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네딕트 앤더슨

서지원 · Humanities/Social Science
114p
Where to buy
Rate
2.5
Average Rating
(1)
『상상된 공동체』의 저자로 유명한 베네딕트 앤더슨의 사상을 10가지 키워드로 소개한다. 모든 공동체는 상상의 산물이다. ‘국가’는 왕조 체제의 지배 장치인 반면, ‘민족’은 근대와 함께 출현한 미래지향적 공동체다. 『상상된 공동체』는 민족의 선구자들이 수평적 동지애를 바탕으로 주권을 가진 공동체를 만든 방식을 그려낸, 청년기 민족주의 연구다. 근대 여명기의 민족주의자들은 스스로를 어떻게 이해하고 상상했을까? 기존 체계의 압제에서 벗어나 자유로운 정치 공동체를 세우려 한, 정치적 각성과 주체화의 시도로서 민족주의를 알아본다.

[디아스포라영화제 개최]

단, 5일 간 인천에서 만나요!

디아스포라영화제 · AD

[디아스포라영화제 개최]

단, 5일 간 인천에서 만나요!

디아스포라영화제 · AD

Author/Translator

Table of Contents

01 청년 02 상상된 공동체 03 인쇄 자본주의와 일상어 04 관제 민족주의 05 원거리 민족주의 06 1965년 10월 1일 07 자바의 권력 개념 08 토호 민주주의 09 최초의 필리핀인 10 형용사가 붙지 않은 아나키즘

Description

베네딕트 앤더슨(Benedict Anderson, 1936∼2015) 동남아시아 연구자, 정치학자. 케임브리지대학교에서 고전학과 문학으로 학사학위를 받은 후, 코넬대학교 정치학과에서 인도네시아의 ‘청년 혁명’에 대한 논문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이후 코넬대학교 정치학과 교수로서 동남아시아 연구 프로그램과 근대 인도네시아 프로그램에서 중심 역할을 수행했다. 현지 경험을 바탕으로 한 민족주의 연구와 동남아시아 정치·문화 연구로 명성을 얻었다. 2011년에는 미국사회과학연구위원회의 앨버트허시먼상을 받았다. 주요 저서와 논문집으로 『상상된 공동체: 민족주의의 기원과 보급에 대한 고찰』, 『비교의 유령: 민족주의, 동남아시아, 세계』, 『언어와 권력: 인도네시아 정치문화 탐구』, 『세 깃발 아래에서: 아나키즘과 반식민주의적 상상력』이 있다. 2015년 인도네시아에서 사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