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너짐에 익숙한 사람은 없다
손현녕 8
The Crack- up
오종길 40
달리기
이학준 80
M에게: 무너진 채로 산다는 것
김현경 106
세 개의 심장으로 살아가는 방법
오수영 128
무너짐이라는 단어가 3천 번쯤 나오는 이야기
김봉철 162
무너짐
안리타 188
무너짐
이학준 and 6 others · Essay
224p



7명의 작가가 들려주는 마음의 무너짐에 대한 진솔한 에세이 모음집. 손현녕, 오종길, 이학준, 김현경, 오수영, 김봉철, 안리타 7명의 작가들은 저마다의 무너짐을 절절하고도 흥미롭게 전개시킨다. 왜 나만 고독한가. 왜 나만 실패하고 절망하는가. 과연 희망이 있는 것일까. 누구에게나 바닥을 치는 경험 또는 시기가 있다. 무의미 하더라도 한 마디 '공감'의 말이 실오라기 같은 희망이 되는 시기가 있다. 이 책은 바로 그 지점으로부터 출발한다. 누구보다도 치열한 무너짐에 대한 경험, 섬세하기 때문에 그 모든 것들을 견뎌냈던 일들, 또 아주 따뜻한 위로가 담겨 있다. 무너짐은 피할 수 없는 것이기도 하고, 극복해나가야 할 것이기도 하며, 성장의 발판이 되기도 한다. 이 책의 이야기들은 당신이 가장 힘들 때 따뜻하게 끌어안아주며 응원의 말을 건낼 것이다. "나의 무너짐으로부터 당신이 위안을 얻을 수 있다면 얼마든지 내어드리고 싶습니다. 서로가 서로에게 악인이 되어 서로에게 선이 된다면 얼마든지 악인이 되고 싶습니다. 먼저 저의 무너짐을 들려드립니다."
안 보고는 "어쩔수가없다"
웃음 뒤에 숨은 잔혹한 경쟁 공식
왓챠 개별 구매
안 보고는 "어쩔수가없다"
웃음 뒤에 숨은 잔혹한 경쟁 공식
왓챠 개별 구매
Where to buy
본 정보의 최신성을 보증하지 않으므로 정확한 정보는 해당 플랫폼에서 확인해 주세요.
Author/Translator
Table of Contents
Description
마음이 무너진 적 있나요?
누군가는 베란다에 서서 바닥에 떨어지면 참 편안할 거라 생각을 했다고 합니다. 거침없이 큰 덩어리가 찾아오는 때도 있도 아주 작은 상처들이 계속 반복되기도 합니다. 상담, 약물치료, 또 지인들의 도움... 무너짐을 해결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 길이 있습니다. 어쩌면 무엇보다도 가장 필요한 것은 마음 속 깊은 곳에서 웅크리고 있는 나를 오롯이 바라보는 일이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때로는 나 혼자 힘든 게 아니라는 그 실오라기 같은 생각이 커다란 위로가 됩니다.
다행히 꽃을 보고 웃으려 애쓸 필요가 없습니다. 이 겨울에는 조용히 스스로에게 침잠하여 무너짐 그 자체에 집중해보면 됩니다. 다소 어둡고 낮은 톤이더라도 우리는 마음을 들여다보는 깊은 시간이 필요합니다.
무너짐에 대해 자신의 이야기를 들려줄 7명의 작가님들께 출간 제안을 드렸습니다. 7명의 작가님들은 저마다의 무너짐을 그려주셨습니다. 픽션이기도 하고 논픽션이기도 합니다. 작가님들의 원고를 읽으면서 다시금 깨달은 것은 무너짐은 늘 있다는 것입니다. 어마어마하게 버겁고 무너짐의 한계선 또한 존재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이런 무너짐에서 벗어나려고 발버둥 치기보다 그저 견뎌낼 수 있는 마음의 근육을 조금씩 길러보면 어떨까요. 운동을 시작하는 것처럼. 작은 확신들, 작은 믿음들, 작은 희망을 쌓으며 마음을 단단하게 만들기 위한 일들을 시작했으면 좋겠습니다. 무너짐은 그저 매일매일에 깃든 그 무엇, 앞으로도 같이 살아가야 할 필연일지도 모릅니다. 이 겨울에 무너짐을 담담히 바라보세요. 이 책이 그 여정의 시작을 함께 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