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체론

시라이 사토시
336p
購入可能なサービス
評価する
4.2
平均評価
(3人)
이 책의 제목은 ‘국체론’이다. 별로 들어보지 못한 생소한 단어가 아닐 수 없다. ‘국체(國體)’란 ‘천황제를 중심으로 한 일본의 통치 체제’를 뜻한다. 저자는 이 책에서 ‘국체’를 이해해야만 ‘파멸로 가는 일본’의 정체성을 직시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명문대를 나온 정치학 박사인 젊은 지식인이 ‘파멸’이라는 단어까지 사용하며 자국을 비판한 이유는 무엇일까? 상징적인 역할만 하는 천황제가 어떻게 일본을 파멸시키고 있다는 걸까? 질문의 대답은 천황제가 현재까지 존속할 수 있었던 배경에 있다. 이 책은 국체의 형성기와 안정기, 붕괴기를 분석함으로써 패전 이후 천황제를 지키고 민주주의를 버린 일본 우익의 정체성과 대미 종속국가 일본의 본질을 예리하게 파헤친다. 왜 아베 정권이 한국에서 전쟁이 일어나기를 바라는지, 왜 일본은 패전 후에도 독일처럼 과거사를 반성하지 않는지, 왜 아베 정권은 경제적 손해를 감수하면서까지 한국에 적대적인 태도를 취했는지, 외부인의 시선으로는 도저히 이해할 수 없었던 일본 사회의 본질을 샅샅이 꿰뚫어볼 수 있을 것이다.

인터파크 MIX & MAX

올 여름 휴가, 인터파크가 쏜다!

인터파크 · AD

인터파크 MIX & MAX

올 여름 휴가, 인터파크가 쏜다!

인터파크 · AD

著者/訳者

レビュー

1

目次

서문-왜 지금 ‘국체’인가 연표-반복되는 국체의 역사옮긴이 해제 제1장 천황은 ‘말씀’을 통해 무슨 말을 하려 했나 1 ‘말씀’의 문맥 2 천황의 기도 3 전후 레짐의 위기와 상징 천황 제2장 국체, 두 번 죽다 1 ‘잃어버린 시대’ 헤이세이2 역사극은 두 번 되풀이된다 3 전전 국체의 3단계 4 전후 국체의 3단계 5 천황과 미국 제3장 근대국가의 건설과 국체의 탄생 (전전 레짐 : 형성기)1 메이지 유신과 국체의 형성 2 메이지 헌법의 양면성 3 메이지의 종언 제4장 천황과 미국의 결합 -‘전후 국체’의 기원 (전후 레짐 : 형성기①) 1 ‘이해와 경애’의 신화 2 천황제 민주주의 제5장 ‘천황을 지켜라’ 국체호지의 정치 신학 (전후 레짐 : 형성기②)1 포츠담선언 수락과 국체호지2 국체는 털끝만큼도 변경할 수 없다3 국체의 풀 모델 체인지4 정이(征夷)하는 미국 제6장 이상의 시대, 그 어긋남 (전후 레짐 : 형성기③) 1 폐허·암시장에서 ‘전후 국체’의 확립으로2 정치적 유토피아의 종언 제7장 국체의 불가시화에서 붕괴로 (전전 레짐 : 상대적 안정기~붕괴기) 1 전전·전후 ‘상대적 안정기’의 공통성 2 메이지 레짐의 동요와 좌절3 ‘국민의 천황’이라는 관념 4 천황제와 마르크스주의자 5 기타 잇키와 ‘국민의 천황’제8장 ‘일본의 미국’-‘전후 국체’의 종착점 (전후 레짐 : 상대적 안정기~ 붕괴기) 1 쇠퇴하는 미국, 위대해지는 미국 2 점점 더 이상해지는 대미 종속 3 예속과 부인 4 두 개의 아이덴티티 제9장 국체의 환상과 그 힘 1 국체의 환상적 관념 2 국체가 초래한 파멸 3 다시 ‘말씀’에 대하여 주석

この作品が含まれたまとめ

1
  • 出典
  • サービス利用規約
  • プライバシーポリシー
  • 会社案内
  • © 2024 by WATCHA, Inc. All rights reserved.