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cription
『반지의 제왕』 속 정체불명의 익살꾼
‘톰 봄바딜’을 중심으로 한 시적이고 유쾌한 서사!
호빗들의 즐거운 노래와 전승을 다시 만나다
영국의 유명 삽화가 폴린 베인스의 아름다운 삽화와
세계적인 톨킨 학자들의 풍부한 해설 및 자료 수록
판타지 문학의 거장 J.R.R. 톨킨의 숨겨진 보석 같은 작품 『톰 봄바딜의 모험』이 〈J.R.R. 톨킨 동화 선집(전5권)〉의 두 번째 작품으로 출간된다. 〈J.R.R. 톨킨 동화 선집〉은 톨킨이 자녀들에게 들려주기 위해 지혜와 유머로 빚어낸 다섯 권의 귀중한 동화를 엄선한 것으로, J.R.R. 톨킨의 초기 작품부터 마지막 작품까지 아우르고 있어 톨킨의 창작 세계를 더욱 깊이 이해할 수 있는 중요한 문학적 자산이자 이정표 같은 작품집이다. 그중 『톰 봄바딜의 모험』은 톨킨의 대표작 『반지의 제왕』에 등장하는 신비로운 인물 톰 봄바딜을 중심으로, 가운데땅의 풍부한 세계관을 시적 언어로 담아낸 작품이다. 총 16편의 시를 수록하고 있으며, 『반지의 제왕』의 붉은 책에서 발췌한 것으로 설정된 이 시들은 호빗들의 전설과 농담, 요정들의 이야기, 그리고 고대 곤도르의 전승을 아우른다. ‘톰 봄바딜’에 관한 두 편의 시는 노룻골 지역의 독특한 풍경과 문화를 생생하게 담아내고 있다.
특히 주목할 만한 것은 이 작품이 톨킨의 창작 세계의 발전 과정을 보여준다는 점이다. ‘톰 봄바딜’이라는 인물은 원래 톨킨 자녀들의 네덜란드 인형에서 시작되었으며, 1931년경에 시로 발전했고, 이후 『반지의 제왕』에서 중요한 인물로 자리 잡았다. 이러한 창작 여정이 이번 작품을 통해 온전히 드러난다. 작품은 톨킨이 직접 쓴 상세한 서문을 포함하고 있으며, 각 시의 배경과 의미에 대한 풍부한 설명을 제공한다. 또한 톨킨은 이 시집을 통해 호빗들의 시적 특징—낯선 단어를 좋아하고 운율과 기교를 즐기는—을 세밀하게 보여준다. 깊이 있는 신화 세계와 유쾌한 호빗들의 이야기가 조화롭게 어우러진 이 책 『톰 봄바딜의 모험』은 제3시대 말 샤이어의 분위기부터 고대 누메노르의 전설까지 폭넓은 이야기를 담고 있어, 톨킨의 문학 세계에 관심 있는 모든 독자들에게 또 다른 걸작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다.
유쾌한 톰 봄바딜이 가운데땅을 여행하며
부르는 웃음과 모험의 노래!
단순히 동화를 넘어 삶에 관한 깊은 통찰을 담아낸
어른을 위한, 아이와 함께 읽는 ‘철학 동화’
『반지의 제왕』에 등장하는 정체불명의 익살꾼 ‘톰 봄바딜’은 특별한 존재로, 자연과 조화를 이루며 자유롭고 유쾌한 삶을 살아가는 모습을 통해 독자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 하지만 사실 ‘톰 봄바딜’은 『호빗』이 쓰이기도 전인 1930년 톨킨이 집필한 유쾌한 시 「톰 봄바딜의 모험」에 처음 등장하는 인물이다. 이후 ‘톰 봄바딜’은 1962년 작은 시집의 주인공으로 다시 등장한다. 이 책은 1930년에 쓰인 「톰 봄바딜의 모험」은 물론, 『반지의 제왕』 속 여러 유쾌한 시들, 그리고 제3시대 말 샤이어의 호빗들 사이에서 구전되어 오던 노래와 전승을 옮겨 쓴 것이라는 독특한 설정으로 독자들에게 큰 재미를 선사한다. 수록된 시들은 단순한 동화나 동요 수준을 넘어선다. 표면적으로는 가볍고 유쾌해 보이는 시들이지만, 그 안에는 샤이어와 그 너머 신비로운 인물들과 그들에 얽힌 전설이 담겨 있다. 1962년 출간 당시 《타임스》, 《리스너》 등 주요 매체들의 호평과 함께, 특히 시인으로서 톨킨의 탁월한 기교와 창의성으로 찬사가 쏟아지기도 했다. 이번에 출간되는 『톰 봄바딜의 모험』은 『호빗』과 『햄의 농부 가일스』의 삽화로 유명한 폴린 베인스의 아름다운 삽화가 함께 수록된다는 점에서 보다 특별하다. 베인스는 이번 작품을 위해 검은색과 오렌지색 두 가지 색상으로 여섯 장의 전면 삽화를 포함, 다수의 장식적 그림을 그렸다. 톨킨은 베인스의 삽화에 대해 “첫눈에 넋을 잃게 된다”며 극찬을 아끼지 않았다. 『톰 봄바딜의 모험』은 ‘톰 봄바딜’과 관련된 경쾌한 운율과 풍부한 상상력이 돋보이는 작품으로, 톨킨 세계의 독특한 면모를 발견할 수 있는 소중한 서사시 모음집이다. 판타지 문학 팬들과 톨킨의 작품을 사랑하는 독자들에게 특별한 경험을 선사하리라 기대한다.
