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n Z

최명화
264p
Where to buy
Rating Graph
Avg3.4(7)
Rate
3.4
Average Rating
(7)
조직에서 스마트하게 승리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현장 전략서로, 현실적이면서도 실용적인 직장 생활의 노하우가 가득하다. 저자 최명화는 글로벌 컨설팅 기업 맥킨지의 마케팅 컨설턴트, LG전자 최연소 여성 상무를 거쳐 현대자동차 최초의 여성 상무를 역임한 마케팅계의 파워우먼이다. 남성 조직으로 대표되는 전자와 자동차 분야에서 최연소·최초 임원이라는 타이틀을 얻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과정에서 저자가 내린 결론은, 내가 어떤 사람인지를 철저히 이해하는 성찰과 직장인으로의 소명, 타협 없는 프로페셔널리즘이야말로 최고의 경쟁력이자 결정적 카드라는 것이다. 이것이 최명화가 말하는 플랜 제트(PLAN Z)다. 이를 위해 저자는 여자 후배들이 수동적이고 소극적인 면에서 벗어나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자세로 직장 생활에 임할 것을 강조한다. 여성이 가진 고유의 특성은 유지하되 여성으로서의 유리한 점을 살려 전략적으로 나아가야만 당당하게 성공할 수 있다는 것. 똑부러지는 업무 능력에 주변을 살펴 싸움판(경기장)의 규칙을 파악하는 영리함을 더하고 자신만의 특질을 성찰하여 때론 젖은 낙엽처럼 버티고 때론 전사처럼 직진하는 진정한 용기를 낼 때 원하는 것을 이루고 야망을 포기하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이 저자의 메시지다.

[디아스포라영화제 개최]

단, 5일 간 인천에서 만나요!

디아스포라영화제 · AD

Rating Graph
Avg3.4(7)

[디아스포라영화제 개최]

단, 5일 간 인천에서 만나요!

디아스포라영화제 · AD

Author/Translator

Table of Contents

추천의 말 Prologue 똑똑하게 일하고 당당하게 승리하라 Step 1 성취의 궁극적 목표를 정하라 - 회사의 본질 1. 회사는 돈 받고 다니는 곳이다 2. 공부하고 사랑하라 3. 고민은 짧게, 선택은 단호하게 4. 경기장에 남아 있자, 젖은 낙엽처럼 5.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나를 자유케 하라 6. 호랑이를 그리려고 해야 고양이라도 그리게 된다 Step 2 싸움터의 규칙을 이해하라 - 불확실성과 가변성 1. 불확실성을 견뎌라 2. 감정의 배출구를 가져라 3. 바보처럼 웃고 다녀라 4. 기다리면 때가 온다 5. 회사에서 절대 해서는 안 되는 말 6. 이직과 퇴사도 전략이다 Step 3 핵심 경쟁 우위 요소를 선점하라 - 철갑 멘탈 1. 지옥은 스스로 만든다 2. Keep calm and drink wine 3. 철갑 멘탈을 허락해주소서 4. 멘토, 선택 아닌 필수 5. 사람을 모으는 힘, 진정성 6. 일은 일이고 관계는 관계다? 7. 부탁도 전략이다-벤저민 프랭클린 효과 Step 4 전략적으로 나를 드러내라 - 셀프 인사이트 1. 약점에 힘 빼지 마라 2. 열등감은 에너지다 3. 대체 불가능한 경쟁력을 습관화하라 4. 새로운 생각은 훈련이다 5. 자뻑 스토리 만들기 6. 매력도 실력이다 7. 나를 브랜딩하는 기술 1 : 흐뭇한 이메일 쓰기 8. 나를 브랜딩하는 기술 2 : 숨죽이게 만드는 프레젠테이션 Step 5 주변의 지지를 이끌어내라 - 다른 사람을 통한 성공 1. 경쟁하면 실패한다 2. 네트워킹을 관리하라 3. 열심히 일하면 알아주겠지, 그 순수한 착각 4. 직진할 때는 직진만 하라 5. 몸가짐을 돌아봐야 하는 부장의 무게 6. 상사를 관리하라 7. 사내 인맥지도를 그려보라 8. 윗사람을 빛나게 만들어라 Step 6 지속 가능한 환경을 만들어내라 - 일과 삶의 융합 1. 일과 삶은 균형 아닌 융합이다 2. 일하는 엄마, 그 대가를 치러라 3. 약자 코스프레는 그만 4. 여성성은 또 하나의 경쟁력 5. 개점휴업도 전략이다

