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그리게이터

시바누마 슌이치 and other
264p
content
Rate
Comment
More

시바누마 이치와 세가와 아키히데의 저서. 애그리게이트에는 ‘모으다.’ 라는 의미가 있다. 즉 아웃소싱과 정반대의 의미로, 애그리게이터란 ‘모으는 사람’ 이 된다. 비즈니스의 세계에서는 싸우는 시간이 한정되어 있다. 수중의 리소스도 한정되어 있다. 이 제약조건 속에서 이기는 방법에는 2가지가 있다. 하나는 아웃소싱이다. 싸울 수 있는 사업에 자원을 집중하고 경쟁력이 없는 부분을 외주해나가는 것이다. 그리고 다른 하나가 이 ‘애그리게이트’ 이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에 따라 기업 안팎에서 소스를 긁어모아 단숨에 달성하는 방식이다. 애그리게이트 하는 목적은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세상에 내놓기 위해서만이 아니다. 기업을 변화시키기 위해서도 좋다.

Author/Translator

Table of Contents

제1장 : 개인과 기업의 문제는 함께 풀어나가야 한다 경영변혁 방법의 변천 …22 경영자가 결단을 망설이는 이유 …25 깨닫지 못하는 기업과 개인 …27 뉴턴형 조직과 다윈형 조직 …28 발버둥 치는 거대 조직 …34 사회를 구성하는 ‘1:6:3의 법칙’…38 그렇다면 60%는 어떻게 할까? …41 변하는 환경과 마주할 각오 …42 관리를 멈출 수 있는가 …44 ‘연립방정식’ 을 풀기 위한 3가지 전제조건 …46 파도가 칠 때는 서핑을 …49 ‘매일이 주말’ 이기 때문에 사원은 출근할 필요가 없다 …51 기업과 개인, 신체와 세포 …55 …58 60%가 ‘업무방식에 변화를’ 바라고 있다 …58 80%가 일본의 변화를 바라고 있다 …61 일과 개인의 연결’ 이 두 배로 늘어난다 …63 늘어나는 ‘새로운 업무방식’…66 클라우드 이용은 지금부터 …69 변화하면서 배우다 …70 제2장 : 기업 경영을 바꾸는 3가지 무기 I. C. M ‘기업변혁’ 의 3가지 무기 I. C. M …76 이노베이션이란 무엇인가 …78 ‘이노베이션’ 은 의도적으로 일으키는 것이다 …80 이노베이션이 만들어지는 프로세스 …82 경영자에게 바라는 것 …86 확대되는 ‘콜라보레이션’ 의의의 …88 ‘통치(governance)’ 가아닌 ‘생태계(ecosystem)’…91 다양성(diversity)을 즐긴다? …92 ‘성과주의’ 의한계 …94 화이트칼라가 성과를 올리기 위해서는? …95 제3장 : 경직된 기업조직을 어떻게 타파해야 할까. 조직의 유연성을 높인다 …101 콜라보레이션 협업을 계기로 …115 콜라보레이션을 할 때 중요한 점 …116 자립적인 업무방식을 촉진한다 …118 성공한 기업의 공통점 …125 제4장 : 애그리게이터가 활약하는 시대 애그리게이터가 필요한 시대 …130 애그리게이터란 어떤 사람인가? …132 5가지 특징 …133 ‘애그리게이터’ 는 ‘전문가’ 의 진화형이다 …142 경영자 겸 애그리게이터인 사람들 …145 제5장 : 애그리게이터를 만들어내는 조직 GE는 애그리게이터가 될 수 있다 …153 애그리게이터를 만들어내는 구조 …155 오해 많은 ‘프로젝트주의’ , 올바르게 도입하자 …157 ‘프로젝트’ 에서 성과를 올리기 위해서는? …160 문제해결 접근방식의 중요성 …166 제6장 : 이노베이션 파워를 확대하는 7가지 요소 조직은 전략을 따른다 …170 ⓐ 기업과 개인의 ‘비전’ 을 맞추고 공명시킨다 …172 ⓑ ‘인재’ 는 교육이 아닌 학습으로 육성한다 …175 ⓒ 미래를 읽고 움직일 수 있는 기업체질을 만드는 것이 ‘전략’ 이다 …179 ⓓ ‘경영자원 배분’ 은 이노베이션 포트폴리오로 …181 ⓔ ‘업무방식’ 은 기존의 틀에서 벗어나라 …183 ⓕ 경영의 ‘구조’ 를 자립화, 모듈화, 가시화시킨다 …186 ⓖ ‘조직능력’ 은 뉴턴형과 다윈형의 균형에 달렸다 …187 ‘이노베이션 파워를 확대하는 조직’ 을 만드는 방법 …189 제7장 : ‘인재육성’ 과 ‘이노베이션’ 은 동시에 진행하라 [계획단계] 성실하게 허풍을 떨다 …195 [실행단계] 애그리게이터 예비군에게 ‘지푸라기로 부자가 된 사나이’ 가 되는 요령을 가르친다 …198 [구조화의 단계] 애그리게이터가 무럭무럭 자라는 밭을 만들자 …206 두 개의 바퀴를 움직이는 것은 ‘개인’ 이다 …217 제8장 : 2030년 사회, 기업, 일하는 나 사업과 기업은 존속하지 않아도 될까…220 ① 가치관 ? ② 행동약식 ? ③ 제도, 규칙 …223 애그리게이터가 당연하다 …225 ① 가치관이 달라진다 …227 …228 ② 행동양식이 바뀐다 …242 ③ 제도와 규칙이 바뀐다 …246

