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의 변증법

슐라미스 파이어스톤
356p
Where to buy
Rating Graph
Avg4.0(167)
Rate
4.0
Average Rating
(167)
슐라미스 파이어스톤은 1970년 <성의 변증법> 한 권으로 단숨에 1960년대와 70년대에 정점을 이루었던 제2물결 페미니즘의 급진적 이론가로 부상했다. 저자는 성 역할, 젠더, 아동기, 일부일처, 어머니의 돌봄, 가족 단위, 자본주의, 정부, 특히 임신과 출산의 생리학적 현상을 제거하고 싶어 했다. 인공자궁에서 태아를 잉태함으로써 남성도 임신과 출산이 가능하도록 생식을 기계화하고 자손들을 공동으로 양육하면서 가능한 한 가장 이른 나이부터 성인과 다름없이 다루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여성과 아동들을 사회의 모든 면에 전면적으로 통합시켜야 하며, 성적으로 그들이 하고자 하는 대로 무엇이든 할 자유를 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게 웬 미친 소리냐고? 그것은 확실히 극단적이었다. 하지만 1970년에 출간된 그녀의 책이 말하고자 하는 핵심이 지금 이 시대에 얼마나 많이 통용되고 있는지를 보면 놀라움을 금할 수 없다. 그녀의 생각들 중 어떤 것은 현재 남성의 육아휴직, 기본소득, 차별금지법 등으로 실천되거나 논의되고 있기 때문이다.

<울트라 코리아> 10주년 기념 이벤트

파라다이스시티 인천에서 만나보는 전세계 최정상 라인업

울트라 뮤직 페스티벌 · AD

Rating Graph
Avg4.0(167)

<울트라 코리아> 10주년 기념 이벤트

파라다이스시티 인천에서 만나보는 전세계 최정상 라인업

울트라 뮤직 페스티벌 · AD

Author/Translator

Comment

20+

Table of Contents

1장 성의 변증법 13 2장 미국의 페미니즘 31 3장 프로이트주의: 오도된 페미니즘 67 4장 아동기를 없애자 109 5장 인종차별주의: 남성가족의 성차별주의 153 6장 사랑 183 7장 로맨스 문화 213 8장 (남성)문화 227 9장 문화사의 변증법 247 10장 궁극의 혁명: 요구와사변 279 옮긴이의 말_ 김민예숙 슐라미스 파이어스톤에 대하여_유숙열

Description

고작 스물다섯의 나이에 단숨에 써내려가 제2물결 페미니즘의 선구적 이론가로 급부상했지만, 스스로 신화가 되기를 거부하여 대중으로부터 사라지면서 정신병으로 세상을 떠난, 역사가 신화로 만든 여성, 슐라미스 파이어스톤의 여성학 강좌 필독서! 그녀는 성 역할, 젠더, 아동기, 일부일처, 어머니의 돌봄, 가족 단위, 자본주의, 정부, 특히 임신과 출산의 생리학적 현상을 제거하고 싶어 했다. 인공자궁에서 태아를 잉태함으로써 남성도 임신과 출산이 가능하도록 생식을 기계화하고 자손들을 공동으로 양육하면서 가능한 한 가장 이른 나이부터 성인과 다름없이 다루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여성과 아동들을 사회의 모든 면에 전면적으로 통합시켜야 하며, 성적으로 그들이 하고자 하는 대로 무엇이든 할 자유를 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게 웬 미친 소리냐고? 그것은 확실히 극단적이었다. 하지만 1970년에 출간된 그녀의 책이 말하고자 하는 핵심이 지금 이 시대에 얼마나 많이 통용되고 있는지를 보면 놀라움을 금할 수 없다. 그녀의 생각들 중 어떤 것은 현재 남성의 육아휴직, 기본소득, 차별금지법 등으로 실천되거나 논의되고 있기 때문이다. [출판사 책 소개] 누구도 이 급진적이고 선동적인 ‘제2세대 페미니즘’의 걸작을 읽지 않고서는 페미니즘이 어떻게 진화해왔는지 이해할 수 없다. _나오미 울프 페미니즘의 기념비적인 선언! _수잔 팔루디, 『뉴요커』 슐라미스 파이어스톤은 1970년 『성의 변증법』 한 권으로 단숨에 1960년대와 70년대에 정점을 이루었던 제2물결 페미니즘의 급진적 이론가로 부상했다. 그러나 베티 프리단이나 글로리아 스타이넘처럼 법적 평등을 우선시했던 다른 여성운동가들과 달리 파이어스톤은 ‘생물학적 가족의 압제’로부터의 자유를 설파하며 인공생식으로 태어난 아기와 아이들을 공동체 가구에서 키우는 용감한 신세계를 그렸다. 이 책은 처음 출간되었던 당대의 페미니스트들에게 지대한 영향을 미쳤을 뿐만 아니라 그 뒤를 이은 젊은 세대 페미니스트들에게도 많은 영향을 미치며 여성학 강좌 필독서로 자리매김했다. 또한 오늘날 첨예한 화두가 되고 있는 출산과 과학의 문제를 예고한 페미니즘의 대표적 저서이기도 하다. 그러나 『성의 변증법』이 베스트셀러로 부상하자 그녀는 유명인에 대한 대중의 요구를 거부하고 대중의 눈에서 사라졌고 이후 정신병원을 들락거리게 되었다는 소문만 무성했다. 오늘날 첨예한 화두가 되고 있는 출산과 과학의 문제를 예고한 페미니즘의 대표적 저서 파이어스톤은 급진적 여성주의자로서 여러 가지 새로운 생각들을 제시했다. 성계급이 경제적 계급과 문화양식에 영향을 미쳤다는 것, 남녀관계와 부모자녀관계를 다루어 지배-복종이 있는 권력의 심리를 없앨 수 있다는 것, 오이디푸스콤플렉스를 권력을 중심으로 분석한 것, 성인과 아동의 차이를 만드는 것도 억압이라는 것, 사랑을 권력으로 분석한 것, 여성의 상황에서 여성의 심리가 나오는데 여성의 상황이 변화하지 않기에 ‘여성의 심리’가 지속된다는 것, 낭만적 사랑은 성계급제도를 강화시키는 사랑이라는 것, 문화도 여성과 남성의 이원성에 따라 양극으로 전제되며 타락했다는 것 등이다. 즉 인간의 모든 것을 권력관계의 반영으로 분석한 것이다. 정치적 독신으로 살다간 슐라미스 파이어스톤. 임신이나 출산이 없는 유토피아는 없을까. 그것이 바로 이 논쟁적인 책의 저자의 꿈이다! 그리고 그녀는 페미니즘 혁명을 위하여 ①여성을 생물학적 생식의 지배로부터 해방시키고 출산과 양육의 역할을 여성에게뿐만 아니라 남성에게도 담당하게 하기, ②경제적 독립을 포함하여 여성들과 아동들에게 완전한 자결권을 주기, ③여성과 아동들을 사회의 모든 면에 전면적으로 통합시키기, ④모든 여성과 아동들에게 성적으로 그들이 하고자 하는 대로 무엇이든 할 자유를 주기가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그녀의 생각들 중 어떤 것은 그 후 남성의 육아휴직, 기본소득, 차별금지법 등으로 실천되거나 논의되고 있다.

Collections

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