出版社による書籍紹介
경제학 입문서의 작은 혁명!
현대 경제학을 떠받치는 기둥인 미시경제학, 쉽고 간단하게 개념 정리하기
이 책은 무차별곡선, 한계비용, 가격탄력성 등 기본적인 개념에서 IT 서비스를 이해하는 데 필수적인 네트워크 외부성과 경제학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게임 이론까지, 수식을 사용하지 않고 간단한 그림을 통해 쉽고 명료하게 미시경제학의 표준 개념들을 정리해준다. 또한 커피 가격 책정 과정, 의료 보험 정책, 지하철과 부동산 개발의 관계 등 현실 사례에 미시경제학이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알려준다. 미시경제학을 배우고 싶은 사람, 미시경제학이 어려워 쩔쩔매고 있는 사람들이 꼭 읽어야 할 미시경제학 입문서.
미시경제학이 어려워 눈물 흘리던 분들을 위한 희소식
미시경제학의 기본 개념을 쉽고 빠르고 간단하게 정리하자!
경제학이라고 하면 많은 사람들이 어렵다며 고개를 내젓는다. 지레 겁먹고 포기하는 사람, 그래도 도전했다가 무슨 말인지 모르겠어서 좌절하는 사람, 꼭 필요한 공부여서 책을 펼치긴 했지만 하나도 정리가 안 되는 사람 등 고초를 겪고 있는 이들이 많을 것이다. 현대의 표준적인 경제학에서는 어떤 응용 분야든 미시경제학이 기초가 되는데, 계산과 복잡한 그림 앞에서 좌절하여 손을 놓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이제 괜찮다! 이 책이 여러분을 인도하여 미시경제학의 큰 틀을 세워줄 것이다. 저자 사카이 도요타카는 대학은 물론이고 관공서와 싱크탱크 등에서 미시경제학을 가르치는 교수다. 대학 시절 미시경제학 관련 수업을 듣다가 절망하며 수업을 포기했던 그는 자신과 같은 학생을 만들지 않기 위해 이 책을 쓰기로 결심했다.
수식과 복잡한 그림 없이 초등학교 2학년 수준의 계산과 간단한 그림을 이용하여 일상적인 언어로 미시경제학의 표준적인 내용들을 간결하게 정리한 이 책은 저자의 콜라 사랑에 대한 이야기로 문을 연다. 코카콜라와 펩시를 무차별하게 사랑하는 저자와 펩시만 마시는 아버지의 이야기를 통해 무차별곡선을 설명하고, 카페 주인 존의 커피 가격 책정 과정을 통해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을 이야기한다. 의료보험 정책의 변화에 따라 최적해가 어떻게 변하는지 알려주고, 복권에 얼마까지 배팅할 수 있는지, 어떤 사람들이 보험에 가입하는지를 고찰하며 조건부 재화와 리스크 개념을 설명한다. 마라톤을 달릴 때 1km마다 느껴지는 고통의 합에 빗대어 한계 비용을 표현하고, 워드 프로그램이 불편하지만 이 프로그램을 안 쓰는 출판사가 없기 때문에 자신도 사용하는 상황이 일종의 내쉬 균형인 것 같다고 말하는 등 일상적인 사례에 유머를 가미하여 설명해주는 친절한 경제학서다.
기존 경제학 책의 문법을 그대로 따르지 않고 읽는 독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내용을 배치하였기에 독자들은 수월하게 미시경제학의 개념들을 따라갈 수 있다. 현대 경제학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게임 이론을 따로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곳곳에 배치함으로써 다른 개념과 관련지어 더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했으며, 의료보험 문제와 과세 문제 등 현대 사회의 여러 문제를 다루면서 경제학 이론이 현실에 어떻게 반영될 수 있는지 보여준다. 또한 지니계수와 빈곤의 개념을 함께 설명하는 등 경제학 뿐 아니라 사회과학의 여러 분야와 관련 지어 이야기함으로써 독자들의 이해의 폭을 넓혀주고 있다. 오랜 시간 들이지 않고 어려움 없이 술술 읽고 나면 미시경제학의 기본 개념들이 차곡차곡 정리되어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