Description

IBM, GE, 소프트뱅크 등 다국적기업의 기업개혁을 위해 활약하고 있는 새로운 인종, 애그리게이터들이 밝히는 새로운 업무방식 애그리게이터란 무엇인가? 가장 먼저 ‘애그리게이터’라는 단어 자체가 생소할지 모르겠다. 과연 ‘애그리게이터’란 무엇일까? 먼저 애그리게이트에는 ‘모으다.’ 라는 의미가 있다. 즉 아웃소싱과 정반대의 의미로, 애그리게이터란 ‘모으는 사람’ 이 된다. ‘개인의 진화’ 에 대응하지 못하는 기업 예전에는 개인이 입수할 수 있는 비즈니스 정보라고는 상의하달 식으로 조직의 위에서 내려오는 것뿐이었다. 그래서 조직 내 위치가 높을수록 더 많은 정보를 접할 수 있었다. 즉, 입수할 수 있는 정보의 격차가 곧 계층의 격차였다. 그에 반해 지금은 모든 정보를 누구나 차별 없이 손에 넣을 수 있게 되었다. 그로 인해 회사 안팎의 경계가 애매해졌고, 개인은 한 손에 모바일을 들고 그 경계를 빠르게 들락날락하고 있다. 지금까지 회사 내 지위와 연계되고 있던 정보의 격차가 어느샌가 개인의 정보 구사 능력의 격차로 대체된 것이다. 그렇다면 기업은 어떨까. 결론부터 말하면 놀랄 만큼 변하지 않았다. 종신고용 모델에서의 탈피를 주장하면서도 여전히 상명하달식 정보전달, 피라미드형 조직, 어설픈 IT활용 등 아직까지도 기존의 산업사회 모델을 거의 그대로 운영되고 있다. 변화하고 있는 개인을 기존의 틀에 억지로 집어넣으려고 하는 것이다. 기업 변혁과 인재 육성을 동시에 해결하기 위한 방법 애그리게이터를 키워라! 비즈니스의 세계에서는 싸우는 시간이 한정되어 있다. 수중의 리소스도 한정되어 있다. 이 제약조건 속에서 이기는 방법에는 2가지가 있다. 하나는 아웃소싱이다. 싸울 수 있는 사업에 자원을 집중하고 경쟁력이 없는 부분을 외주해나가는 것이다. 그리고 다른 하나가 이 ‘애그리게이트’ 이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에 따라 기업 안팎에서 소스를 긁어모아 단숨에 달성하는 방식이다. 애그리게이트 하는 목적은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세상에 내놓기 위해서만이 아니다. 기업을 변화시키기 위해서도 좋다. 현재와 미래를 가장 현명하게 살 수 있는 방법 - 애그리게이터가 되어라! 애그리게이터가 대상으로 삼고 있는 것은 기술뿐만이 아니다. 회사 밖에서 가져오려고 하는 것은 사람, 사업, 회사, 브랜드 뭐든 상관없다. 필요에 따라 협상하고 끌어들이는 타깃의 범위는 넓고 그 방식도 자유롭다. 그 순간 함께 일하고 싶은 전문 분야의 중요 인물들과 제휴하면 된다는 발상이다. 실제로 활약하는 애그리게이터는 프로젝트에 따라 헤드헌터나 M&A의 프로, 외부의 학자, 기술자들을 불러 모아 함께 일하고 있다. 그리고 일이 끝나면 필요한 기능만 남기고 해산한다. 그리고 다음 프로젝트로 옮겨 또 다른 전문가들과 함께 일을 한다. 당신이 가장 잘 할 수 있는 일을, 가장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이다. 미래에 당신의 직장은 단지 하나가 아닐 것이다.

All content on this site is the property of WATCHA PEDIA and any unauthorized use, including but not limited to reproduction, republication, redistribution, quotation, crawling, AI learning, and data collection, is strictly prohibited without prior consent.

  • © 2025 by WATCHA,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