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꾸는 방

이윤희
288p
content
Rate
Comment
More

미술평론가이자 전시기획자 이윤희가 ‘공간’이라는 관점으로 명화들을 살펴보고, ‘자기만의 방’을 만들어온 화가들과 그림 속 여성들의 이야기를 들려준다. 공간은 그가 어디에 속해 있고 그가 누구인지 말해준다. 인간은 안온한 집을 벗어나 세상으로 나아가고 자기만의 공간을 만들며 꿈을 실현해간다. 우리는 자연스럽게 이런 성장 과정을 지나지만, 과거 여성들은 그렇지 못했다. 공간을 확보하고 확장하기 위한 노력과 분투, 이는 역사 속의 여성들이 걸어온 길이었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그림들은 ‘자기만의 방’을 만들고자 했던 그들의 힘겨운 노정의 한 단면을 포착해 보여준다. 베르트 모리조의 요람, 트레이시 에민의 침실, 마담 조프랭의 살롱, 정정엽의 바다 등 그림 속 여성들이 꿈꾸던 공간들을 만나며, 우리는 자신이 머물러 있는 공간을 겹쳐보고, 내가 꿈꾸는 방을 떠올리게 될 것이다.

Author/Translator

Table of Contents

책을 펴내며 1부. 집이라는 세계 부엌: 밥을 지으며 시를 짓다 식당: 먹는 사람 따로, 차리는 사람 따로 요람: 자장가와 한숨 침실: 나를 살아 있게 해준 아름다운 장소 목욕탕: 물이 나에게 주는 시간 거실: 다시 없을 살롱의 시대 서재: 자기만의 방을 가질 때까지 정원: 오늘도 나는 낙원을 가꾼다 2부. 위험한 거리 카페: 지누 부인을 바라보는 두 가지 시선 술집: 여성이 유혹하지 않았다 공연장: 시선도 권력이다 점집: 황제와 사기꾼 매음굴: 내몰린 여성들의 마지막 선택지 법정: 잡담하는 판사들과 고개 숙인 여인 3부. 일터의 삶 시장: 장사를 방해하지 마시오 공장: 하루 일당은 빵 하나 병원: 목숨을 걸고 출산하다 화랑: 이름은 없지만 화가입니다 교실: 여학생은 없었다 아틀리에: 가장 고독하고 행복한 방 4부. 현실 너머의 세상 기차: 여기보다 어딘가에 전쟁터: 어머니라는 피난처 배: 모두 친구가 되었던 선상 파티 섬: 타히티의 여인과 제주 해녀 바다: 세상 끝에서 발견한 것

Description

그림 속 여성들은 어디에 있는가. ‘자기만의 방’을 만들어온 그들의 이야기를 그림으로 만난다! 미술평론가이자 전시기획자 이윤희가 ‘공간’이라는 관점으로 명화들을 살펴보고, ‘자기만의 방’을 만들어온 화가들과 그림 속 여성들의 이야기를 들려준다. 공간은 그가 어디에 속해 있고 그가 누구인지 말해준다. 인간은 안온한 집을 벗어나 세상으로 나아가고 자기만의 공간을 만들며 꿈을 실현해간다. 우리는 자연스럽게 이런 성장 과정을 지나지만, 과거 여성들은 그렇지 못했다. 공간을 확보하고 확장하기 위한 노력과 분투, 이는 역사 속의 여성들이 걸어온 길이었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그림들은 ‘자기만의 방’을 만들고자 했던 그들의 힘겨운 노정의 한 단면을 포착해 보여준다. 베르트 모리조의 요람, 트레이시 에민의 침실, 마담 조프랭의 살롱, 정정엽의 바다 등 그림 속 여성들이 꿈꾸던 공간들을 만나며, 우리는 자신이 머물러 있는 공간을 겹쳐보고, 내가 꿈꾸는 방을 떠올리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