 있도록 돕는다. 삼양식품, 알테오젠, DL이앤씨 등에 모멘텀 투자한 사례들을 통해 투자 방법을 상세히 안내한다. 매수시점을 잡는 것도 어렵지만 매도시점을 잡는 것은 더더욱 어렵다. 모멘텀 투자의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핵심 매매법은 회사에 근본적인 변화를 가져올 만한 재료를 동반한 대량 거래가 이루어지는 시점에 매수하는 전략을 사용하는 것이다. 모멘텀 투자는 상승 추세가 끝나는 시점까지 보유해서 수익률을 극대화하는 투자법인데, 이러한 매도 시점을 잡는 방법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설명한다. 모멘텀 투자의 하위개념인 ‘상한가 따라잡기(상따)’에 대해서도 소개한다. 상따 매매의 장점과 방법론을 잘 지키며 매매한다면 폭발적인 수익률을 가져다주지만 변동성이 크기 때문에 많은 공부가 필요하고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함도 강조한다.
최근에는 개인투자자들도 마음만 먹으면 얼마든지 애널리스트들의 분석 못지않은 기업분석을 할 수 있는 환경이 갖추어져 있다. 이러한 환경에서 올바른 해석을 바탕으로 투자의 방향성을 설정하고 기회를 기다리는 것이 중요하다. 주식시장에서 수익을 내는 데 정답은 없다. 다만 이 책은 개인투자자들이 자신만의 투자 방식과 해답을 찾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이 책에서 다루는 내용을 반복적으로 곱씹고, 실제 시장에서 나타나는 새로운 현상들과 비교하며 자신의 노하우로 체화한다면, 머지않아 자신만의 완성된 투자 기법을 만들어낼 수 있을 것이다.
실전에서의 수익 가능성에
철저히 집중한 책!
이 책은 총 5부로 구성되어 있다. PART 1 ‘가치투자는 끝났다! 이제 모멘텀 투자의 시대’에서는 모멘텀 투자의 수익률이 늘어나는 상황에 대해 개괄하고 모멘텀 투자에 성공하기 위해서 지켜야 할 3가지의 실천적인 방법을 제시한다. 한국 주식시장은 쏠림 현상과 ETF 시장의 급격한 성장으로 인해 모멘텀 투자가 당분간 시장 수익률을 상회할 가능성이 클 것으로 예상하며 그렇기에 한국의 주식시장에서 모멘텀 투자가 유리할 것으로 바라본다. PART 2 ‘역사는 반복된다! 모멘텀 투자 실증사례 분석’에서는 모멘텀 투자를 해야 하는 현상을 6가지로 분류한다. 지금까지 보지 못했던 현상을 보이는 기업은 새롭게 태어나는 수준의 변화를 겪는데, 이러한 현상과 더불어 대량거래가 나타나면 모멘텀 투자를 노려볼 수 있다. 사례들과 비슷한 현상이 나타날 경우 투자를 성공적으로 실행할 수 있도록 저자의 경험을 담아 구체적으로 설명한다.
PART 3 ‘길게 끌고 가라! 모멘텀 투자의 매도시점 찾기’에서는 매도시점을 찾는 방법을 3가지로 분류해 설명한다. 매도시점은 매수시점보다도 중요하다. 이러한 매도시점을 잡는 데 활용해야 할 자료와, 매도해야 할 다양한 상황을 상세하게 안내하며 보다 높은 수익률을 가져갈 수 있도록 돕는다. PART 4 ‘위험하지만 매력적이다! 상한가 따라잡기의 전략’에서는 상한가 따라잡기(상따)의 특징과 그 방법을 소개한다. 상따는 성공하면 수익률이 폭발적으로 증가할 수 있지만 그만큼 리스크도 크다. 리스크를 잘 조절하기 위한 8가지 원칙에 대해 상세하게 풀어내고 다양한 사례들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PART 5 ‘기업과 친해져라! 애널리스트처럼 접근하는 법’에서는 국내 주식시장의 장점인 정보의 접근성을 최대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안내한다. 한국은 주식에 관한 정보가 매우 많고 개인도 기관투자자 못지않은 정보 접근력을 가질 수 있다고 강조한다. 기업의 IR담당자에게 전화해 정보를 얻는 것부터 시작해서 개인투자자들도 전문가 정도의 지식을 얻는 방법을 구체적이고 친절하게 소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