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의 밥상

KBS 한국인의 밥상 제작팀
344p
Where to buy
Rating Graph
Avg3.5(7)
Rate
3.5
Average Rating
(7)
시대가 변하면서 요리방식도 입맛도 변했다지만, 그 지역에 가면 그 음식이 있다. 대표 음식 속에 숨겨진 이야기와 그 음식의 원류와 함께해온 사람들의 역사, 고유의 조리법 속에서 찾아낸 우리 맛의 과학과 우수성 그리고 대대로 전해져 내려온 음식문화 등을 담은 서른 가지 한국인의 밥상을 한 권의 '푸드멘터리'로 엮었다. 네 가지 챕터로 각각 새롭게 구성했다.
Rating Graph
Avg3.5(7)

Author/Translator

Comment

1

Table of Contents

발간사::: 음식 프로그램의 새 장을 열다 / KBS <한국인의 밥상> 책임 프로듀서 유경탁 추천사::: 우리 밥상에 대한 지평을 넓히는 작은 파장 / 배우 최불암 1 고향의 맛 01_ 갯벌이 빚어낸 참맛 - 벌교 꼬막 / 황교익의 미각칼럼: 꼬막, 향긋한 헤모글로빈의 맛 02_ 남도의 진한 맛 - 흑산도 홍어 / 황교익의 미각칼럼: 홍어, 죽음의 맛 03_ 정남진 장흥, 맛의 트라이앵글 - 장흥 삼합 / 황교익의 미각칼럼: 키조개, 순결한 살 04_ 남쪽 바람을 빌려 봄을 돋우다 - 서천 주꾸미 / 황교익의 미각칼럼: 주꾸미, 하찮아도 한철은 있다 05_ 청정 갯벌이 빚어낸 보양식 - 강화도 숭어 / 황교익의 미각칼럼: 숭어, 고고함의 근원 06_ 거슬러 오를수록 깊어지는 맛 - 섬진강 참게 / 황교익의 미각칼럼: 참게, 봄꽃과의 우연한 만남 07_ 펄떡이는 힘의 원천 - 고흥 갯장어 / 황교익의 미각칼럼: 갯장어, 일본의 맛과 한국의 맛 08_ 강원도의 힘 - 평창 감자 / 황교익의 미각칼럼: 감자, 남작은 가고 수미가 왔다 2 자연의 맛 01_ 정에 취하고 맛에 반하다 - 거제 겨울 대구 / 황교익의 미각칼럼: 대구, 흰 살의 품격 02_ 아리랑 고개로 날 넘겨주오 - 정선 겨울 밥상 / 황교익의 미각칼럼: 옥수수, 안데스의 맑은 하늘 03_ 동해안의 겨울 진객 - 대게 / 황교익의 미각칼럼: 대게, 야한 맛 04_ 은빛 봄 바다를 밥상에 올리다 - 기장 멸치 / 황교익의 미각칼럼: 멸치, 덩어리의 삶 05_ 오뉴월 입맛, 게 섰거라! - 태안 꽃게 / 황교익의 미각칼럼: 꽃게, 달의 맛 06_ 쫄깃한 맛의 향연 - 주문진 오징어 / 황교익의 미각칼럼: 오징어, 맑고 투명한 포식자 07_ 미꾸리와 시래기의 환상궁합 - 추어탕 / 황교익의 미각칼럼: 추어탕, 맛보다 힘 08_ 백성을 살 찌워라 - 여름 민어 / 황교익의 미각칼럼: 민어, 그 귀함은 숙성 덕 3 시간의 맛 01_ 새참의 숨겨진 역사 - 고성 잿놀이 밥상 / 황교익의 미각칼럼: 식해, 복잡하나 밥 위에서는 단순한 02_ 뿌리 깊은 한국의 맛 - 종가 / 황교익의 미각칼럼: 떡국, 떡의 맛 그리고 국물의 맛 03_ 그리움이 삭힌 맛 - 서산 갯마을 밥상 / 황교익의 미각칼럼: 우럭, 깊이를 알 수 없는 맛 04_ 가슴 시린 고향의 맛 - 함경도 실향민 밥상 / 황교익의 미각칼럼: 가자미, 세상 밖의 생선 05_ 우리 밥상에 나물이 있습니다 - 지리산 나물 / 황교익의 미각칼럼: 나물, 자연보다 손맛 06_ 천 년의 고개, 천 년의 밥상 - 문경 / 황교익의 미각칼럼: 다슬기, 밋밋하나 맑은 07_ 시원한 여름 별미 - 냉면 / 황교익의 미각칼럼: 냉면, 메밀과 육수의 조화 08_ 뼈대 있는 맛의 내력 - 함양 안의 갈비 / 황교익의 미각칼럼: 갈비, 뼈 옆에 고기 4 시대의 맛 01_ 굴의 도시 통영, 예(藝)로 피어나다 - 통영 굴 / 황교익의 미각칼럼: 굴, 먹는 것은 바다 02_ 천오백 년 산중진미 - 진안 꿩 밥상 / 황교익의 미각칼럼: 꿩, 닭이 대신할 수 없는 누린내 03_ 느림의 맛, 느림의 멋 청산도 / 황교익의 미각칼럼: 보리밥, 억지의 눈물 04_ 자연으로 담아 마음으로 먹다 - 사찰밥상 / 황교익의 미각칼럼: 사찰밥상, 발우에 담긴 문둥이 손가락 05_ 생명력 움트는 대숲의 맛 - 담양 죽순 요리 / 황교익의 미각칼럼: 죽순, 여린 서늘함 06_ 귀한 대접 한 그릇의 성찬 - 삼계탕 / 황교익의 미각칼럼: 삼계탕, 위안의 여름 보양식 정보::: 한눈에 보는 팔도 맛 지도

