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cription
“대화를 나눌수록 기분 좋은 사람은 무엇이 다를까?”
한석준 아나운서가 전하는 인간관계의 고민이 사라지는 현실적인 대화의 기술
우리는 매일 많은 대화를 나눈다. 가족과의 아침 인사부터 동료와의 업무 회의, 친구와의 일상적 대화까지, 하루 종일 누군가와 소통하며 살아간다. 그런데 이렇게 매일 대화하면서도 많은 사람이 대화를 어려워한다. 그런가 하면 같은 내용으로 대화하는데도 어떤 사람의 말은 기분 좋게 들리고, 또 어떤 사람의 말은 거부감이 든다. 왜 이런 일이 생기는 걸까?
25년 차 베테랑 아나운서이자 대한민국 대표 커뮤니케이션 전문가인 한석준은 그 이유를 “살면서 대화를 제대로 배워본 적이 없기 때문”이라고 단언한다. 학교 다닐 때 언어는 배우지만, 소통 수단으로서의 대화는 누가 가르쳐준 적도, 연습할 기회도 없다는 것이다. 이 책 《한석준의 대화의 기술》에는 제대로 배운 적 없어 어렵고 막막한 대화법에 대해 저자 특유의 재치 있는 입담과 현실적인 조언을 담아 단순하고도 명쾌한 해결책을 제시한다. 나아가 대화야말로 인생의 향방을 결정짓는 핵심적인 열쇠임을 강조한다. “단순한 의사소통 수단을 넘어 감정을 나누고 관계를 형성하는 핵심 도구”라는 것. 실제로 오늘날 좋은 대화 능력은 개인의 성장은 물론 직장에서의 성공까지 좌우하는 주요한 역량이 되고 있다. 저자는 일상의 대화에서 반드시 지켜야 할 기본적인 원칙부터 디지털 시대의 비즈니스 소통 방식인 카카오톡 메신저나 문자 메시지, 이메일 등 비대면 소통의 원칙까지 현대인들이 실제로 부딪치는 일상의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준다.
기분 좋게! 어색하지 않게! 막힘없이!
“좋은 대화는 상대를 움직이고 세상을 내 편으로 만듭니다”
한석준이 말하는 좋은 대화란 무엇일까? 그는 “좋은 대화란 상대방에게 무게중심을 두는 것”이라고 말한다. 많은 이들이 ‘무엇을 어떻게 말해야 하는지’를 고민하지만, 진정한 소통은 ‘상대방이 내 말을 어떻게 받아들일까?’를 고민할 때 시작된다는 것이다. 좋은 대화를 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 이 책은 총 5개 파트로 나누어 설명한다. 1장에서는 어디서든 환영받는 사람의 특징을, 2장에서는 소통의 고수들이 사용하는 대화 기술을, 3장에서는 질문・인정・배려・메모・칭찬・조언・시선 등 7가지 대화의 도구를, 4장에서는 비대면 시대의 소통법을, 5장에서는 소통의 달인이 되기 위한 태도를 상세히 다룬다.
또한 각 장에 세부 주제별로 즉시 활용 가능한 실천법을 TIP 섹션에 따로 소개한다. ‘티 내지 않고 자신을 어필하는 법’ ‘내향적인 사람을 위한 효과적인 시선 처리법’ ‘단체 카톡방에서의 대화 예절’ 등이 그것이다. “좋은 대화는 상대를 움직이고 세상을 내 편으로 만든다”라는 한석준 저자의 말처럼 《한석준의 대화의 기술》을 통해 대화 실력을 키우다 보면 어느 누구와 대화해도 기분 좋고 어색하지 않고 막힘없이 소통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나는 대화를 나누고 싶은 사람인가?’
‘어느 누구와도 불편하지 않은’ 한석준식 대화법
우리는 무엇을 위해 살아가는가? 돈, 가족, 명예, 건강 등 각자가 추구하는 가치는 다르지만, 그 모든 것의 종착점은 ‘행복’이다. 저자가 이 책에서 소개하는 다양한 대화법 역시 결국 지향점은 ‘행복’이다. 그는 “진정한 행복은 타인과의 관계에서 시작되며, 그 관계의 질은 결국 대화에 달려 있다”라고 말한다.
저자에 따르면 좋은 대화는 마법과도 같다. 한 번의 대화로 평생의 인연이 시작되기도 하고, 오랜 오해가 풀리기도 한다. 반대로 잘못된 대화 한마디가 소중한 관계를 망치기도 한다. 이처럼 대화는 우리 삶의 행복을 좌우하는 강력한 도구다.
저자는 “누구나 대화의 달인이 될 수 있으며, 따라서 대화를 통해 누구라도 행복해질 수 있다”라고 강조한다. 중요한 것은 ‘마음가짐’이다. 나를 드러내기보다 상대를 수용하려는 태도가 모든 대화의 시작이라는 것. 내 감정과 생각을 전달하는 데만 급급해하지 말고 내 말이 상대방에게 어떻게 들릴지 미리 고민해보기, 상대방이 이해하기 쉬운 언어를 쓰고 진심 어린 관심을 보이며 경청하는 자세를 갖추기. 이것이 바로 ‘한석준식 대화법’의 핵심이다.
이 책에는 저자가 대학과 기업에서 강연하며 수강생들로부터 검증받은 실전 대화 기술들이 담겨 있다. 특히 주목할 만한 점은 ‘점진적 성장’을 강조한다는 것이다. 하루아침에 대화의 달인이 되겠다는 조급함보다는, 매일 조금씩 발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저자는 조언한다. 오늘 하는 대화가 어제보다 조금 더 나아졌다면, 그것으로 충분하다는 것이다.
“대화는 배우면 누구나 잘할 수 있습니다.” 한석준의 이 말처럼, 이 책은 독자들에게 구체적이고 실천 가능한 대화법을 제시한다. 그가 전하는 대화의 기술을 하나씩 따라 하다 보면, 어느새 당신은 주변 사람들이 대화하고 싶어 하는 매력적인 사람으로 거듭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