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의 말
프롤로그 익숙한 것들의 낯선 뷰(view)_〈매트릭스〉의 빨간 약
1. 코카콜라와 할리우드의 출격_제국주의의 재발견 (feat. 로마제국)
제국과 제국주의는 언제부터 쓰인 용어인가요? / 현대적인 의미의 제국주의란 무엇인가요? / ‘코카콜라’라는 브랜드 탄생에는 어떤 의미가 있나요? /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세계는 어떻게 바뀌었나요? / 미국을 로마제국과 비교할 수 있다고요? / 로마 공화정과 제정이 다른 점은 무엇인가요? / 로마제국을 유지한 힘은 어디에 있었을까요? / 할리우드 영화에 담긴 의미는 무엇인가요?
2. ‘스타벅스의 바나나’와 〈슬럼독 밀리어네어〉_세계화, 수백 년의 미궁 (feat. 영국제국)
세계화란 무엇인가요? / 1차 세계화는 사람들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쳤을까요? / 스타벅스 바나나에 숨겨진 서사는 무엇인가요? / 바나나 공화국은 왜 그런 형편에 놓이게 되었을까요? / 〈슬럼독 밀리어네어〉의 콜센터에 의미가 있다고요? / 2차 세계화와 아웃소싱은 어떤 관련이 있나요? / 아웃소싱 분야가 확산하면서 인도가 부상했다고요? / 영국이 인도를 식민지로 둘 수 있던 힘은 무얼까요? / 영국제국의 인도 지배에는 어떤 숨겨진 비결이 있나요? / 인도를 영연방으로 남기지 못한 이유가 있다고요?
3. 버블 계의 원 티어_그리고 닷컴 버블이 있었다 (feat. 네덜란드 제국)
닷컴 버블이 인터넷 때문에 시작되었다고요? / 넷스케이프가 그렇게 큰 영향을 미쳤다고요? / 개인용 컴퓨터(PC)는 어떻게 탄생했나요? / 마이크로소프트사가 도약하는 계기가 있었다고요? / 윈도 95와 익스플로러 4.0이 가지는 의미는 무엇인가요? / 역사상 최초의 버블은 무엇이었나요? / 어떻게 네덜란드는 제국으로 발전할 수 있었나요? / 네덜란드의 경제 성장을 이끈 힘이 있었다고요? / 역사에 남은 닷컴 버블의 긍정적인 결과는 무엇인가요? / 닷컴 버블이 가져온 의미 있는 변화가 더 있나요?
4. 자라에서 GAFA까지, 그들의 은밀한 이야기_데이터 채굴과 플랫폼 제국 (feat. 에스파냐 제국)
패션과 데이터는 어떻게 연결되어 있나요? / 데이터가 중요하게 여겨지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 디지털 플랫폼과 데이터는 어떤 관계가 있나요? / 아마존은 어떤 방법으로 데이터를 채굴해 이익을 얻고 있나요? / 구글은 어떤 행보를 보여왔나요? / 애플의 스마트폰 혁명에는 어떤 의미가 있나요? / 페이스북이 이 시대에 끼친 영향은 무엇인가요? / 제국으로서 에스파냐가 실패한 원인은 무엇일까요? / 데이터를 대하는 우리의 자세는 어떠해야 할까요?
5. 진격의 제국, BAT_경험해 보지 못한 나라의 핀테크 (feat. 진 제국)
중국이 정보통신 기술에 집중한 계기는 무엇인가요? / 바이두와 바이트댄스의 행보에서 배워야 할 교훈은 무엇인가요? / 알리바바의 역사에는 어떤 숨은 이야기가 있나요? / 텐센트가 만든 ‘모든 것의 앱’의 위상은 어느 정도죠? / 중국에서 QR 코드 결제가 폭발적으로 증가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 모바일 결제는 중국에 어떤 변화를 초래했나요? / 제국으로서의 진나라 정책은 어떠했나요? / 중국과 미국이 가장 첨예하게 대립하는 부분은 어디죠? / 미국과 중국 디지털 제국의 공통점은 무엇인가요?
에필로그 모든 길이 인공지능으로 통하는 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