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감정노동에 시달리고 있습니까?”
구글과 세계적인 석학 그리고 티베트 선승들이 개발한
궁극의 감정조절 프로그램 최초 공개
속도가 곧 생명력인 세계 최고의 IT기업 구글. 그런데 이 다이내믹한 회사에 잠시 숨을 고르며 참선에 빠진 사람들이 심심찮게 보이고 있다면?
얼마 전 <뉴욕타임스The New York Times>는 구글 직원 1,000명 이상이 사내 명상프로그램을 수강했으며 1년에 4번 개설되는 이 강좌를 듣기 위해 대기명단에 이름을 올린 직원도 많다고 보도했다. 자유로운 근무환경으로 유명한 구글이지만 세계 최고기업이란 명성을 지켜가기 위해 직원들이 느끼는 중압감이 엄청난 만큼 스트레스를 관리해주는 이 프로그램이 큰 인기라는 것이다.
새 책 《너의 내면을 검색하라》(원제: Search Inside Yourself)의 저자인 차드 멩 탄Chade-Meng Tan은 바로 이 명상프로그램의 운영자로서, 프로그램의 핵심적인 내용을 이번 책에 고스란히 담아냈다. 그는 스트레스를 능숙하게 다뤄 마음의 평화를 찾는 방법으로 명상이 제격이란 사실을 경험한 후 이를 체계적인 매뉴얼로 만들기 위해 구글의 지원을 받아 전 세계 주요 신경과학자 및 심리학자, CEO, 심지어 선승들까지 불러모았다. 여기에 구글 천재들까지 합세시켜 누구나 짧은 시간 내에 일상 속에서 편하게 실행할 수 있는 백만 불짜리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이른바 ‘내면검색Search Inside Yourself’이라 불리는 이 프로그램을 실제로 구글 직원들이 체험한 결과, 고작 7주간 20시간의 교육만으로 기적 같은 삶의 변화가 일어났다. 감정조절능력이 높아진 것은 물론 그에 따라 자신감과 인간관계, 업무력, 리더십 문제가 연쇄적으로 해결된 것이다.
이 책에는 내면검색 프로그램의 실질적인 효능과 구체적인 실행 매뉴얼이 담겨 있다. 특히 구글에서 현재 진행 중인 교육과정 그대로, 기본적인 명상법부터 시작하여 ‘자신감 연습-자기통제력 연습-자기 동기부여 연습-공감능력 연습-리더십과 사회성기술 연습’으로 이어지는 명상연습 과정을 순서대로 수록하고 있어 곧바로 따라할 수 있도록 구성한 것이 큰 장점이다. 저자 차드 멩 탄은 말한다. “나, 멩이 방석 위에 엉덩이를 붙일 수 있다면 여러분도 할 수 있다!”라고.
내면의 평화를 찾아나선 어느 구글 천재의 드림프로젝트
“구글에 힐링캠프를 세워라!”
“저의 소원은 세계평화입니다.”
어느 미스코리아의 이야기가 아니다. 바로 이 책 저자인 차드 멩 탄이 늘상 주변사람들에게 하고 다니는 말이다. 내면검색 프로그램 개발에 참여한 세계적인 신경과학자 존 카밧진John Kabat-Zinn은 처음 멩에게서 이 이야기를 듣고 그가 미친 척하는 거라고 생각했다면서도, ‘만약 멩이 이 문제를 진지하게 얘기한 것이라면 그 비전의 잠재적 영향력과 중요성은 상상을 초월할 만큼 클 것 같았다’고 말한다. 멩이 바로 세계적인 영향력을 지닌 기업 구글의 엔지니어였기 때문이다.
카밧진의 생각은 옳았다. 멩은 세계평화를 위한 환경을 조성하는 것을 궁극적인 목표로 삼고 있었으며 이를 실현하려면 모든 사람들이 명상의 가치에 눈을 떠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이를 위해 구글이 특별한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믿었다.
그는 자신의 비전을 구글에 전달하여 마침내 구글로부터 이 프로젝트를 위한 지원을 약속받았다. 이에 힘입어 그는 EQ의 대가인 대니얼 골먼을 비롯해 세계적인 석학들과 CEO, 선사, 구글 천재 들을 끌어모아 그야말로 드림팀을 구성했다. 오로지 구글에 직원들을 위한 힐링캠프를 세우겠다는 목적으로, 이들은 오랜 시간의 연구와 시행착오 끝에 완성도 높은 내면검색 프로그램을 개발해냈다. 한 괴짜 엔지니어의 엉뚱한 소원에서 시작한 프로젝트가 마침내 돈 주고도 살 수 없는 위대한 프로그램 개발로 결실을 맺은 것이다.
