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리학 초심자를 위한 가장 체계적인 안내서
- 많은 대학에서 철학과 및 교양 과정, 로스쿨의 교재로, 법학적성시험(LEET) 추리논증 및 공직적격성평가(PSAT) 언어논리 수험 대비서로 활용하고 있는 논리학 교과서
논리학을 처음 접하는 독자들에게 어렵지 않으면서도, 기본적인 증명 테크닉을 체계적으로 가르칠 수 있는 그런 책은 없을까? 논리학의 초심자라도 문장 논리, 술어 논리, 그리고 비형식 논리학의 기본 개념들까지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는 논리학 개론서는 없을까? 대학에서 논리학 공부를 시작하는 신입생은 물론이고 평소 논리학에 관심 있는 일반 독자들의 이런 요구에 충실하게 응하는 논리학 교재를 2008년에 이제이북스에서 출간한 바 있다.
출간 이래 많은 대학에서 철학과 학생들을 위한 전공 교재로, 대학생들의 사고력 향상을 위한 교양 과정 교재로, 예비 법조인들의 논리적인 추론 및 판단 능력 제고를 위한 로스쿨 교재로 사용하고 있다. 다년간 교재로 사용하며 제기된 각종 불만과 불편 사항을 염두에 두고 일부 수정하고 다시 편집하여 2013년 제2판을 출간한 데 이어, 일부 오류를 수정하고 설명을 보충하여 제3판을 출간했다. 교육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 강사와 수강생 모두의 편의를 극대화하여 학습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논리학은 단지 암기해야 할 지식에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살면서 마주치게 되는 다양한 종류의 논증들의 타당성과 부당성을 평가하고 증명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 주는 과목이다. 저자는 자연 연역에 의한 증명 테크닉을 책 전체에 걸쳐 체계적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특히 독자들이 추론 규칙들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또한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배려하였다. 이 책은 기존의 논리학 개론들과 달리 독자들이 논리학을 공부하면서 스스로 논증의 타당성을 증명할 수 있는 능력을 획득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두었고, 이러한 목적에 부합하는 증명의 예와 연습 문제들을 풍부하게 제시하여 알찬 논리학 교재로서 그 역할을 다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