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사 오류 사전

조병일 and 2 others
403p
Where to buy
Rating Graph
Avg3.9(12)
Rate
3.9
Average Rating
(12)
그 동안 우리가 진실로 믿고 있던 '오류와 왜곡의 역사'를, 수세기 동안 '오류의 사냥꾼'들이 발굴하고 추적한 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책이다. 간디, 갈릴레이, 뉴턴, 링컨, 나폴레옹 등 세계사의 큰 발자취를 남긴 역사의 거목들은 당대의 위정자들에 의해 부풀려지고 왜곡되어 왔다. 과연 이들은 역사의 거울 앞에서 당당하고 떳떳할 수 있을까? '오류의 역사'가 어떻게 그 시대에 안착했는지, 한번쯤 짚어보는 것이 어떨까 해서 기획된 책으로, 밀레의 '만종'에 담긴 비밀, 바스티유 감옥 습격 당시의 정황, 중국의 콜럼버스라 불리는 '정화'가 남해원정을 떠나게 된 동기, 다윈의 '진화론' 등 역사적 인물과 사건에 대한 오류를 150여 권의 참고문헌과 이미 입증된 역사적 사료를 통해 좀더 사실적으로 접근하고자 했다.

여기 우리 음악이 있다

더욱 뜨겁게 돌아온 15번째 축제!

2024 여우락 페스티벌 · AD

Rating Graph
Avg3.9(12)

여기 우리 음악이 있다

더욱 뜨겁게 돌아온 15번째 축제!

2024 여우락 페스티벌 · AD

Author/Translator

Table of Contents

역사적 인물에 관한 오류 간디는 비폭력 평화주의자였다? 공자는 야합(野合)으로 태어난 사생아였다? 구텐베르크는 성서보다 면죄부를 먼저 찍었다 ‘나의 투쟁’은 히틀러가 감옥의 독방에서 홀로 썼다? 뉴턴은 숫자 조작의 명수였다 네로 황제는 로마에 불을 지르지 않았다 롬멜은 반(反)나치주의자가 아니었다 루소는 친자식을 버린 비정한 아버지였다 린드버그는 상금 때문에 대서양을 횡단했다 링컨은 노예 해방론자가 아니었다 모차르트가 궁핍했던 이유는 무절제한 생활 때문이었다 사포는 레즈비언이 아니라 최초의 여성해방 운동가였다 클레오파트라는 로마의 귀족을 유혹한 요부였다? 아라비아의 로렌스는 아랍의 영웅이 아니다 차이코프스키의 사인은 콜레라가 아니다 처칠은 노벨 평화상 수상자다? 프톨레마이오스의 천동설은 표절한 것이다 역사적 사건에 관한 오류 갈릴레이 재판의 명분은 ‘이단’이 아니라 교회의 ‘불복종’이었다 스페인의 게르니카는 독일공군의 신무기 실험장이었다? 교토를 보호하기 위해 나가사키에 원폭이 투하되었다? 나폴레옹이 러시아 원정에서 패배한 원인은 추위 때문이 아니었다 남북전쟁은 노예해방 전쟁이 아니었다 대헌장은 영국 서민들의 권익을 위한 문서였다? 밀레의 <만종>은 부부가 죽은 아들을 위해 기도하는 것이다 바스티유 감옥 습격 당시 정치범은 한 명도 없었다 이오지마 전투의 성조기 게양은 자작 연출극이었다 십자군 전쟁은 성지 탈환을 위한 성전(聖戰)이었다? 아르키메데스의 거울은 로마 함대를 태우지 못했다 ‘철의 장막’은 처칠보다 나치 정권의 괴벨스가 처음 사용했다 기원과 신화에 관한 오류 바이킹은 북서유럽을 통치한 정복자였다 산타클로스는 미국인이 제멋대로 가공한 것이다 월트 디즈니 만화 포카혼타스는 조작된 실화이다 신데렐라는 유리 구두를 신지 않았다 트로이는 존재했지만 트로이 목마는 없었다 조조의 무덤 72의총(疑塚)은 장하에 있다? 지동설을 최초로 주장한 사람은 코페르니쿠스가 아니다 스코틀랜드인은 18세기 이전에는 킬트를 입지 않았다 콜럼버스의 달걀은 한스의 이야기를 모방한 것이다 십자가는 고대 바빌로니아 종교의 상징물이었다 조지 워싱턴의 ‘벚꽃 일화’는 떠돌이 외판원이 조작한 것이다 발명과 발견에 관한 오류 망원경의 최초 발명자는 갈릴레이다? 최초의 세계일주자는 마젤란이다? 아라비아 숫자는 인도에서 발명되었다 전구를 최초로 발명한 사람은 에디슨이다? 원자폭탄의 시조는 아인슈타인이 아니다 오스트레일리아는 제임스 쿡이 최초로 발견했다? 코카콜라 병은 여자의 주름치마를 본 떠서 만들었다? 아메리카 대륙을 최초로 발견한 유럽인은 바이킹이다 진화론은 다윈의 단독 연구물이다? 엘리베이터는 네로 황제가 처음 고안했다? 링컨의 통나무집은 돈을 벌기 위해 만든 복제품이다 역사적 상식에 관한 오류 게티스버그 연설은 웹스터의 말을 링컨이 인용한 것이다 고대 올림픽은 뇌물과 부정으로 얼룩진 프로 스포츠였다 ‘일곱 마리 양을 먹은 늑대’ 동화는 앞부분이 삭제됐다 다비드의 <알프스를 넘는 나폴레옹>은 조작된 그림이다 기요탱 박사는 단두대로 처형되지 않았다 미국 독립기념일은 7월 4일이 아니다 ‘세기의 로맨스’의 주인공 심프슨 부인은 이혼녀였다? 미국의 초대 대통령은 조지 워싱턴이 아니다 다빈치의 자전거 스케치는 조작된 것이다 동방견문록은 마르코 폴로가 쓴 기행문이다? 고대 실크로드를 개척한 주요 품목은 비단이었다? 갈릴레이는 피사의 사탑에서 낙하실험을 했다? 헨리의 연설 ‘자유가 아니면 죽음을 달라’는 창작품이다 정화의 해외원정대는 정적을 색출하기 위한 작업이었다 다빈치의 ‘최후의 만찬’의 메인 요리는 생선이었다