현실의 진창에서 뒹구는
보통사람들에게 일어난 7주의 기적
내면검색 프로그램은 구글에서 2007년부터 시작되었다. 저자는 ‘그것은 직장생활과 일상생활에서 인생이 뒤집히는 경험’이었다고 말한다.
7주간 20시간의 교육으로 이루어진 이 프로그램이 진행되면서 참가자들은 놀라운 변화를 겪었다. 그들은 일과 삶에서 새로운 의미와 만족감을 발견했고 자기 일에 훨씬 능숙해졌다. 울분을 제어할 수 있게 되어 더욱 유능한 매니저가 되었다는 증언, 고객의 항의에 한층 침착하게 되어 고객들로부터 존경받는 세일즈맨이 되었다는 증언, 더욱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끌어내어 큰 성과를 연거푸 냈으며 무엇보다 행복해졌다는 엔지니어의 증언 등이 잇따랐다. 어떤 이들은 결혼생활이 더 좋아졌다고 말했고 누군가는 형제의 죽음이라는 개인적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했다고 했다.
그는 이러한 결과가 의미 있는 이유를 대상에게서 찾는다. 즉 이 프로그램이 선불교 명상센터 등에서 강도 높게 수련하는, 이른바 명상이 일상화되어 있는 사람들이 아니라, 현실의 진창에서 뒹굴며 가정을 이끌고 고도의 스트레스 환경에서 일하는 보통사람들을 대상으로 진행되어 그들로부터 단기간에 커다란 변화를 이끌어냈다는 점이 무엇보다 값지다는 것이다.
구글 내에서 이 프로그램의 효능이 입증되자 그는 이를 책으로 만들어 전 세계에 알리고자 마음먹는다. 그리하여 종국에는 이 책으로 인해 전 세계 사람들의 내면에 한없는 평화가 깃들기를 염원한다. 그는 말한다. 효과가 검증된 교육과정을 만들기 위해 최상의 과학적 데이터를 수집하고 관련 분야의 최고 권위자들을 불러모았다고. 그러니 이 책이야말로 절대 놓쳐서는 안 되는 기회라고. 여러분의 삶을 뒤바꾸어놓을 수도 있다고. 정말이다!
감정조절부터 자신감, 인간관계, 리더십 문제까지,
혁명적 변화를 일으킨 구글식 명상법
이 책은 감성지능이 일에서의 성공과 삶의 만족을 좌우하는 최고의 요소임을 입증하는 데서 시작한다. 저자는 다행히도 감성지능이란 충분히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이며, 감성지능 학습을 위한 가장 효과적인 도구가 명상, 그중에서도 현재의 순간에 주의를 기울이는 명상방식인 마음챙김 명상이라는 점을 강조한다.
책은 마음챙김 명상을 통해 일어날 수 있는 변화의 단계를 따라 각 단계마다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명상법을 설명하는 식으로 구성되었다. 커다란 단계는 다음과 같다.
ㆍ 1단계_ 주의력 훈련
먼저 주의집중훈련을 통해 평온하면서도 청명한 마음상태를 만든다.
ㆍ 2단계_ 자기 이해와 자기통제
훈련된 주의력을 가지고 자신의 감정흐름을 선명하게 인식하면 자기통제는 물론 자기 이해의 경지까지 오를 수 있다.
ㆍ 유용한 정신습관 창조
누군가를 만날 때 습관적으로 상대가 행복하길 바라는 생각을 하도록 연습한다. 상대는 무의식적으로 나에게 신뢰를 갖고 이는 인간관계 개선과 고도의 협력으로 이어질 수 있다.
치밀한 엔지니어답게 저자는 일반인들 누구나 명상을 하며 가질 법한 사소한 의문들까지 시원하게 풀어준다. 예를 들어 명상을 할 때 눈을 감고 해야 하는지, 그렇다면 잠이 올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 등에 대해서도 이야기해준다. 또한 자신의 명함에 ‘정말 유쾌한 친구jolly good fellow’라는 타이틀을 새기고 다닌다는 사실이 무색하지 않을 정도로 책 곳곳에 특유의 유머를 배치하여 읽는 즐거움을 배가시켰다.