Description

■ 이 책에 대하여 매주 목요일 오후 7시 30분 KBS 1TV, 정통다큐멘터리의 호흡으로 시청률 10%를 유지하는 경이적인 시사/교양 프로그램, <한국인의 밥상>을 이제 책으로 만난다! KBS가 인증하는 단 한 권의 <한국인의 밥상>, 대한민국 대표 음식의 원류와 그 맛을 이어가는 긴 생명력을 담은 '푸드멘터리'가 우리의 밥상을 풍요롭게 하고 미각을 자극한다! 시대가 변하면서 요리방식도 입맛도 변했다지만, 그 지역에 가면 그 음식이 있다. 왜? 지리적 환경에 사람들의 숨결과 지혜가 어우러져 역사가 되고 문화로 응축된 것이 바로 그 지역의 대표 음식! 대표 음식 속에 숨겨진 이야기와 그 음식의 원류와 함께해온 사람들의 역사, 고유의 조리법 속에서 찾아낸 우리 맛의 과학과 우수성 그리고 대대로 전해져 내려온 음식문화 등을 담은 서른 가지 한국인의 밥상을 한 권의 '푸드멘터리'로 엮었다. 감성테마에 따른 네 가지 챕터로 새롭게 구성한 한국인의 밥상 [테마 1. 고향의 맛] 지리적 특성과 지역 문화에 맞게 발달한 음식문화를 보여준다. 자연 밥상의 이야기를 담는다. [테마 2. 자연의 맛] 제철음식의 정수, 식재료 이야기와 그에 알맞게 발전된 레시피를 보여주며 풍요로운 밥상의 미덕을 엿본다. [테마 3. 시간의 맛] 우리의 음식문화에서 빠질 수 없는 손맛의 대물림과 문화에 따른 변화를 통해 레시피의 전례와 변천을 알아본다. [테마 4. 시대의 맛] 웰빙, 웰에이징, 오가닉, 로하스 등 시대의 트렌드를 전통에서 찾아본다. 갈비를 굽다가 눈밭에 묻어 두었다는 전설 속 고기구이?! 방송에서 놓치기 아쉬웠던 요리와 문화, 지역, 역사 정보 수록! 감각적인 칼럼으로 소장가치를 높였다! 오래전부터 쇠고기를 즐겨온 한민족은 쇠고기의 육질을 연하게 하기 위해 쌀뜨물에 담그거나, 차게 식혔다 다시 굽는 조리법을 발견했다. 이처럼 우리 선조들의 조리법에는 과학성이 숨어 있었다. 우리 음식의 우수성과 가치를 기록하고, 식재료를 감각적으로 해석한 칼럼을 실은 이 책은 중장년층에게는 맛을 추억하게 하고, 젊은 세대에게 그 맛을 전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소통의 장을 마련할 것이다.

Collections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