Description

★ 맥킨지 컨설턴트, 현대자동차 최초 여성 상무, LG전자 최연소 여성 임원 최명화 대표가 들려주는 조직에서 승리하는 여자 고수들의 비밀 ★ 남용(전 LG전자 부회장) 손병옥(푸르덴셜생명 대표), 홍성태(한국마케팅학회장), 남영우(LIG 대표) 추천 여성이 사회에서 능력을 발휘하며 당당한 역할을 한 지 이미 오래다. 앞으로도 여성의 사회 진출은 계속될 것이고, 여성이 사회에서 차지하는 역할과 중요성도 계속 늘어날 것이다. 하지만 여전히 각 분야의 계단 꼭대기에 있는 여성은 많지 않다. 《이코노미스트》 지가 최근 발표한 자료를 보면, OECD 29개 국가를 대상으로 한 유리천장지수(The glass-ceiling index) 조사에서 한국은 29위로 최하위를 기록했다. 성별 고등교육 격차, 임금 격차, 고위직 중 여성 비율, 육아 비용, 남녀 육아 휴직 현황 등 10개 지표를 종합해 점수화한 조사다. 이 결과 한국은 100점 만점에 25.0점으로, 조사 대상국의 평균인 56.0점에 크게 못 미쳤다. 성별 임금 격차 역시 36.7%로 조사 대상국 가운데 가장 컸고, 이사회 내 여성 비율도 2.1%로 평균인 18.5%에 한참 못 미쳤다. 불명예스럽게도 조사 대상국 가운데 여성 노동자들이 일하기 가장 어려운 나라로 꼽힌 것이다. 결혼, 출산, 육아로 인한 경력 단절과 견고하고 수직적인 기업 문화 등이 이유로 꼽히는데, 현실적으로 여자들이 직장 내에서 버티기 어려운 환경과 요인이 남자에 비해 많은 것은 사실이다. 이 책 『PLAN Z: 여자를 위한 회사는 없다』(21세기북스)는 조직에서 스마트하게 승리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현장 전략서로, 현실적이면서도 실용적인 직장 생활의 노하우가 가득하다. 저자 최명화는 글로벌 컨설팅 기업 맥킨지의 마케팅 컨설턴트, LG전자 최연소 여성 상무를 거쳐 현대자동차 최초의 여성 상무를 역임한 마케팅계의 파워우먼이다. 남성 조직으로 대표되는 전자와 자동차 분야에서 최연소·최초 임원이라는 타이틀을 얻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과정에서 저자가 내린 결론은, 내가 어떤 사람인지를 철저히 이해하는 성찰과 직장인으로의 소명, 타협 없는 프로페셔널리즘이야말로 최고의 경쟁력이자 결정적 카드라는 것이다. 이것이 최명화가 말하는 플랜 제트(PLAN Z)다. 이를 위해 저자는 여자 후배들이 수동적이고 소극적인 면에서 벗어나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자세로 직장 생활에 임할 것을 강조한다. 여성이 가진 고유의 특성은 유지하되 여성으로서의 유리한 점을 살려 전략적으로 나아가야만 당당하게 성공할 수 있다는 것. 똑부러지는 업무 능력에 주변을 살펴 싸움판(경기장)의 규칙을 파악하는 영리함을 더하고 자신만의 특질을 성찰하여 때론 젖은 낙엽처럼 버티고 때론 전사처럼 직진하는 진정한 용기를 낼 때 원하는 것을 이루고 야망을 포기하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이 저자의 메시지다. 여자를 위한 회사는 없다 여자를 위한 전략은 있다 일 잘하는 그녀가 꺼내야 할 결정적 카드, PLAN Z 저자는 막연히 ‘열심히 하면 잘될’ 거라는 달콤한 말보다 가슴을 콕콕 쑤시는 쓴소리를 더 많이 한다. 하지만 그 안에 숨은 후배들을 향한 저자의 마음은 누구보다 따뜻하다. 그 흔한 입사 동기 하나 없었고, 고민을 털어놓을 여자 선배 하나 없었다. 힘들 때마다 일희일비해서는 안 된다는 생각으로 마음을 다잡았지만 수많은 시행착오를 겪어야 했다. 이 책은 내가 잘하지 못한 부분들에 대한 경험담이자 현장에서의 깨달음들이다. -프롤로그 중에서 여자답게, 여성이 가진 강점을 발휘할 때 자존감도 높아지고, 타인의 평가도 긍정적이며, 무엇보다 지속적으로 발전 가능하다. 특히 관계 지향적이고 평화주의적인 성향, 모성애에 기반한 인내심 같은 여성의 고유성이야말로 직장 생활에서 우수한 차별화 전략이 될 수 있다는 것이 저자의 주장이다. 여자이기 때문에 여자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은 조언들이 많았다는 저자의 진심이 독자들에게 전해지기를 기대한다. 오랜 직장 생활을 통해 경험하고 관찰한 유용한 실천 방법들인 만큼 여성 직장인뿐 아니라 직장 생활을 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권한다.

Collections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