영국의 유명 삽화가 폴린 베인스의 아름다운 삽화와 고품격 디자인으로 완성한
책을 사랑하는 모든 이들을 위한 특별 기프트 에디션
〈J.R.R. 톨킨 동화 선집(전5권)〉에 관하여
★★★ J.R.R. 톨킨의 삶과 철학이 담긴 동화 5권 엄선 ★★★
★★★ 영국 유명 삽화가 폴린 베인스의 삽화 130여 점 수록 ★★★
★★★ 세계적인 톨킨 학자들의 풍부한 해설과 자료 수록 ★★★
『호빗』 『반지의 제왕』 작가이자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은
판타지 문학의 거장 J.R.R. 톨킨이 지혜와 유머로 빚어낸
J.R.R. 톨킨 동화 선집(전5권) 공식 출간
매일 밤 작가는 자녀들을 위해 이야기를 지어냈는데, 이번 동화 선집에 포함된 『햄의 농부 가일스』는 옥스퍼드 근교로 가족 소풍을 나갔다가 비를 피하면서, 『톰 봄바딜의 모험』은 아이들의 장난감 ‘네덜란드 인형’에서 영감을 받아, 『로버랜덤』은 영국의 한 해안가에서 강아지 장난감을 잃어버린 아들을 위로하기 위해, 『큰 우튼의 대장장이』는 작가의 원숙한 철학이 담긴 마지막 선물로 탄생했다. 또한 요정이야기의 정의와 기원, 목적에 관해 심도 있게 탐구한 「요정이야기에 관하여」, 톨킨의 자전적 요소를 담아 예술가의 창작 과정과 그 의미를 파헤친 「니글의 이파리」가 수록된 『나무와 이파리』도 톨킨의 문학 세계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이정표라는 점에서 이번 작품 선집에 추가로 포함되었다.
선집에 수록된 작품들은 원래 J.R.R. 톨킨이 자녀들을 즐겁게 해주려고 즉흥적으로 만들어낸 구전 이야기로 처음엔 글로 쓰이지 않았었다. 톨킨의 장남 존은 “폭풍우를 만나 다리 밑에서 비를 피하고 있을 때 이 이야기를 처음 들었다”고 회고했다. 이야기들은 20여 년에 걸쳐 글로 다시 쓰이며 더욱 풍부하고 복잡한 서사로 발전했고, 1973년 톨킨 사후 그가 남긴 방대한 원고들을 정리하고 다듬는 작업이 또다시 수십 년간 이어졌다. 이렇게 하여 가운데땅 이야기의 인기 뒤에 가려졌던 이 작품들은 각각 독립된 문학적 가치를 인정받아 한 권의 책으로 확장, 출간되어 톨킨의 창작 세계를 더욱 깊이 이해할 수 있는 중요한 문학적 자산으로 자리매김했다.
현실과 환상의 경계를 넘나들며
단순히 동화를 넘어 삶에 관한 깊은 통찰을 담아낸
어른을 위한, 아이와 함께 읽는 ‘철학 동화’
J.R.R. 톨킨은 『호빗』, 『반지의 제왕』으로 대표되는 방대한 가운데땅 세계 외에도 다양한 판타지 동화들을 저술했다. 1926년 옥스퍼드 이주 후 자녀들에게 들려주는 이야기에서 시작된 『햄의 농부 가일스』는 평범한 농부가 ‘작은 왕국’을 구하는 영웅이 되기까지의 여정을 유머러스하게 그려내며 ‘영웅’의 의미에 관해 성찰한다. 특히 라틴어와 영어를 넘나드는 언어유희와 왕실에 대한 은근한 풍자가 매력이라 할 수 있다.
『톰 봄바딜의 모험』은 『반지의 제왕』에 등장하는 신비로운 인물 톰 봄바딜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하늘색 윗도리와 노란색 장화를 신은 ‘톰 봄바딜’은 원래 자녀가 갖고 있던 네덜란드 인형에서 영감을 받아 탄생했다가 가운데땅 세계관의 한 부분으로 발전하였다. 작품에 수록된 다양한 시와 이야기는 ‘톰 봄바딜’이라는 인물과 가운데땅의 풍경에 관한 보다 생생한 경험을 제공한다.
『큰 우튼의 대장장이』는 톨킨이 72세의 나이에 집필한 것으로, 요정나라를 여행하는 대장장이의 이야기를 통해 판타지 세계의 진정한 의미를 탐구한다. 「요정이야기에 관하여」의 이론적 개념을 상상력으로 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