왓슨 & 크릭 : DNA 이중나선의 두 영웅

정혜경
254p
content
Rate
Comment
More

인문, 자연, 사회과학을 아우르는 지식 교양서 '지식인 마을' 시리즈 1차분이 출간되었다. 각 분야에서 뛰어난 업적을 남긴 동서양의 대표 지식인 100명이 촌장(개척자)과 일꾼(개승자)로 등장해, 시대를 바꾼 지식이 탄생하고 발전하는 과정을 생생하게 보여준다. 외국의 유명 시리즈 번역에 치중해 있는 교양 시리즈 출간 풍토에서 벗어나 우리 저자들이 직접 기획하고, 집필한 지식 교양서란 점이 눈에 띈다. 우리를 매료시킨 지식, 우리를 사랑에 빠뜨린 지식을 우리의 언어로 독자들을 위해 제대로 소개해주는 등 국내의 학술적 역량을 처음으로 대중적으로 풀어놓은 시리즈란 점에서 반갑다. 15권 에서는 DNA 혁명이라고 불러도 좋을 정도로 인류사의 대변혁을 가져온 파란만장한 DNA 구조 발견의 역사가 펼쳐진다. 1953년 왓슨과 크릭은 DNA의 이중나선 구조를 밝혀냄으로써 생명공학 혁명의 출발점을 마련했다. 하지만 이들의 발견은 그들만의 힘으로 이루어진 것이 아니었다. DNA 구조 발견의 목전에서 왓슨과 크릭에게 선두를 빼앗긴 프랭클린은 X선을 이용한 결정학연구로 그들의 대발견에 결정적인 힌트를 제공했으며, DNA 구조의 추론에 모형을 이용하는 유연한 사고를 보인 폴링 또한 왓슨과 크릭에게 커다란 영감을 주었다. 이들 모두의 도전으로 이루어진 DNA 구조 대발견은 DNA 복제와 재조합 기술을 통해 유전공학과 의료분야에서 큰 성과를 이루며 정치.경제.사회.문화뿐 아니라 종교와 철학에까지 영향력을 미치게 되었다.

Author/Translator

Table of Contents

1st. Street 지식인마을로의 초대 DNA 혁명으로의 초대 2nd. Street 지식인과의 만남 1. DNA 발견을 향한 여정에 앞서 2. 유전인자의 개념이 뿌리내리기까지 3. 유전자의 정체를 밝혀라 4. DNA의 밑그림을 그리다 5. 격변의 3년, DNA 이중나선 구조를 발견하다 6. 대발견 이후 달라진 세상 7. 두 영웅의 끊임없는 여정 3rd. Street 지식토크, 테마토크 DNA 50주년 박람회를 가다 4th. Street 이슈@지식 게놈 시대의 도래 유전자 검사로 질병에 대비하라 DNA를 둘러싼 윤리적인 이슈 5th. Street 징검다리 같이 토론하기 영어로 보는 원문 지식인 지도 지식인 연보 키워드 찾기 깊이 읽기

All content on this site is the property of WATCHA PEDIA and any unauthorized use, including but not limited to reproduction, republication, redistribution, quotation, crawling, AI learning, and data collection, is strictly prohibited without prior consent.

  • © 2025 by WATCHA,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