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의 렌즈로 본 구약개관

브루스 C. 버치 and 3 others
668p
Where to buy
content
Rate
4.5
Average Rating
(2)
Comment
More
[광고]스탠드오일 보드배너_2안[광고]스탠드오일 보드배너_2안

구약 정경에 대한 문학적-역사비평적 접근과 신학적-신앙고백적 텍스트 이해를 통합한 구약개론서. 구약성서 텍스트에 대한 역사비평적 접근방식을 기본적인 틀로 사용하면서도 무미건조한 역사적.비평적 사실만을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최종 텍스트가 교회의 정경으로서 갖는 신학적 의미와 사회학적 역할을 밝히는 데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곧 지난 두 세기 동안 이루어진 역사비평의 연구결과를 충실히 다루면서도 그러한 연구결과가 신앙 공동체라는 상황에 신학적으로 어떤 의미를 지니며 또 어떻게 적용되어야 할지에 대해 설득력 있는 설명과 제안을 제공한다. 미국 구약학계를 선도하는 네 명의 저자가 전체 원고를 함께 읽고 토론하고 수정함으로써 학문적.신학적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심혈을 기울였다.

실사판 예약 구매 오픈 ☁️

~7/15까지, 단 일주일 간 누리는 더블 혜택!

왓챠 개별 구매

실사판 예약 구매 오픈 ☁️

~7/15까지, 단 일주일 간 누리는 더블 혜택!

왓챠 개별 구매

Author/Translator

Table of Contents

저자서문 11 약어표 18 제1장 신학적 증언으로서의 구약성서 _28 제2장 창조된 질서 그리고 깨어진 질서의 재창조 _66 제3장 약속의 체결, 위기 그리고 성취 _110 제4장 속박·탈출·광야 _154 제5장 언약적 삶의 구조 _200 제6장 땅의 백성 _262 제7장 왕정의 출현 _320 제8장 분열왕국의 왕들과 예언자들 _376 제9장 예언과 개혁: 여로보암부터 요시야까지 _418 제10장 멸망·추방·희망 _466 제11장 지혜·질서·항변 _538 제12장 새로운 삶·갱신된 공동체·새로운 위기들 _600 성구 색인 647

Description

“구약 정경에 대한 문학적-역사비평적 접근과 신학적-신앙고백적 텍스트 이해를 통합한 유일한 구약개론서” 탁월한 구약입문 교재이면서도 일반적인 구약개론서와 차별성을 갖는 독특한 종류의 책이다. 구약성서 텍스트에 대한 역사비평적 접근방식을 기본적인 틀로 사용하면서도 무미건조한 역사적*비평적 “사실”만을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최종 텍스트가 교회의 정경으로서 갖는 신학적 의미와 사회학적 역할을 밝히는 데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곧 지난 두 세기 동안 이루어진 역사비평의 연구결과를 충실히 다루면서도 그러한 연구결과가 신앙 공동체라는 상황에 신학적으로 어떤 의미를 지니며 또 어떻게 적용되어야 할지에 대해 설득력 있는 설명과 제안을 제공한다. 저명한 신학자인 월터 브루그만을 위시하여 미국 구약학계를 선도하는 네 명의 학자가 공동으로 저술하되, 각자가 집필한 분량을 단순히 취합한 것이 아니라 네 명의 저자가 전체 원고를 함께 읽고 토론하고 수정함으로써 학문적*신학적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심혈을 기울였다. 오늘날 기독교 세계가 “강단”과 “강의실”로 양분되고, 그러한 상황이 고착화되어가는 상황에서 여러 교단을 대표하는 신학자들이 뜻을 같이하여 교회를 위시한 신앙 공동체에서 묵상하고 되새길 수 있는 “신학적” 교재를 출간했다는 것은 상당히 의미심장하고 고무적인 일이 아닐 수 없다. 또한 구약의 흐름을 정경의 편찬 순서가 아닌 역사적 사건의 순서에 따라 통합적으로 서술함으로써 이스라엘의 신앙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