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겐슈타인 회상록

노먼 맬컴 and 5 others · Humanities
336p
Where to buy
Rate
4.0
Average Rating
(1)
비트겐슈타인은 20세기의 위대한 철학자다. 이 책은 그를 가장 잘 아는 7인의 회상을 통해 누군가의 형제이자 동료, 스승이었던 비트겐슈타인의 이면을 새롭게 조명한다. 그는 문학평론가에게 문학평론을 그만두라고 하거나, 사제가 되려는 제자에게 성직자의 쓸모없음을 충고할 정도로 직설적인 사람이었다. 일견 오만하게 보일 수도 있지만, 저자들은 그런 일화들이 오만함보다는 자신과 타인에 대한 그의 엄격함에서 비롯한 것이었다고 회상한다. 비트겐슈타인의 누이인 헤르미네는 막내 동생 루트비히와 관련된 기억들을, 러시아어 과외 교사였던 파니아 파스칼은 ‘고백’을 비롯한 중요한 사건들을 회상한다. 케임브리지 동료 교수였던 F. R. 리비스와 제자였던 존 킹은 그와 나눈 여러 대화를 비교적 자세히 서술한다. 특히 M. O’C. 드루어리는 종교와 윤리에 관한 비트겐슈타인의 사상을 통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디아스포라영화제 개최]

단, 5일 간 인천에서 만나요!

디아스포라영화제 · AD

[디아스포라영화제 개최]

단, 5일 간 인천에서 만나요!

디아스포라영화제 · AD

Author/Translator

Comment

1

Table of Contents

감사의 글 옥스퍼드 페이퍼백 편집본에 대하여 머리말 들어가는 말 내 동생 루트비히 - 헤르미네 비트겐슈타인 비트겐슈타인: 사적인 회고록 - 파니아 파스칼 비트겐슈타인에 대한 기억들 - F. R.리비스 비트겐슈타인에 대한 회상 - 존 킹 비트겐슈타인과의 대화에 관한 비망록 - M. O C.’ 드루어리 비트겐슈타인과의 대화 - M. O C.’ 드루어리 후기 - 러시 리스 인용문헌 편집자 주 기타 참고문헌

Description

진리를 향한 대담한 열정으로 멋진 삶을 살다 간 비트겐슈타인을 기억하며 비트겐슈타인은 20세기의 위대한 철학자다. 이 책은 그를 가장 잘 아는 7인의 회상을 통해 누군가의 형제이자 동료, 스승이었던 비트겐슈타인의 이면을 새롭게 조명한다. 그는 문학평론가에게 문학평론을 그만두라고 하거나, 사제가 되려는 제자에게 성직자의 쓸모없음을 충고할 정도로 직설적인 사람이었다. 일견 오만하게 보일 수도 있지만, 저자들은 그런 일화들이 오만함보다는 자신과 타인에 대한 그의 엄격함에서 비롯한 것이었다고 회상한다. 그렇다고 그가 늘 엄격하고 뻣뻣했던 건 아니다. 때때로 애정 어린 조언을 아끼지 않았고, 음악적 귀가 상당히 예민했음에도 아픈 노교수를 위해 그의 아마추어 피아노 연주를 자청해 들을 정도로 배려심 있는 사람이었다. 저자들은 비트겐슈타인에 관한 여러 일화와 사건들을 회상하며 그의 인격의 중요한 측면들을 생생하고 풍부하게 그려낸다. 비트겐슈타인의 누이 헤르미네는 막내 동생 루트비히와 관련된 기억들을, 러시아어 과외 교사였던 파니아 파스칼은 ‘고백’을 비롯한 중요한 사건들을 회상한다. 케임브리지 동료 교수였던 F. R. 리비스는 비트겐슈타인의 괴팍한 성격을 보여주는 희귀한 일화들을, 제자였던 존 킹은 책과 음악에 관해 스승과 나눈 이야기들을 자세히 서술한다. 특히 M. O’C. 드루어리는 종교와 예술, 윤리에 관한 비트겐슈타인의 사상을 통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