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하일기

박지원 · 歴史
511p
購入可能なサービス
評価分布グラフ
平均3.6(293人)
評価する
3.6
平均評価
(293人)
5년간의 공들인 번역과 현지답사, 500여 컷의 생생한 도판으로 되살린 열하일기의 진면목. 이 책의 역자 김혈조 선생은 연암 산문문학 연구에 일생을 매진한 전문 학자이다. 자신의 연구과제가 늘 연암 박지원의 산문문학이었기에, 책을 내는 것을 전제로 하지 않더라도 늘 열하일기는 그에게 있어 연구의 대상이었고, 고심처이기도 했다. 2007년 이전에 이미 열하일기는 대략 번역해 두었으나, 완역을 위해 옛 원고를 다듬고 번역하지 못한 부분을 번역하는 등 2007년 8월부터 2008년 7월까지 약 1년간 본격적으로 이 작업에 매진했다. 이 기간 동안 역자는 연구년 교수로서 중국 산동대학에 체류했는데, 꼬박 1년을 열하일기 번역에만 매달렸다. 그동안 풀지 못하고 여러 학자들이 미상(未詳)으로 남겨둔 부분을 모두 풀어냈다고 자부할 만큼 이 책은 번역의 성과에 있어서 그간의 판본을 뛰어넘는다. 고전에 익숙지 않은 세대까지도 부담 없이 읽을 수 있도록 적재적소에 관련 주석을 실었다. 또한 연암이 다녔던 장소를 직접 답사하며 글의 진위를 확인하고, 아울러 사진 촬영을 하여 이 책의 현장감을 높이는 주요 도판으로 넣음으로써, 이에 감히 ‘결정판’이라 불릴 만한 열하일기를 출간하게 되었다.

[디아스포라영화제 개최]

단, 5일 간 인천에서 만나요!

디아스포라영화제 · AD

評価分布グラフ
平均3.6(293人)

[디아스포라영화제 개최]

단, 5일 간 인천에서 만나요!

디아스포라영화제 · AD

著者/訳者

レビュー

10+

目次

1권 머리말 열하일기서 압록강을 건너며 도강록 심양의 이모저모 성경잡지 말을 타고 가듯 빠르게 쓴 수필 일신수필 산해관에서 북경까지의 이야기 관내정사 북경에서 북으로 열하를 향해 막북행정록 찾아보기 2권 태학관에 머물며 태학유관록 북경으로 되돌아가는 이야기 환연도중록 열하에서 만난 중국 친구들 경개록 라마교에 대한 문답 황교문답 반선의 내력 반선시말 반선을 만나다 찰십륜포 사행과 관련된 문건들 행재잡록 천하의 대세를 살피다 심세편 양고기 맛을 잊게 한 음악 이야기 망양록 곡정과 나눈 필담 곡정필담 피서산장에서의 기행문들 산장잡기 찾아보기 3권 요술놀이 이야기 환희기 피서산장에서 쓴 시화 피서록 장성 밖에서 들은 신기한 이야기 구외이문 옥갑에서의 밤 이약기 옥갑야화 북경의 이곳저곳 황도기략 공자 사당을 참배하고 알성퇴술 적바림 모음 앙엽기 동란재에서 쓰다 동란섭필 의약 처방 기록 금료소초 찾아보기

この作品が含まれたまとめ

16
  • 出典
  • サービス利用規約
  • プライバシーポリシー
  • 会社案内
  • © 2024 by WATCHA,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