스트레스를 어떻게 풀어야 할지 고민인 이들, 집중력이 부족하고 산만한 이들, 눈치 보기 급급하고 사람 때문에 괴로운 이들, 무엇보다 지금 당장 자신이 행복하지 않다고 느끼는 사람이라면 이 책의 내면검색 프로그램을 통해 한 번쯤 자신을 돌아보길 권한다. 곧, 기대 그 이상으로 변화된 자신과 마주하게 될 것이다.
CHOSO
5.0
실생활에서 활용하는 현실적이고 실용적인 명상에 대한 통찰 및 이해. 역시 구글 엔지니어다운 과학적 접근이 내스타일.
Chloe_alive
4.0
일단 정확한 묘사가 좋았고 탁월한 비유에 감탄하였으며 명상 입문서로 추천 받는 이유를 알겠다. 30th.Sep.2019
무망
3.0
명상에 대한 궁금증을 증폭시켜 주는 책 얼마나 믿을지는 독자에게 맡겨두기
ralla
4.0
엔지니어 답게 이성적, 과학적, 실용적으로 명상을 소개하고 안내한다. 다양한 명상 방법에 대해 그 명상의 효용은 물론 자세며 시간이며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는 것도 좋다. 주변에 명상을 권하거나 설명할 때 힌트를 얻기에도 좋다. 어쨌든 구글의 컴퓨터쟁이들을 명상으로 안내한 사람이니까. 다만 구글 너희들 전세계인들의 정신 건강을 해치는 제품들로 돈을 쓸어담으면서 안에서 명상하고 있었냐, 하는 생각이 조금 몰입을 해친다.
honestly
3.5
유튜버 김진짜가 추천한 책이라 봄. 한창 방황하던 시기에 이 책을 보고 느낀 점이 많다 하여 바로 빌려서 봤다. 결국, 명상 명상은 뇌를 변화시킨다. 그런데 내 방황은 변화시키진 못했다. ㅜ 하루에 2분만 명상을 해보라고 해서 했더니 마음의 평화는 오더라. 그리고 지나가는 아무 사람을 타깃으로 오늘 꼭 행복하세요. 아뇨 내일도 행복하시고 모레도 행복하세요라고 속으로 생각하라고 해서 따라 했더니, 정말 그 사람의 행복을 비는 사람이 되어있었다. 적어도 이 책은 사람을 비열하지 않게 살게 해주는 책임은 분명하다. 명상이란 결국, 내 뿌리를 내가 잘 내리고 다듬고 벗겨내어 1인분의 삶을 온전하게 살게 만들어 주는 아주 멋진 "신"이다. 최근 깨달은 것이 있다. 수영을 다니는데.. 수영을 할 때 가장 중요한 건! 바로 물속에서 호흡하는 것이다. 손과 발의 타이밍이 잠깐이라도 어긋나면 바로 코와 입에 물이 들어온다. 만약 바닥이 깊다면 허우적대다 익사할 수도 있다. 그래서 수영장에 갈 때마다 나는 호흡에 집중을 하며 1시간을 운동하다 온다. 물속이 아니어도 호흡은 중요하다. 명상을 할 때면 그 들이쉬고 내쉬는 것에만 집중한다. 오만가지 생각이 들어도 다시 호흡에 집중을 한다. 그때, 살아있음을 느끼게 된다. 신기하지 않는가? 매일 하는 호흡을 집중하는 것만으로도 나는 죽지 않고, 나에게 몰입할 수 있는 에너지를 준다는 것이!! 결국 몰 속이든 물 밖이든, 직업이 좋든 안 좋든, 나이가 많든 안 많든, 얼굴이 예쁘든 안 예쁘든. 이 모든 것들은 다 부질이 없는 것이다. 그저 자신의 호흡에 집중하는 것. 그것이 인생에서 가장 중요하다는 것이다. 그러니 오늘도 2분 명상하고 자야겠다. 2023.3
슈퍼리치
4.0
의심많고 합리적, 구조적으로 사고하는 구글 엔지니어들에게 명상을 소개하기 위해 만든 교육 과정을 책으로 엮은 것인데, 다른 명상책들과 달리 뜬구름 잡는 얘기보다 구체적인 마음가짐과 루틴, 뇌과학에 관련된 내용이 주를 이루고 있어서 정말 유용했다.
록키
4.5
실용적이고 명상 입문서로서 적절
모라
3.0
나와 타인 모두에 대해 감정과 사람을 분리해야 한다 인생은 여인숙이다 이 책을 읽고 꾸준히 명상하기 시작했다
Please log in to see more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