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cription
40만 직장인 독자가 인정한 《월급쟁이 재테크 상식사전》의 저자가 알려주는
일도 관계도 센스 있게 하고 싶은 신입사원&사회초년생을 위한 책
2007년에 첫 출간된 이래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 《신입사원 상식사전》의 최신개정판이 출간되었다. 첫 출간 후 15년이 넘는 시간이 흐른 지금, 사회초년생&신입사원의 세대도 달라졌고 조직의 문화도 많이 달라졌다. 하지만 어느 시대든 다양성은 존재한다. 여전히 예전의 기업문화가 남아있는 회사도 있고, 그런 문화에 익숙한 상사들도 있다. 기왕 함께 일하게 된 이상 피할 수만은 없는 일.
이 책에서는 아직 회사일, 회사에서 만나는 여러 관계를 어려워하는 사회초년생&신입사원에게 일도 관계도 센스 있게 해내는 작지만 소중한 팁들을 알려준다. 특히 이 책의 저자는 다른 저서 《월급쟁이 재테크 상식사전》을 통해서도 초년생들의 첫 돈공부를 도와주고 있어, 그 누구보다 초년생들에게 절실하고(?) 현실적인 이야기들을 들려준다.
첫 출근을 일주일 앞두고 있는가? 아기 멘탈이라 직장 상사들을 어찌 대할지 겁나는가? 일단 저자가 알려주는 팁 하나하나를 읽으면서 내가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자. 그리고 그 과정에서 나만의 생존전략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한 번에 제대로 통과하는 문서 작성법에서 회의 준비 방법,
장례식장 조문 예절과 회식, 전화 응대 방법까지.
사회초년생&신입사원이라면 업무 역량 키우기보다 기본부터 다져야 한다!
사회초년생과 신입사원이라면 대체 회사생활에서 어떤 것들을 미리 알아야 할까? 일 잘하는 법? 상사에게 인정받는 법? NO!!!! 사실 상사들은 직장생활 선배로서 초년생들의 고충을 그 누구보다 잘 알고 있고, 또 그들이 아직 제대로 역량을 펼치기엔 무리하는 것을 명확히 파악하고 있다. 그런데도 막상 후배들을 대할 땐 답답해한다. 그럼 대체 뭘 미리 준비해야 할까?
그건 바로 배우려는 태도와 매너이다. 회의 전에 회의실 예약부터 자료 세팅하는 법, 전화를 당겨받을 때 응대하는 방법, 보고를 할 때 효과적으로 하는 방법, 메일 쓰는 법부터 시작해서 장례식장에서 조문하는 방법, 직장 내 여러 관계 속에서 현명하게 대처하는 법 등.
아직 사회생활 경험이 거의 없는 신입사원이나 사회초년생은 일보다는 태도와 매너를 통해 자신의 이미지를 만들어가야 한다. 상대방에게 인식된 첫 이미지를 쉽게 바꾸기 어렵다. 그러니 첫 이미지를 잘 만들어야 한다. 그 과정에서 나라는 사람이 실제 업무에 들어가서도 매너 있게 제대로 해낼 사람이라는 인식을 심어줄 수 있는 것이다.
스트레스 없는 직장생활은 없다!?!
다양한 세대가 공존하는 조직생활에서 강한 멘탈로 이겨내는 법
직장생활을 하면서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사람은 아마 거의 없을 것이다. 회사라는 공간에서 한 번도 만나보지 못했던 사람들과 일을 하다 보면 멘탈이 수도 없이 털리기 마련이다. 하지만 모든 것에는 면역이 생기는 법. 이 책의 저자는 정글과 같은 직장에서 버텨내며 깨달은 멘탈 관리법을 솔직하게 알려준다. 물론 저자가 직장생활을 했던 시기와 지금은 큰 차이가 있다. 하지만 조직은 다양하고 옛 문화가 아직도 남아있는 곳들이 있다. 이번 개정판에서는 다양한 조직문화를 고려하여, 바뀐 세대를 고려하여 중간적인 입장에서 어떻게 해야 센스있게, 멘탈을 지키며 직장생활을 해낼 수 있는지를 알려준다. 하나하나의 내용을 읽다 보면 내가 몸담은 곳에 적용하기에 적합한 것도 있고, 이건 아니다 싶은 것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어떤 조직에서든 인정받기 위해(?), 살아남기 위해(?) 멘탈을 관리해야 한다는 것이다. 다양한 세대가 함께 일하는 조직에서, 나만의 방식으로 성장하기 위한 멘탈 관리법을 만들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