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대, 18개월 돌려받기

전선재 · Self-Development
226p
Where to buy
Rate
2.8
Average Rating
(2)
군대가 가지고 있는 수많은 부조리에도 불구하고 버려지는 시간으로 치부되고 있는 18개월, 더 이상 ‘썩은 시간’으로 버려두지 말라. 미래를 준비하는 최고의 시간으로 바꾸기 위한 한 병사의 깨달음과 제안들이 여기 있다. 마인드가 바뀌는 순간 18개월이란 시간이 빛을 발하게 된다.

인터파크 MIX & MAX

올 여름 휴가, 인터파크가 쏜다!

인터파크 · AD

인터파크 MIX & MAX

올 여름 휴가, 인터파크가 쏜다!

인터파크 · AD

Author/Translator

Table of Contents

프롤로그 006 ───── 18개월 돌려받기 01 2 ───── 18개월 동안의 기회 CHAPTER 1. 왜 빼앗기는 시간이라고 느끼는가 021 ───── 사라진 자유 027 ───── 나는 개고생하는데 사회에 있는 친구녀석은 031 ───── 학습된 거부감 CHAPTER 2. 무엇이 우리를 지치게 하는가 039 ───── 군대에서 일어나는 변화들 041 ───── 기본권 보장의 변화 045 ───── 사고방식의 변화 053 ───── 행동양식의 변화 057 ───── 인간관계의 변화 CHAPTER 3. 군대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들 063 ───── 무기력한 수감자를 낳는 환경 067 ───── ‘보여주기식’ 문화 086 ───── 군대의 고질적 문제, 부조리 095 ───── 대처 방안에 존재하는 문제점들 102 ───── 소통의 결여 CHAPTER 4. 18개월을 되찾기 위한 준비 111 ───── 선행되어야 할 조건들 117 ───── 주체성의 상실 123 ───── 주체성 되찾기 125 ───── 의식하기 128 ───── 제시간에 기상하기 130 ───── 수용하기 전, 주체적 판단 132 ───── 문제를 인식하는 것이 먼저다 139 ───── 꼬우면 군대 빨리 오던가 148 ───── 군대니까 185 ───── 국방의 임무에 대한 태도에 관하여 CHAPTER 5. 양날의 검 191 ───── 부대원들과의 상호작용 196 ───── 복지 혜택 208 ───── 우리의 생각 CHAPTER 6. 군 복지 혜택 217 ───── 현역 병사가 누릴 수 있는 복지혜택들 222 ───── 에필로그 225 ───── 참고문헌

Description

▶▶▶ 군대생활 18개월, 미래를 준비하는 시간으로 이용하기 현역 병사의 눈으로 바라보는 군대, 필자는 군복무 중인 이들은 물론 입대를 앞둔 향해 이런 질문을 던진다. “인생의 황금기에 걸쳐 있는 군복무기간 18개월을 수감자의 시간으로 무기력하게 보낼 것인지 아니면 기회의 시간으로 활용할 것인지.” 그리고 군복무를 하면서 깨달았던 삶의 태도와 생각들이 어떻게 나와 주변을 바꿀 수 있었는지 이야기한다. ▶▶▶ 자신을 바꿀 최상의 시간과 기회, 군복무 18개월! 군대가 가지고 있는 수많은 부조리에도 불구하고 버려지는 시간으로 치부되고 있는 18개월, 더 이상 ‘썩은 시간’으로 버려두지 말라. 미래를 준비하는 최고의 시간으로 바꾸기 위한 한 병사의 깨달음과 제안들이 여기 있다. 마인드가 바뀌는 순간 18개월이란 시간이 빛을 발하게 된다. ▶▶▶ 누구에겐 ‘썩은 시간’이 누구에겐 ‘황금의 시간’이 된다. “왜 우리는 18개월을 빼앗긴 시간이라고 생각하게 되는가.” 우리 삶에서 1년 반이라는 시간은 결코 짧지 않다. 그것도 인생 황금기를 시작하는 시간에 발을 걸치고 있는 시기임에랴. 흔히 하는 말들이 있다. “그때 내가 그렇게 했더라면….” 군대생활 18개월은 그래서 삶의 궤적을 바꿀 수 있는 시간이다. 남들이 다 버리는 시간, 빼앗기는 시간으로 생각하는 그 시간이 내게는 무엇보다 소중한 시간이 될 수도 있다. 출발점에서는 아무런 차이가 없다. 그리고 머리를 깎고 훈련소에 입대할 때도 그렇다. 저자는 이렇게 말한다. “나는 병역을 수행하는 18개월이 그저 빼앗기는 시간일 뿐이라는 생각에 전혀 동의하지 않는다. 오히려 미래를 준비할 수 있는 시간과 기회를 얻었다고 생각한다. 18개월은 13,176시간에 해당한다. 돈을 주고도 살 수 없는 것이 시간이라고는 하지만 그 시간에 최저시급만 적용해도 약 1억 1,500만 원이나 된다. 즉 매년 입대하는 10만 명의 장병들이 군 복무기간을 그저 ‘빼앗긴 시간’으로 인식하고 수동적으로 보내게 된다면 11조 5,000억 원에 달하는 이 돈이 가치 없이 사라지는 것이 된다.” 하지만 이것은 그저 간단한 산수와 같은 계산일뿐이다. 우리가 그저 ‘때우고 나오면 그만’이라고 말하는 그 시간에 담겨 있는 가치는 어느 정도일까? 상상하기도 어렵다. 물론 그것은 깨어 있는 사람에게만 주어지는 시간이고, 그들만 얻어 가질 수 있는 가치이다. 그리고 그 시간이 인생 전반을 바꾸어놓을 수도 있다는 걸 인지하고 있는 이들은 사실 적다. ▶▶▶ 무엇이 자부심을 갖지 못하도록 만드는가? 군인이 되어 부모와 형제를 지키는 숭고한 임무를 수행하면서도 정작 자부심은커녕 스스로를 ‘군바리’로 비하할 수밖에 없도록 만드는 원인은 무엇인가? 군대 자체가 품고 있는 온갖 부조리들, 사회가 바라보는 시선, 그저 ‘때우고 나가면 끝’이라고 생각하는 병사 개개인의 마인드 등 수많은 이유들이 있다. 물론 이런 과제를 일개 개인이 해결한다는 건 가능하지 않다. 그럼에도 자신이 서 있는 자리에서 자신의 마음먹기에 따라 바꾸어나갈 수 있는 일들 또한 얼마든지 있고, 그것이 버려지는 시간으로 치부되는 18개월을 인생을 바꾸는 가장 빛나는 시간으로 치환할 수 있음을 작지만 또렷하고 선명하게 그래서 울림을 가지고 웅변한다. 물론 이 책은 군대의 개혁에 방점을 찍고 있는 책이 아니다. 군대에서 18개월의 시간을 보내야 하는 대한민국 청년으로서 그 시간을 자신의 삶에 있어 어떻게 의미 있고 유용한 시간으로 만들 것인지 고민하고 제안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