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르크스 그 가능성의 중심

가라타니 고진
264p
Where to buy
content
Rating Graph
Avg 3.7(23)
0.5
4
5
Rate
3.7
Average Rating
(23)
Comment
More
🏛️  왓챠 취향박물관 Grand Opening Soon!🏛️  왓챠 취향박물관 Grand Opening Soon!

마르크스 <자본론>의 가치형태론을 구조주의적인 언어분석을 통해 새롭게 읽었다. 마르크스 이해를 좌우하던 기존의 지배적 중심사고를 해체하고 새로운 `가능성의 중심`을 찾는다. 이 책은 마르크스의 종언을 일축하며 <자본론>과 일본의 근대문학을 차이성·외부성으로 새롭게 조명한 비평서이다. 마르크스-헤겔주의의 종언이라는 합창이 울려 퍼지는 지금에 와서야 우리는 비로소 마르크스를 읽을 수 있는 시대에 들어섰다. 마르크스는 바로 헤겔이 말하는 '역사의 종언' 이후에 등장한 사상가였기 때문이다. 마르크스의 '가능성의 중심'을 지배적인 중심을 해체하는 차이성·외부성에서 발견한 지은이는 앞으로 마르크스를 어떻게 읽어야 하는지를 선구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이 책에는 「마르크스 그 가능성의 중심」말고도 세 편의 문예비평과 보론 두 편이 실려 있다. 모두 문학비평에 속하는 글로서 직접 마르크스를 다룬 것은 아니다. 하나는 다케다 다이준의 부고를 듣고 쓴 「역사에 대하여」이고, 두 편은 「나쓰메 소세키론 I·II」라는 제목이 붙은 '계급에 대하여' '문학에 대하여'이다. 그러나 이들 비평을 읽다 보면 가라타니 고진의 사유체계가 바로 마르크스 독해에서 비롯되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어쩌면 독자들에게 1부 「마르크스 그 가능성의 중심」보다 2부 이하의 글들이 훨씬 재미있게 읽혀질 수도 있을 것이다. 요컨대 가라타니 고진은 마르크스를 통해 마르크스를 해석하고 그 해석의 바탕 위에서 일본 근대문학을 이야기하고 사상을 논하고 있는 것이다.

🏛️ 왓챠 취향박물관 Opening Soon!

9/15 ~ 9/21, 취향을 등록해 전시에 참여하세요

왓챠

Rating Graph
Avg 3.7(23)
0.5
4
5

🏛️ 왓챠 취향박물관 Opening Soon!

9/15 ~ 9/21, 취향을 등록해 전시에 참여하세요

왓챠

Author/Translator

Table of Contents

한국어판 서문 = 7 1부 마르크스 그 가능성의 중심 = 17 2부 역사에 대하여 다케다다이준 = 121 3부 계급에 대하여 나쓰메 소세키론Ⅰ = 141 4부 문학에 대하여-나쓰메 소세키론Ⅱ = 165 보론Ⅰ 교통에 대하여 = 189 보론Ⅱ 장소에 대한 세 개의 장 = 201 1978년판 후기 = 225 1985년 문고판 후기 = 229 1990년 학술문고판 후기 = 243 해설 = 247 일본인명해설 = 257

Collections

4

All content on this site is the property of WATCHA PEDIA and any unauthorized use, including but not limited to reproduction, republication, redistribution, quotation, crawling, AI learning, and data collection, is strictly prohibited without prior consent.

  • © 2025 by WATCHA,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