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점 자신 있는 한글 점자

정진아 · Social Science
192p
Where to buy
content
Rate
4.0
Average Rating
(1)

‘비시각장애인이 혼자서 공부하는 점자 교재’를 목표로 만든 책이다. 흔히 점자는 돌출된 글자를 손으로 읽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시각장애인은 손으로 읽지만 이를 위해 점자 자료를 만들어야 하는 비시각장애인은 가로 2개, 세로 3개의 총 6개로 구성된 점자를 눈으로 읽고 구성해야 한다. 기본적인 점자의 역사와 자료의 종류, 출판 체계부터 한글 점자의 자음과 모음, 문장 부호 등 실질적인 학습 요소까지 다루고 있다. 한 권으로 혼자 점자를 익혀 읽고 쓰는 것은 물론 국내 유일의 점자 자격증인 점역교정사 시험을 대비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Author/Translator

Table of Contents

머리말 PART Ⅰ. 점자의 개념 1. 점자란 무엇인가? 2. 점자의 역사 3. 점자 출판의 세계 PART Ⅱ. 한글 점자의 이해 1. 한글 자음 2. 한글 모음 3. 약자·약어 4. 문장 부호 5. 숫자·수학 기호 6. 영어·로마자 7. 옛 글자 한글 PART Ⅲ. 점역교정사 1. 점역교정사란 무엇인가? 2. 점역교정사 시험 안내 3. 점역 교정사 시험 예시 문제 4. 실전 모의고사 1 5. 실전 모의고사 2 PART Ⅳ. 부록 참고 문헌·참고 사이트·참고 기사

Description

비시각장애인이 혼자서 공부하는 점자 교재 점자의 기본부터 점역교정사 대비까지 한 권으로 시각장애인의 글자 '점자' 아마도 언젠가 음료수 캔에, 엘리베이터 버튼에, 횡단보도 신호등 기둥에 볼록하게 튀어나온 작은 점의 집합을 본 기억이 있을 것이다. 이런 게 있구나 하고 지나쳤을 수도 있고, 자세히 들여다본 적이 있을 수도 있다. 어떻게 읽어야 할지는 알 수 없지만, 어떤 규칙이 존재한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는 점의 집합이 바로 시각장애인의 글자, '점자'다. 시각장애인에 대한 점자 제공 의무를 규정한 '점자법' 법률 시행에 따라 점자 자료 수요가 늘어나고, 점자 보급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가 높아졌지만, 막상 점자로 제공되는 정보가 충분하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때문에 시각장애인은 비시각장애인에 비해 일상에 필요한 정보 접근과 활용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충분하지 않은 점자 자료 제작 인력과 부족한 자료 공급은 시각장애인이 점자 자료를 통해 정보를 습득하는 경로 자체에도 영향을 미친다. 시각장애인 중 중도로 시력을 상실한 사람은 90%에 이르지만 실명 직후 점자 교육을 받는 경우는 60%를 겨우 넘기는 수준이고, 시각장애인의 점자 문맹률은 95%에 이른다. 비시각장애인이 점자를 배워야 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비시각장애인이 점자를 배우면 시각장애인이 관공서에 방문해 공문서를 확인해야 할 때, 의료 기관에서 의약품 처방을 받을 때, 가정에서 가전제품 등의 생활필수품을 이용하거나 체육관, 공연장 등의 다중 이용 시설을 방문할 때 도움을 줄 수 있다. 모든 것을 볼 수 있다고 믿는 비시각장애인은 시각장애인의 존재와 시각장애인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비로소 볼 수 있게 되고, 시각장애인은 활동 반경을 넓혀 우리 모두에게 보이는 존재로 드러나게 된다. 생각보다 많은 시각장애인, 생각보다 적은 학습서 국내 시각장애인의 숫자는 대략 25만 명 정도로 추산된다. 시각장애인에게 다양한 분야의 정보를 제공하려면 비시각장애인의 도움이 필요하지만 비시각장애인이 점자를 배울 수 있는 책은 겨우 3권 남짓이다. 한글 점자 자체는 쉽고 재밌지만 배우기는 쉽지 않다.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강의도 많지 않고, 혼자 공부하기에 적합한 책도 많지 않기 때문이다. 점자는 어떤 출판 원리를 거치는지, 자주 쓰는 점자 중에서 주의해야 할 약자나 띄어쓰기는 무엇인지, 점역교정사라는 직업은 무엇이며 어떻게 해야 될 수 있는지, 점역 프로그램은 어떻게 사용하는 것인지를 모두 설명하는 책은 거의 없다. <점점 자신 있는 한글 점자>는 점자에 관심을 둔 비시각장애인이 이런 부분을 모두 살피고 이해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이 책은 위에서 이야기한 내용은 물론, 한글 점자 규정을 설명하면서 점자의 규칙, 점자 예제를 풍부하게 제시한다. 뿐만 아니라, 단원 마지막 부분에 연습 문제와 종합 문제를 배치함으로써 학습했던 단원을 복습할 수 있게 구성해 놓았다. 이 한 권의 책으로 혼자 점자를 익혀 읽고 쓰는 것은 물론 국내 유일의 점자 자격증인 점역.교정사 시험을 대비하기에도 충분하다. 좀 더 많은 비시각장애인이 <점점 자신 있는 한글 점자>와 함께 꼼꼼하게 점자를 배우고 점자를 일상생활에서 즐겁게 활용할 수 있길 바란다.

Collections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