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동시 출간 글로벌 화제작!
클롭과 함께한 영광의 9년을 정리한 리버풀 FC 공식 기념판
알렉스 퍼거슨, 펩 과르디올라, 스티븐 제라드, 모하메드 살라 등의 인터뷰 수록
리버풀 FC 아카이브에서 엄선한 고화질 사진 212컷 수록
2024년 겨울, OTT에 비하인드 스토리를 담은 다큐 시리즈 방영 예정
2015년부터 9년 동안 리버풀 FC를 이끌면서 세계적 명문 클럽의 영광을 재현하고 유럽 최고의 감독 중 한 명으로 이름을 떨친 위르겐 클롭의 활약상을 총정리한 리버풀 FC 공식 기념판.
8년 7개월 11일. 491경기, 1,035골, 299승. 그리고 챔피언스리그 우승(2019), UEFA 슈퍼컵 우승(2019), FIFA 클럽 월드컵 우승(2019), 프리미어리그 우승(2020), 리그컵 우승 4회 등 평생 기억에 남을 8개의 트로피와 짜릿한 추억. 클롭의 재임 기간 동안 가장 중요하고 기억에 남는 순간들을 클럽 관계자 및 선수들의 회고를 통해 돌아본다. 그리고 리버풀 FC 아카이브의 멋진 사진들과 함께 클롭 감독이 남긴 지울 수 없는 흔적을 설명하고 리버풀 팬들이 앞으로 소중히 간직할 수많은 추억에 대해 이야기한다. 그가 클럽에서 가장 존경받고 성공적인 감독이 될 수 있었던 강력한 리더십의 모든 것이 이 책에 담겨 있다.
“리버풀이 믿을 수 없을 만큼 열정적인 서포터들을 가진 놀라운 클럽인 것은 새삼스러운 일이 아닙니다. 리버풀의 감독이 되기 훨씬 전에도 이 사실을 알고 있었습니다. 직접 경험한 것과 뒤늦은 깨달음을 통해서 인정할 수 있었던 건 리버풀이 대단한 클럽이라는 것, 그리고 우리 클럽의 서포터들이 믿을 수 없을 만큼 멋진 팬들이라는 사실입니다. 9년 동안 이들과 함께한 것은 내게 특별한 경험이자 놀라운 특권이었습니다. 일생일대의 여정이었고, 그 여정을 함께한 사람들 덕분에 더 좋은 추억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물론 그 중심에는 선수들과 스태프가 있었습니다. 그들이 성취한 것과 앞으로 성취할 것들은 그들이 가진 능력과 매일의 노력, 그리고 그 과정에서 받은 지원이 얼마나 대단한 것이었는지를 드러내는 지표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이 함께 노력해야 하지만 궁극적으로 가장 중요한 단계는 항상 선수들의 발끝에 달려 있습니다. 나는 운 좋게도 이들과 함께 일할 수 있었습니다.
선수들은 커리어를 발전시켰을 뿐만 아니라 리버풀을 더 나은 클럽, 더 강력한 클럽으로 만들었고, 다시 들어도 매력적인 우리의 서사에서 자신이 맡은 역할을 다했습니다. 나와 함께한 스태프도 마찬가지입니다. 여러분이 알고 있는 스태프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와 함께한 스태프뿐만 아니라, 무대 뒤에서 일하는 사람들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이들은 이러한 특별한 시기를 보낼 수 있도록 여건을 조성한 너무도 중요한 분들입니다.
이들 모두의 공헌을 설명할 수 있는 단어는 단 하나, ‘굉장했다’뿐입니다. 우리가 무엇을 하든, 우리는 모든 것을 함께했습니다. 한 사람만의 업적이 아닌, 항상 리버풀 FC를 위해 함께 행동한 우리 모두의 업적이었습니다. 그 모두를 존경하고 그 모두에게 감사합니다. 그리고 선수들과 동료들이 이 프로젝트에 주도적인 목소리를 내준 것에 매우 기쁩니다. 이 책은 그들의 이야기이자 우리의 이야기이며 여러분의 이야기이기도 합니다.”
―위르겐 클롭
“헤비메탈 축구와 멘탈리티 몬스터에서 트로피 사냥꾼이자 역사 창조자에 이르기까지, 클롭은 의심하는 사람들을 믿는 사람으로 만드는 데 완전히 성공했을 뿐만 아니라 평생 지속될 추억을 만들고 모든 사람의 거친 꿈을 현실로 만들었다. 그는 안필드에서 축구를 보는 방식을 완전히 개혁했다.
이 책은 대륙을 가로지르는 수많은 여행, 웸블리에서의 나날, 포기하지 않았던 순간 등 그의 재임 기간 중 가장 중요하고 기억에 남는 순간들을 추적한다. 이야기가 너무 많아서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가늠하기 어려울 정도였다. 그래서 우리는 그를 가장 잘 아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요청하여 통찰력을 보태고자 했다. 클럽 내에서 그와 함께 일한 주요 인물들부터 그의 밑에서 활약한 리버풀의 영웅들, 그리고 가장 유명한 경쟁자들까지, 위르겐 클롭의 특별한 자질에 대한 각자의 개인적인 견해를 제공했다.
마이크 고든은 클롭이 리버풀에 완벽하게 어울리는 이유를 설명한다. 제임스 밀너는 클롭이 클럽의 운명을 어떻게 바꾸기 시작했는지 이야기한다. 모하메드 살라와 버질 판데이크는 클롭이 자신을 설득해 계약하게 된 과정을 말한다. 조던 헨더슨은 클롭의 팀 토크가 2019년 바르셀로나를 상대로 한 전설적인 승리에 어떻게 영감을 주었는지 밝힌다. 마우리시오 포체티노 감독은 여섯 번째 유럽 챔피언이 된 클롭의 팀을 상대할 때의 기분을 털어놓는다. 호베르투 피르미누는 클롭이 처음으로 세계 챔피언이 되기까지 선수들을 어떻게 지원했는지 말한다. 알렉스 퍼거슨은 30년간의 기다림을 끝내고 잉글랜드 챔피언이 된 후 클롭으로부터 받은 축하 전화를 회상한다. 그리고 클롭의 수석코치였던 펩 레인더르스는 그와 매일 긴밀하게 일하는 게 자신에게 어떤 경험이었는지 말한다. 이는 놀라운 리버풀 여정의 한가운데로 독자들을 안내하는 이 책에서 만나볼 수 있는 회상 중 몇 가지 예에 불과하다.”
―‘리버풀 FC 서문’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