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판 2017. 3. 15
중판 2014. 3. 10.
중판 2011. 2. 10.
전정판 2010. 3. 10.
개정판 2006. 3. 10.
초판 1999. 9. 5.
4판을 출간하며
[비교정치]4판을 신명순과 진영재의 공저로 출간한다. 4판은 신명순이 집필했던 전정판의 내용을 집약적으로 축약하면서 진영재 교수가 국가, 정치문화, 정치경제의 3개 장을 새로 집필 추가하여 모두 9개의 장으로 구성하였다.
정치적 사실들은 과거와 현재가 인과 관계로 얽혀 발전해 나간다. 따라서 정치 현상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시대의 큰 흐름을 파악하면서, 그 시대의 흐름에 따라 정치체제, 정치제도, 정치문화의 특수성과 보편성을 현재의 입장에서 이해할 필요가 있다. 역사적 사건과 유산들은 모두 이 시대의 큰 흐름에 따라서 평가되며 의미를 지니게 된다. 시대의 흐름은 지구상에 존재하는 모든 국가들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통해서 파악될 수밖에 없다는 점에서 비교정치는 정치학의 중요한 부분이다.
이 책에서는 독자들에게 보다 많은 정치쟁점들과 정치현상들을 소개하면서 그러한 내용들의 단편성을 극복하고 유기적 연관성과 체계성을 지닌 상태에서 전달할 수 있도록 노력하였다. 동시에 저자들은 한국의 정치현안들에 중요한 의미를 갖는 다양한 국가비교지수들을 망라하여 소개함으로써 한국의 정치문제들을 해결하는 데 필요한 영감을 제시할 수 있도록 하였다. 독자들이 이 책을 통해 비교정치에 대한 보다 큰 학습효과를 얻게 되기를 희망하며 보다 넓은 세상에 눈 뜨기를 바란다. 부족한 부분은 독자들의 의견을 수렴하면서 지속적으로 보완해 나가고자 한다.
4판을 집필하는 데는 2016년도 2학기 연세대학교 정치외교학과 비교정치 수강생들과의 토론이 도움이 되었다. 자료정리와 사실관계 확인에 수고한 연세대학교 대학원 정치학과 석사과정의 박상현 조교와 양규식 조교에게 고마움을 전한다. 반복적인 원고 수정과 그래프 보완 작업에서 수고한 박영사 문선미 과장과 표지 디자이너 조아라 대리에게도 감사의 말을 전한다.
2017년 3월 1일
저자 신명순, 진영재 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