Description

과연 우리가 알고 있는 ‘역사의 진실’은 무엇일까? 간디, 갈릴레이, 뉴턴, 링컨, 나폴레옹 등 세계사의 큰 발자취를 남긴 역사의 거목들은 당대의 위정자들에 의해 부풀려지고 왜곡되어 왔다. 과연 이들은 역사의 거울 앞에서 당당하고 떳떳할 수 있을까? 이제 우리가 믿어왔던 진실의 속설은 깨지고 또 다른 역사의 진실이 어둠에서 빛의 광장으로 드러나게 될 것이다. <세계사 오류사전>은 그 동안 우리가 진실로 믿고 있던 ‘오류와 왜곡의 역사’를, 수세기 동안 ‘오류의 사냥꾼’들이 발굴하고 추적한 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책이다. 간디, 갈릴레이, 뉴턴, 링컨, 나폴레옹 등 세계사의 큰 발자취를 남긴 역사의 거목들은 당대의 위정자들에 의해 부풀려지고 왜곡되어 왔다. 과연 이들은 역사의 거울 앞에서 당당하고 떳떳할 수 있을까? 이제 우리가 믿어 왔던 진실의 속설은 깨지고 또 다른 역사의 진실이 어둠에서 빛의 광장으로 드러나게 될 것이다. 과연 우리가 알고 있는 ‘역사의 진실’은 무엇일까? 이 책에 담겨 있는 내용은 수세기에 걸쳐 ‘오류의 사냥꾼’들이 발굴하고 추적한 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것이다. 세계사의 큰 발자취를 남긴 역사의 거목들은 당대의 위정자들에 의해 부풀려지고 왜곡되어 왔던 게 사실이다. 수많은 역사의 사기꾼들은 권력을 등에 업고 자신의 입맛에 따라 진실을 은폐하고 호도하고 제멋대로 가공했다. 후대의 역사가들도 이들의 업적을 찬양하고 미화하는 데 치우친 나머지 이들의 오류를 지적하고 추적하는 데는 무척 인색했다. 우리는 수세기 동안 이들의 농간을 눈치채지 못했지만, ‘오류의 사냥꾼’들은 달랐다. 그들은 사기꾼들의 위선과 거짓을 응징하기 위해 타임머신을 타고 역사의 현장을 누비고 다녔다. 이 책은 ‘오류의 역사’가 어떻게 그 시대에 안착했는지, 한번쯤 짚어보는 것이 어떨까 해서 기획되었다. 특히 이 책은 역사적 인물과 사건에 대한 오류를 150여 권의 참고문헌과 이미 입증된 역사적 사료를 통해 좀더 사실적으로 접근하고자 했다. 115개에 이르는 수많은 오류들은 우리에게 잘 알려져 있는 것도 있지만, 생소한 것도 있을 것이다. 밀레의 <만종>에 담긴 비밀이나, <바스티유 감옥> 습격 당시의 정황, 중국의 콜럼버스라 불리는 ‘정화’가 남해원정을 떠나게 된 동기, 다윈의 <진화론> 등은 워낙 역사적 사실로 굳어져 있어서 그 이면의 역사를 제시하는 데는 확실한 역사적 사료가 필요했다. 이 책의 필진이 역사의 뒤안길을 추적하거나 귀중한 역사 자료를 새롭게 발굴한 것은 없다. 사실 수세기에 걸쳐 ‘오류의 사냥꾼’들이 추적한 흔적을 주워담으면서 무엇이 오류였는지를 촘촘히 엮어낸 것에 지나지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책을 출판하는 이유는, 오류의 날줄을 엮다보니 거기에서 진실의 씨줄을 발견했기 때문이다. 이제 우리가 믿어왔던 진실의 속설은 깨지고 또 다른 역사의 진실이 어둠에서 빛의 광장으로 드러나게 될 것이다. 역사의 거대한 물줄기를 통해 오류의 강물을 진실의 바다로 안내하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