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면과 구성

마사 앨더슨 and other
492p
Where to buy
Rate
2.8
Average Rating
(3)
소설가를 위한 소설쓰기 시리즈 2권. 수많은 작가 지망생에게 사랑받은 <소설쓰기의 모든 것> 시리즈를 잇는 심화 작법서 시리즈다. 소설을 매력적으로 다듬어 독자를 사로잡는 작가가 되기 위한 가장 중요한 기술을 알려준다. 이 시리즈는 <소설쓰기의 모든 것> 시리즈에서 다룬 플롯, 구조, 장면, 갈등의 기초에서 한층 더 나아간다. 1권 『첫 문장과 첫 문단』은 안정된 플롯을 기반으로 어떻게 첫 문장과 첫 장면을 매력적으로 쓸 것인지를 알려준다. 2권 『장면과 구성』에서는 깊이 있고 역동적인 소설을 만드는 장면을, 3권 『갈등과 서스펜스』는 글에 긴박감을 더하고 온갖 감정을 생생하게 느끼게 하는 기법을 다룬다. 저자들이 친절하게 소개하는 다양한 지침을 활용하면 탄탄한 구조는 물론 글에 개성과 매력, 활력을 더할 수 있다.

<울트라 코리아> 10주년 기념 이벤트

파라다이스시티 인천에서 만나보는 전세계 최정상 라인업

울트라 뮤직 페스티벌 · AD

<울트라 코리아> 10주년 기념 이벤트

파라다이스시티 인천에서 만나보는 전세계 최정상 라인업

울트라 뮤직 페스티벌 · AD

Author/Translator

Comment

2

Table of Contents

책을 내며: 깊이 있는 장면이 소설을 생생하게 만든다 1장 꼭 기억해야 할 플롯의 기초: 장면의 토대 만들기 행동 중심의 플롯과 내면 중심의 플롯│인물의 행동에는 뚜렷한 목표가 필요하다│플롯을 역동적으로 만드는 감정│소설을 하나로 묶는 주제│어떤 소설을 쓰든 꼭 기억해야 할 구조 2장 장면 쓰기의 핵심 기술: 행동, 감정, 주제를 드러내는 법 모든 장면에는 목적이 필요하다│행동, 감정, 주제: 장면의 핵심 요소│장면을 쓰다 막힐 때를 위한 조언 3장 열다섯 가지 장면 유형: 다양한 전개로 독자를 끌어들이기 소설을 생생하게 하는 열다섯 가지 장면 4장 흥미진진한 시작에 필요한 행동: 입체적인 인물 설정하는 법 시작 장면에서 주인공은 어떤 행동을 해야 할까? 5장 중간 장면에 꼭 필요한 행동 1: 강력한 전환점 만들기 강력한 전환점이 있는 중간 부분│소설에 활력과 긴장감을 불어넣는 중간 부분 6장 중간 장면에 꼭 필요한 행동 2: 극적인 갈등을 드러내기 소설 전체를 이끄는 갈등을 드러내자 7장 극적인 결말을 위한 행동: 어떻게 강렬한 마무리를 쓸까? 소설의 가장 강력한 절정에 이르는 장면 쓰기 8장 시작 장면을 돋보이게 하는 감정: 199 인물의 열망과 두려움을 드러내기│감정을 깊게 묘사할수록 독자의 몰입도가 높아진다 9장 생생한 중간 장면의 감정 1: 주인공에게 시련을 안겨야 하는 이유 인물을 새로운 환경과 마주하게 하자 10장 생생한 중간 장면의 감정 2: 갈등과 불안, 긴장감 높이기 끊임없는 역경이 인물을 완성한다 11장 짜릿한 결말에 필요한 감정: 어떻게 인물의 자아를 완성할까? 인물의 성장한 면모를 드러내는 법 12장 시작 장면에서 주제를 암시하는 법: 강력한 이미지와 상징을 활용하기 다양한 이미지와 상징을 활용하자│첫 장면에서 주제 소개하기│인물의 어두운 면모를 드러내자│대화를 통해 주제 전달하기│큰 주제와 작은 주제를 구별하기 13장 중간 장면에서 주제를 드러내는 법 1: 소설의 의미 발전시키기 다루고 싶은 주제를 목록으로 만들자│주제의 의미가 깊을수록 소설은 오래 기억에 남는다│주제를 발전시키기 위한 세부 사항│중간 장면에서 활용할 만한 상징│극적 효과를 위한 단어 선택│중간 장면에 복선이 필요할까?│주제는 소설 전체에 깔려 있어야 한다 14장 중간 장면에서 주제를 드러내는 법 2: 독자의 허를 찌르는 기술 효과적인 복선 쓰기│오감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자│한층 심화되는 주제 쓰기│주제의 의미를 전달하는 문장 15장 결말에서 주제를 완성하는 법: 결정적인 장면 쓰기 성장한 인물을 보여주는 상징과 이미지│강력한 전환점에서 주제 보여주기│결말과 시작 장면의 주제를 어떻게 연결할까?│갈등이 해결되는 장면의 주제│마지막 장면에 꼭 필요한 요소│서로 짝을 이루는 이미지를 활용하자 책을 마치며: 깊이 있는 글쓰기를 위해 387

