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cription
책 읽어주는 방법
도서관 재미있게 다니는 방법
책으로 놀고 공부하는 방법!
초등학교 아이들의 교과 성취 수준을 떠나 독서를 부정적으로 느끼는 아이들이 생각보다 많음은 부인하기 어렵다. 문제는 이러한 아이들은 학년이 올라갈수록 교과서의 글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커지고 이 어려움이 다른 과목 학습과 생활 속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 책은 이런 아이들을 돕고자 하는 마음에서 출발한 현실 독서교육 책이다.
오랫동안 학교 현장에서 독서지도를 하면서 배우고 느낀 점과 두 자녀를 키우면서 겪은 유용한 경험을 바탕으로 아이들에게 좋은 독서습관을 물려줄 방법들을 담았다. 재미있게 ‘책 읽어주기’와 ‘도서관 다니기’, 그리고 책으로 놀고, 공부하는 방법, 학년에 맞는 독서생활 팁 등을 알려준다.
두 딸의 아빠로서, 초등학교 교사로서
책과 가까이했던 생생한 경험 나누기!
저자는 초등학교 교사로 활동하면서 아이들에게 ‘독서교육’이 참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중에서도 ‘책 읽어주기’와 ‘도서관 다니기’가 매우 중요한데 책을 읽어주지 않거나 도서관에 다니지 않는 가정이 꽤 많다는 사실도 알게 되었다. 그래서 아이에게 책 읽어주기와 도서관 다니기의 중요성을 알려주고 어릴 때부터 독서교육을 체계적이고 꾸준하게 할 수 있도록 도와줄 책의 필요성을 느꼈다. 또한 어린 두 자녀를 키우며 자주 책을 읽어주고 도서관에도 함께 다녔다. 초등교사로서 반 아이들과도 책을 가까이 했던 경험을 모아 부모님과도 나누고 싶었다.
이 책은 독서 교육에 관해 연구하고 가정과 교실에서 꾸준히 실천해 본 현장 경험을 담았다. 성공한 부분도 있었고 실패한 부분도 많았지만 독서교육은 교사 혼자만의 노력으로는 부족하다. 교사는 1년 동안 도움을 줄 수 있지만 가정에서는 어릴 때부터 더 꾸준히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책에 담긴 유익한 독서 습관을 바탕으로 아이들이 어렸을 때부터 책을 좋아하는 사람으로 성장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