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kalog
Dekalog
1989 · TVP1 · Drama/TV Series
Poland



Originally made for Polish television, “The Decalogue” focuses on the residents of a housing complex in late-Communist Poland, whose lives become subtly intertwined as they face emotional dilemmas that are at once deeply personal and universally human. Its ten hour-long films, drawing from the Ten Commandments for thematic inspiration and an overarching structure, grapple deftly with complex moral and existential questions concerning life, death, love, hate, truth, and the passage of time.
시나문
4.0
길을 잘못 가지 않기 위해 십계가 존재하지만 결국 사람에게 필요한 계명은 사랑이다.
Cinephile
4.5
십계명이 상징하는 도덕률의 당위와 이에 항상 호응하는 것은 아닌 냉담한 현실의 존재 간에 벌어지는 양자의 괴리·갈등 그리고 봉합을 다루는 연작물이다. 1편의 거대한 담론 제기부터 10편의 소소한 실천 윤리까지 그 대립 구도의 결이 일관되게 서려 있다.
Ordet
5.0
성경의 십계명을 재해석해 현대인들의 윤리에 관한 문제들을 빼어나게 탐구한 위대한 걸작! 시나리오 교과서로도 쓰일 만한 극작술도 매우 훌륭하다. (오랜만에 십계 1,2편을 보았다.)
FisherKino
4.5
데칼로그 연작은 추억의 작품이다. 각각의 에피소드를 보던 시절의 시간이 아련히 남았다. 여러번 반복해서 본 에피소드도 있는데 오늘(2018.10)은 5화를 상암 영상자료원에서 홀로 보았다. 야생동물처럼 도시를 배회하다 사냥하듯 살인을 저지른 청년 야첵을 그린다.데칼로그가 놀라운 점은 결코 피상적인 상황의 인과관계가 아닌 인간의 정서ㆍ감정에 기대어 극이 진행된다는 사실이다. 야첵이 사법 판결의 결과로 형장의 이슬이 되기 직전 자 신의 변호사에게 야첵 자신에게도 책임이 있는 어린 여동생의 죽음을 이야기할 때 앞서 도시를 배회하던 모든 시간을 슬픔에 젖게 만든다. 야첵이 어린 소녀의 빛바랜 사진을 사진관 주인에게 확대하여 인화해달라고 하며 '사진을 통해 아이가 죽었는지 살았는지 알 수 있나요?'라고 한 그 마음을 불현듯 다시 환기시키기 때문이다. ● 재판과정부터 불안에 떠는 야첵에게 돌을 던질 수 없게 하며 변호사의 마지막 절규는 우리가 인간임을 항변하게 한다.
캘리포니아베이징
5.0
십계명은 인간을 진정으로 자유롭게 살게하려는, 조건있는 위대한 계약이다.
Indigo Jay
WatchList
키에슬로프스키 감독이 TV 방영용 10부작으로 제작함. 각 파트는 각 한가지 계명에 관한 내용을 담았다고 한다. '세 가지 색' 트릴로지의 확장 버전.
영화보는 정토끼
4.5
십계명의 다차원적 해석과 생각지못한 양가적 교훈에 감탄이 나온다. 또한 극작술,연출,연기 모두 세련되어 2020년대에 나온 필름룩 영화라고해도 믿을만큼 세련됨이 놀랍다. -20.09.12 압구정 CGV 키에슬로프스키 기획전 데칼로그 전편상영 (12:00~23:38)
Ziwoo
WatchList
우왕 이건 어디서 어떻게 보징....
Please log in to see more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