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 성격 (천줄읽기)

오토 바이닝거
277p
Where to buy
content
Rate
2.8
Average Rating
(2)
Comment
More

남성과 여성의 차이는 어디에서 비롯되는가? 왜 남성은 여성을 사랑하는가? 오토 바이닝거는 인류의 영원한 테마인 ‘성(性)’ 문제를 종전까지와는 전혀 다른 관점에서 파악했다. 그는 <성과 성격>에서 인간에게 남성적 요소와 여성적 요소가 모두 들어 있다는 ‘양성 이론’을 기초로, 남성과 여성의 성격과 특징, 그리고 두 성 간의 차이를 적나라하게 드러냈다. 그 차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바이닝거가 남긴 유일한 저서 <성과 성격>을 국내에 처음 번역, 소개한다. 이 책은 바이닝거의 복잡한 사상의 핵심을 간단하게 소개하기 위해 원전의 28%를 발췌했다.

"우리가 사랑한 마법의 공간"

35주년 기념 재개봉, 극장에서 다시 만나요

왓챠

"우리가 사랑한 마법의 공간"

35주년 기념 재개봉, 극장에서 다시 만나요

왓챠

Author/Translator

Table of Contents

해설 ·······················7 지은이에 대해 ··················13 초판 서문 ····················23 1부 (준비 부분) 성적 다양성 들어가는 말 ···················31 1장 ‘남성들’과 ‘여성들’ ··············34 2장 남성 원형질(Arrhenoplasma)과 여성 원형질(Thelyplasma) ··········42 3장 성적 매력의 법칙들 ··············52 4장 동성애(Homosexualita?t)와 남성애(Pa?derastie) ··74 5장 성격학(Charakterologie)과 형태학(Morphologie) 83 6장 해방된 여성들 ················94 2부 성적 유형들 1장 남성과 여성 ················107 2장 남성의 성과 여성의 성 ············110 3장 남성의 의식과 여성의 의식 ··········117 4장 천부적 재능과 천재성 ············127 5장 천부적 재능과 기억력 ············134 6장 기억, 논리, 윤리 ··············143 7장 논리, 윤리 그리고 자아 ···········156 8장 자아 문제와 천재성 ·············165 9장 남성 심리학과 여성 심리학 ··········182 10장 모성(Mutterschaft)과 매춘(Prostitution) ····200 11장 에로틱과 미학 ···············222 12장 여성의 본질과 그 우주적 의미 ········237 옮긴이에 대해 ··················260

Description

<지식을만드는지식 천줄읽기>는 오리지널 고전에 대한 통찰의 책읽기입니다. 전문가가 원전에서 핵심 내용만 뽑아내는 발췌 방식입니다. 학계에서 ‘정신병자’ 혹은 ‘천재’로 여겨진 오토 바이닝거는, 23세의 나이에 남성과 여성에 대한 획기적인 이론을 정립한 걸작을 발표했다. 그가 최초로 주장한 양성 이론에 따르면 인간은 원래 성향이 양성적이며, 남성적 요소와 여성적 요소 중에서 어느 요소가 많은지에 따라 남성 또는 여성으로 불린다. 남성의 특성은 천재성과 도덕이고, 여성의 특성은 감성과 섹슈얼리티 그리고 물질이다. 따라서 여성은 영혼과 도덕적 측면이 열등한 존재이며, 도덕적인 것도 비도덕적인 것도 아닌 ‘무도덕적’인 존재가 된다. 바이닝거는 남성이 이상적인 남성에 가까워지기 위해 자기 안에 있는 여성적 요소를 없애야 하듯, 여성도 여성적 요소를 없애야 진정한 ‘여성 해방’을 이룰 수 있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그러나 이렇듯 충격적인 그의 사상과 언어는 당대 저명인사들에게 혹평을 받았다. 후일 바이닝거를 “노이로제 환자였다”고 평한 프로이트도 그의 원고를 강도 높게 비판했으며, 라이프치히 대학 교수였던 파울 율리우스 뫼비우스는 그가 자신의 책을 표절했다고 공격했다. 의기소침해진 바이닝거는 몇 달 후 자신의 심장에 총을 쏘았다. 바이닝거의 최초이자 최후의 작품이 된 ≪성과 성격≫은 그의 자살 이후 선풍적인 인기를 끌어 베스트셀러가 되었다. 자살 후 바이닝거의 명성은 전 유럽에 퍼져서 ≪성과 성격≫은 숭배의 책이 되고 그는 전설이 되었다. 프로이트의 ≪꿈의 해석(Traumdeutung)≫ 초판본이 600부 팔리는 데 9년이 걸린 것에 비해, ≪성과 성격≫은 그때 이미 11판이 나왔으며 1932년까지 28쇄에 이르렀다. 철학자 루트비히 비트겐슈타인은 바이닝거에 대한 비판에 맞서서“바이닝거가 비정상적이라는 말은 옳다. 그러나 그는 비정상적이었지만 뛰어났다. … 그의 가장 큰 실수는 그가 뛰어났다는 것이다”라고 그를 평했다. 이 책은 원전의 28%를 발췌한 것이다. 이 책과 함께 원전을 모두 옮긴 ‘지식을만드는지식 사상선집’ ≪성과 성격≫도 동시에 출간되었다. 핵심 내용을 빠르고 간편하게 읽고 싶을 때는 이 책을, 전체 내용을 심오하게 읽고 싶을 때는 ‘지식을만드는지식 사상선집’을 찾아 읽을 수 있도록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