Description

창작의 기본기를 다진 초보 작가, 슬럼프에 빠진 기성 작가를 위한 ‘심화’ 작법서 시리즈 “잘 쓴 장면은 소설에 독자가 동참하게 만든다.” 소설에 완성도를 넘어 개성을 더하는 고급 기술 안내서 새로운 글쓰기를 고민하는 작가를 위한 세심한 가이드북 <소설가를 위한 소설쓰기> 시리즈 <소설가를 위한 소설쓰기>(전3권) 시리즈는 수많은 작가 지망생에게 사랑받은 <소설쓰기의 모든 것>(전5권) 시리즈를 잇는 심화 작법서 시리즈다. 소설을 매력적으로 다듬어 독자를 사로잡는 작가가 되기 위한 가장 중요한 기술을 알려준다. 소설의 기본 토대를 넘어 자신만의 문체를 고민하는 작가, 새로운 글쓰기를 모색하는 모든 작가에게 활로가 되어줄 것이다. 이 시리즈는 <소설쓰기의 모든 것> 시리즈에서 다룬 플롯, 구조, 장면, 갈등의 기초에서 한층 더 나아간다. 1권 『첫 문장과 첫 문단』은 안정된 플롯을 기반으로 어떻게 첫 문장과 첫 장면을 매력적으로 쓸 것인지를 알려준다. 2권 『장면과 구성』에서는 깊이 있고 역동적인 소설을 만드는 장면을, 3권 『갈등과 서스펜스』는 글에 긴박감을 더하고 온갖 감정을 생생하게 느끼게 하는 기법을 다룬다. 저자들이 친절하게 소개하는 다양한 지침을 활용하면 탄탄한 구조는 물론 글에 개성과 매력, 활력을 더할 수 있다. 깊이 있고 역동적인 소설의 토대, ‘장면’을 더욱 능숙하게 만드는 기술 “장면은 실제 삶을 반영한 견고한 창조물이다. 그렇기에 잘 쓴 장면은 소설에 독자가 진정 공감하고 동참할 수 있게 만든다.” 첫 문장, 첫 문단과 같은 소설의 시작은 독자를 사로잡는 가장 중요한 열쇠다. 그러나 작가들이 가장 소홀하게 다루고 이해가 부족한 부분이기도 하다. 독자들은 소설이 엉뚱하거나 지루하게 시작하면 나머지는 읽어볼 생각도 하지 않는다. 그래서 엄청나게 많은 좋은 소설이 첫 두세 단락만 읽힌 채 책장이 덮힌다. 어떻게 하면 끝까지 읽히는 소설을 쓸까? 이 책의 저자는 소설의 그 어느 문장보다 첫 문장에 공을 들여야 한다고 단언한다. 훌륭한 시작을 쓰는 법은 어렵지 않게 익힐 수 있다. 이 책은 소설의 첫 문장과 첫 문단에 꼭 들어가야 할 요소들을 알려준다. 저자가 제시하는 기술을 잘 기억하면 독자를 사로잡아 끝까지 읽히는 소설을 쓸 수 있다. 독자를 끌어들이는 열다섯 가지 장면 유형은? 어떻게 강렬한 마무리를 쓸까? “최고의 장면은 소설의 많은 요구 사항을 단번에 충족하는 장면이다.“ 훌륭한 첫 문장과 문단은 전체 소설을 이끌며 유기적으로 만든다. 첫 두세 쪽에서 소설의 핵심 주제와 갈등, 복선을 효과적으로 암시할 수 있어야 한다. 이 책은 이를 어떻게 구현할지를 세심하게 알려준다. 먼저 도입부의 역할이 과거부터 현대까지 어떻게 바뀌었는지를 살펴보아 작가가 첫 문단에서 달성해야 할 목표를 분명하게 제시한다. 사건, 갈등, 설정, 배경 설명, 문체, 배경 등 도입부에 꼭 들어가야 할 열 가지 요소를 하나하나 분석해 촘촘한 인과관계를 구성하는 법을 알려주고, 풍부한 예문을 제시한다. 좋은 문장은 물론 절대 쓰지 말아야 할 첫 문장도 유형별로 나누어 꼼꼼하게 알려준다. 이뿐만 아니라 소설을 검토하고 출간 여부를 결정하는 다양한 편집자를 인터뷰해 더욱 생생하고 실질적인 조언을 준다. 세심한 이론 설명, 풍부한 예문, 실질적인 조언 <소설가를 위한 소설쓰기> 시리즈는 베스트셀러를 여러 권 발표한 소설가이자 소설창작 강의를 오랫동안 해온 교사들이 각 권을 집필했다. 직접 시행착오를 겪으며 소설을 써온 내공과 수많은 작가 지망생의 습작소설을 수년간 지도해온 경험을 바탕으로 가장 살아 있고 실질적인 정보만을 다루었다. 특히 작가들이 흔히 저지르는 실수와 그들이 쉽게 겪는 좌절에 대해 핵심을 찌르는 지적과 진심 어린 위로를 함께 건넨다. 무엇보다 다양한 예문과 실전 연습, 핵심 정리가 수록되어 있어 혼자서도 소설쓰기의 과정을 익힐 수 있다.

Collections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